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한국커피머신엔지니어협회 "국민의 위생과 안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인터뷰] 한국커피머신엔지니어협회 "국민의 위생과 안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박철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5.12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상권정보시스템에 의하면 18년 기준으로 전국에 커피전문점, 즉 카페 매장은 약 9만 개가 있다. 그리고 현재까지 카페 매장은 약 10만 개로 추정된다. 이렇게 전국 어디에서든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카페는 현대인의 일상에 없어선 안 될 공간으로 자리 잡았으며, 창업을 시도하는 예비 창업주들에게는 소규모창업아이템으로 제일 먼저 고려해보는 직종이 되었다.

하지만 최근 위생과 관련해 여러 문제가 불거지면서 매장의 위생 상태에 대해 걱정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커피전문점 또한 피할 수 없는 문제로 위생에 대한 화두가 여전히 뜨거운 가운데, 한국 커피머신엔지니어 협회(이하 KBEA 협회)의 조휘수 회장은 “카페의 위생과 안전을 위해서는 커피머신 엔지니어들의 사명감과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며, 개인적으로는 사명감을 갖고 있다”라고 전했다.

현재 하는 일에 대하여 간략한 소개 부탁드린다.

현재 커피머신과 카페 장비들을 수입·제조하여 전국 커피머신 업체들에 유통하고 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커피머신엔지니어 교육을 통한 라이센스 발급을 주 업무로 하고 있는 사단법인 한국 커피머신 엔지니어 협회 회장직을 맡아서 활동하고 있다.

KBEA 회장으로 있으며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한국 커피머신 엔지니어 협회에서는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에 일조하기 위하여 20대부터 60대까지 새로운 소자본창업아이템으로 무자본·무점포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전국 카페들의 장비들을 정기적으로 케어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커피머신 코디네이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하는 일의 업을 이어나가며 추구하는 부분이 있다면?

현재 전국 카페들의 장비들을 유지 관리하고 있는 엔지니어들이 무분별하게 자격증도 없이 활동하는 것을 보면서 이제는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서 보다 안전하고 철저하게 카페 장비들을 케어해주는 것이 절실하다는 판단 아래 커피머신엔지니어 코디네이터제도를 진행하고 있다.

이 분야에 뛰어들게 된 계기가 있다면?

전국에 약 10만 개의 카페들이 있는데 커피머신관리를 비롯해 카페 장비들의 관리가 소홀해서 국민들의 위생이나 안전에 취약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해서 보다 청결하고 안전한 카페 먹거리를 위해 본 협회에서는 커피머신코디네이터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다.

현재 일하는 분야 외에 관심을 두고 계신 분야가 있다면?

저의 인생은 군 생활 이전과 이후로 많이 달라졌다. 군 생활 이후에 강인한 정신력과 과감한 추진력으로 대학 졸업 후 곧바로 여러 가지 사업을 하게 되었고 특히 사람 만나고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영업 쪽 일에 재능이 있었다. 그러다 보니 현재 커피 업계에 뒤늦게 들어왔지만 재미있고 보람있게 생활하고 있다.

이 길을 걸어오면서 사회적 특성상 어려움도 분명 있을 것이라고 짐작된다. 업을 이어나가며 어려움이나 슬럼프는 없었는가.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했는가?

커피 업계에 오기 전에는 이동통신 사업과 자동차 관련 사업을 오래 했는데 우연한 기회에 커피 업계에 들어와서는 아주 만족스럽게 일을 하고 있다. 물론 사회적 경기의 흐름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매출에 굴곡이 있지만. 사실은 술, 담배를 안 하는데 이쪽 커피 업계 종사하시는 대다수의 분은 저처럼 술, 담배를 안 하는 분이 많아서 좋고, 또한 커피업에 종사하는 분 대다수가 타업종에 비하여 모두 젠틀하며 성품도 온화하고 점잖은 분들이 많다. 그런 점들 때문에 저도 삶의 질이 높아졌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긍정 에너지를 선사하실 회장님께 앞으로의 계획 및 목표가 있다면?

전국에 카페들이 10만 개 이상 영업을 하고 있는데 그곳을 이용하고 있는 국민들의 위생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카페에 있는 모든 카페 장비들의 청결하고 안전하게 유지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렇게 관리할 수 있도록 저희 협회 소속 커피머신 엔지니어들이 사명감을 갖고 일을 해야 하며 그를 위해서 제도적인 뒷받침을 해주어야겠다는 책임감을 갖고 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당부의 메시지나 전하고픈 이야기가 있다면?

앞으로 저희 한국 커피머신엔지니어 협회가 국민들의 안전한 카페 이용과 카페 먹거리의 안전 및 위생을 확보하기 위하여 카페 장비들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관리 할 수 있도록 많은 홍보를 부탁드린다. 카페 점주님들도 이제는 카페 장비들을 믿고 맡길 수 있는 협회 소속 엔지니어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시고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