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액션체인지, 미래가 현실이 되다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액션체인지, 미래가 현실이 되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5.11 09: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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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과 비지니스 스타일 나아가 고객들의 구매행동 스타일 모두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충격과 사회적거리두기의 체득된 경험으로 사람이 사람 만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액션체인지를 하고 있다.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며 비지니스 하는 것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고 보이지 않는 경쟁자들과 무력하게 맞서야 하는 상황앞에서 기업들과 직장인들은 무기력해지고 있다.

생활방역으로 돌아가는 분위기지만 2020년 1월 이전과 같은 정상적인 경제활동 그대로 북귀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액션체인지, 예전의 상식은 사라졌다. 새로운 상식이 부상했다.

직장인들을 기본적인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들을 보면 크게 다음과 같이 변하고 있고 이미 적용되어지고 있다. 쇼핑, 음식, 교육, 기업 등 모든 정점에서 비대면 소통과 구매 결제, 배달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1. 재택근무 확산으로 일과 삶의 라이프 스타일이 재정립되어지고 있다.

공공기관과 대기업, 외국계 기업을 중심으로 재택근무 도입이 확산되어 왔고 재택근무를 경험하는 가정에서는 자녀들이 온라인강의를 들으면서 함께하는 시간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새로운 가족 중심의 라이프스타일들을 재정립하고 적응하기 시작했다.

직장인들끼리의 소통방식, 출퇴근, 여가생활 등에 대한 관점이나 양식들이 진화했다. 원격 출퇴근시간 체크, 홈 스마트워크시스템 도입, 화상회의 도입등을 통해 2월~5월 현재 적응하기 시작했고 이미 적응한 기업들도 상당수다. 단 중소기업들이나 제조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은 사각지대에 여전히 있는 것도 현실이다.

남은 숙제들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매뉴얼을 구축해야하는 과제들이 남아 있다. 집이 곧 일터가 되면서 사무공간의 공간의 필요성 대두와 심리적 물리적 스트레스 및 기타 예상치 못했던 문제점들도 도출되어지며 사회문제로 야기되어지 질것이다.
 

2. 온디맨드 비지니스가 새로운 비지니스 트렌드로 정착되어지고 있다.

모든 기업, 중소자영업자, 농어민들조차 언택트의 상황에서 고객들의 가장 기본적인 니즈, 원츠, 디멘드를 파악하고 온디맨드로 전환하여 비지니스를 전개해가는 것이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고객의 수요에 맞춰 즉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디맨드(on-demend)비지니스는 이미 새로운 비지니스 규범으로 자리매김되어지고 있다.

우버, 리프트, 에어비앤비등의 공유비지니스는 위축되었지만, 일시적인 측면이 크고 간편조조리식품이나 지역중심의 식품 배달 플랫폼은 폭발적인 수요의 경험을 했다.

온디매드 비지니스와 긱경제의 트렌드화로 플랫포머, 라이더, 배달종사자들의 직업군의 수요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전직을 통해 2~3가지 직업을 갖는 사람들이 늘면서 트럭운송, 전자상거래 물류 등의 일자리로 이동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온디맨드 비지니스로 인한 액션 체인지 양성을 통해 노동력이 재배치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어 지고 있다.

상품을 기획하고 생산하고 고객들에게 홍보하고 마케팅하고 영업하고 만나고 일하는 모든 방식이 제약을 느끼면서 디지털로 전환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 모든 기업들의 필수 조건이 되어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모든 비지니스가 언택트(비대면) 중심으로 전환되어지고 있다. 가장 큰변화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클라우드 : 기업들이 클라우드 기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면 도입하기 시작했다.

드라이브스루 : 식당 4인석보다는 개인석을 찾거나 칸막이가 되어있는 식당을 찾는다. 가장 큰 특징은 드라이브 tm루를 찾는 사람이 늘기 시작했다.

▶디지털 수업 : 대학, 초중고 할것 없이 실제 교실이 아닌 디지털 수업에서 인강, 사강, 라이브강의 VOD수업등으로 대체된 수업을 듣기 시작했다.

▶음식배달 : 음식을 구입할때 배달앱을 통하거나 로컬 중심의 슈퍼에서 배달을 시켜 집밥을 먹거나 간편조리 식품을 시켜 혼밥을 먹는 양상이 증가되기 시작했다.

▶소통 및 강의 : 기업교육, 정부지원 창업교육 등의 시장읜 3개월만에 ‘줌’을 활용해 적응하기 시작했다. 줌 같은 경우 일 회의 참석자수가 1,000만명에서 2억명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같은 경우 하루 평균 사용자가 4,400만명을 돌파했다. 가장 빠른 액션체인지 영역이다.
 

액션체인지 모든 것을 디지털화로 준비할 때

기업들은 이처럼 발빠르게 준비하고 전환하고 이미 경험까지 했다. 직장인들 역시 경험을 통해 앞으로의 또 다른 위기속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힘을 이미 길러냈다.

이미 미래가 되어보런 디지털 액션체인지 시대에 말맞춰 변화에 생존할 수 있는 비지니스 자립십을 키우기 위해 키워드 별로 준비해야 될 것들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 쇼핑몰 구축 및 비지니스 법을 체득 : 자신의 제품, 상품, 음식, 서비스, 뉴 비지니스 모델 모두를 독립도메인으로 디지털 시스템으로 구축하고 온라인 결제, 배달 시스템까지지 구축한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화된 비지니스 스킬 체득 : 머천다이징, 디지털마케팅, 브랜딩의 실무지식들 체득하고 디지털 마케팅과 영업시스템 스킬을 체득하여 콜드콜링과 서비스 응대 스킬까지 체득하다.

▶오프라인 구조 변경 : 테이블 위치 변경, 1인 중심의 칸막이 테이블 구비, 1m~2m간경 재배 중심의 식당 구조 변경등을 한다.

▶이직 및 전직을 위한 사전 교육 : 현 자신의 일자리의 안정성을 보장 받지 못한다면 앞으로 수업이 반복적으로 올 위기들 앞에서 공존 할 수 있는 이직 준비 전직을 위한 전방위적인 비지니스 스킬, 창업스킬, 창직 스킬, 퍼스널브랜딩 스킬등을 미리미리 공부해간다.

▶언택트 비지니스 시대에 부합하는 뉴 비지니스 준비 : 배달 중심의 외식산업이라면 도시 외각에 조리시설과 물류창고를 자체두고 언택트 비지니스를 준비하거나 다시 소호비지니스 시대의 대두가 된다면 전원주택의 한켠에 자가 디지털 중심의 비지니스를 할 수 있는 자가 사무실을 구축하고 언택드 비지니스를 준비하는 것도 좋다.

집을 주력 사무실로 비지니스카페나 스터디카페를 써브 사무실로 활용하며 신사업을 준비해가는 것 역시 필요하다.

기존의 비지니스 범주나 사업 방식은 다 내려놓고 새로운 범주와 방식으로 코로나 넥스트 시대에서 경제적 자립을 다시 세워가겠다는 의지가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 행정시스템들이나 의료시스템들은 앞으로도 효율이 높아지고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족 연대와 가족 커뮤니티가 복원되어져 갈것이다.

이렇게 3개월 기간동안 코로나19의 충격을 경험하면서 새로운 극단적인 위헙의 시대에도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과 새로운 비지니스 스타일에 적응하는 법을 사람들 스스로 체득하면서 잘 이겨내고 있음에 찬사를 보낸다.
 

라이프 스타일과 비지니스 스타일 미래가 현실이 된 지금

이미 미래가 되었고 현실이 되었다. 4차산업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시스템과 로봇 시스템들은 비대면 비니지니스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편리성을 부여할 것이다. 다만 이런 자동화 정보화 디지털화로 사라지는 영역의 일자리에서 전직을 하고나 창직을 통해 스스로 새로운 잡 액터가 되거나 N잡러로써 새롭게 우뚝서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스스로 개척하는 일들의 자립을 통해 경제적인 자립과 일과 재미를 더하는 라이프스타일의 창출을 통해 만족하는 행복한 가족 중심의 라이프 스타일을 재정립하여 정신적인 스트레스 없이 액션체인저로 살아가는 준비와 노력을 지금부터 다시 시작하자.

워라벨의 시대는 이미 사라졌다. 실시간 비지니스를 하는 가운데 틈틈히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워라하를 준비하며 이미 미래가 되어버린 코로나 넥스트 시대에 반걸음 앞선 뉴 비지니스 전개와 언택트 마케팅 나아가 디지털 세상에서 새롭게 브랜드로 부상될 수 있는 비지니스 모델을 구축해 나가자.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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