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줌 마케팅, 인터넷시대 가장 빠른 속도로 라이프스타일이 되었다.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줌 마케팅, 인터넷시대 가장 빠른 속도로 라이프스타일이 되었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5.13 14: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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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을 통해 소통하는 것은 마치 틱톡이 등장했을 때 처럼 새로운 라이프스터일로 정착되어지고 있다. 언택트시대가 어느날 갑자기 되면서 ‘줌(Zoom)’을 사용하는 빈도수는 급작스럽게 증가 추세다.

2000년 대 초반부터 전국에 지사가 있는 기업같은 경우 화상솔루션을 사용하여 화상회의를 해왔고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화상 전화가 보편화된 언택트시대가 되었지만 당황하지 않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줌을 활용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들을 하고 있고 트렌드로 정착되었다.

기업들은 화상회의로 활용하기도 하고 정부지원 사업 중에서 교육이나 멘토링 부분들의 프로젝트들을 줌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이미 경험을 했다.

화상미팅을 진행해오던 기업들은 줌으로 진행하는 회의, 강의, 멘토링 부분들이 자연스럽다. 하지만 아직까지 경험하지 못하고 준비되지 않는 수많은 중소기업들과 자영업자, 1인기업들은 역으로 1020대의 자연스러운 지금의 뉴라이프스타일을 벤치마킹해야 한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1020세대는 이제 줌마케팅으로 새로운 쌍방향 형식의 마케팅을 전개해가야 할 때

Z세대들은 줌을 이용해 생일파티를 하거나 술을 함께 마시기도 한다. 각자의 집에서 각자가 원하는 술과 안주를 미리 준비하고 술을 마시는 행위는 TV로 프로그램의 장면에서도 이제는 익숙한 장면이 이미 되어 버렸다.

넷플릭스로 반나절 이상 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하며 줌을 이용해 소통하며 코로나19로 격리된 라이프스타일을 잘 극복하기도 한다.

10대와 20대들은 너무도 자연스럽게 줌을 활용하고 줌으로 소통하고 줌으로 사강을 듣고 줌으로 술을 마시며 파티까지 하는데 그 어떤 제약이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이다.

면대면보다 좋은 것은 집중력이 생긴다는 것이고, 화상채팅하듯이 디지털 기록들이 남는 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줌의 편리한 특징들

1. 줌의 가장 큰 장점은 단숨함이다

2. 개설자가 보내준 초대링크만 클릭하면 회의나 강의, 멘토링에 참여할 수 있다.

3. 별도의 가입도 필요 없다.

4. 49명까지 참여할 수 있는 화면프레임이 강점이다.

5. 무료기준 동시접속 100명까지 된다.

6. 노트북,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노트북 등 호환성이 좋다.

7. 인스타그램, 틱톡에서와 비슷한 기능이 있어 1020세대가 선호한다.

8. 뒷배경을 편집할 수 있다.

9. 인스타그램의 필터와 같은 기능이 있어 프부 색상도 정돈해주고 부드럽게 보이게 한다.

10. 단점은 무료버전은 40분마다 새로운 링크를 개설해야 한다.

개인정보 보호나 해킹에 약하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정상적이고 뉴 라이프 스타일 특히 코로나19시대에 잘 부합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매김을 했다.

필자의 자녀들 역시 20대 초반이다. 코로나19시대에 발맞춰 집에 PC가 한대 있지만 신형 노트북 각1대씩 두대를 새로 장만하고 인강, 사강, 화상 채팅, 화상 소통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시작되었다.

줌이나 기타 화상 플랫폼이나 솔루션들을 스마트폰 한대로 소화해내기는 한계가 있다. 노트북, 아이패트, 스마트폰 등 3종류가 모두 준비되어 있으면 금상첨화다.

대부분 집에서 화상 커뮤니케이션을 하다보니 1020대의 방들의 인태리어들도 깨끗해지거나 그에 말맞춰 예쁘게 꾸미기 시작했다. 없던 이케아 미니 책상이 들어온다거나 노트북 밭침대가 추가되거나 한다.

줌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시대에 필요한 노트북, 주변기기, 책상, 인테리어등이 추가적으로 매출들이 증가하고 있다.
 

줌을 사용하는 쌍방향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지금부터 준비하고 시작해야 할때

우리는 아이러브스쿨에 놀라고 페이스북에 놀라고 트위터에 놀라고 인스타그램에 놀라고 유튜브에 놀라고 이제는 줌에 놀랐다.

줌은 하나의 ‘밈’(meme, 유행하는 새로운 문화현상)이 되고 있다. 1020세대를 중심으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짜고 전개해가는 기업들은 마케팅혁신 관점에서 화상 공간의 표준이 되어가고 있는 줌을 활용한 고객들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툴로 원격, 비대면, 언택트모두를 소화해내고 있는 줌의 화상 플랫폼을 활용한 네오피안인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혁신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준비하고 적용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시작할때다.

특히 대학생들과 진행하는 모든 프로그램들은 오프라인 등교가 진행되더라도 수시로 교수와 학생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나 사이버화상강의, 멘토링 까지도 자연스럽게 대학교 생활의 일부가 될것이다.

▶공모전, 써포터즈 활동들도 줌을 활용한 프로젝트로 줌으로 진행될 것이다.

▶기업들의 집단면접, 개인면접도 줌으로 진행 될 것이다.

▶정부지원 창업관련 모든 프로그램 역시 줌으로 진행되기 시작했다.

줌은 이미 원격으로 일하는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사교활동을 위한 도구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사람들은 오프라인 카페에서 만날때와 포털사의 커뮤니티 카페에서 댓글을 달며 소통하던것보다 한차원 높은 실시간 양방향 화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그 편리함과 간편함을 경험했다.

라이브 유튜브 방송을 일방적으로 듣는 것보다 더욱도 강력한 것이 줌이다

현제까지는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들으며 댓글을 달며 참여하는 방식이 전부지만 앞으로는 줌의 참여자수를 100명이상으로 늘리는 프레임의 기술을 통해 진정한 원격, 비대면의 쌍방향 언택트 마케팅을 실시간으로 진행하며 마케팅혁신기법으로 기업의 매출을 올리는 시대도 머지 않았다.

TV방송 출현을 해본 유경험자, 유튜브로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유튜버, 코로나19로 3개월 기간중에 줌을 1번이상 경험해본 유경험자들은 직접 경험속에서 줌이 대세라는 것을 이미 경험했다. 줌에서 마케팅을 전개하고 결제가 일어나게 하는 방법론을 좀더 연구하고 초연결시키는 마케팅혁신을 도입한다면 서로 경쟁하며 생존하는 방식이 아니라 양방향 소통을 통해 서로 공존하며 수익까지 창출하는 투명성을 기본으로하고 진정성을 더해야만 기업들이나 판매자, 서비스하는 사람들이 공존할 수 있는 뉴노멀의 시대가 앞당겨졌다.
 

여러가지 실무 스킬들로 무장한 ‘줌버’들이 네오피안의 리더로 급부상 할터

유튜버는 개인중심의 방송이고 댓글이 있지만, 일방향성이 아직까지는 강하다. 하지만 줌의 쌍방향 화상 커뮤니케이션안에서의 화상 커뮤니케이셔아니 방송은 차원이 다른 문제다.

모든 참여자들이 수평적으로 팔로워한다는 것이 다르고, 촉매제 역할을 하는 리더의 역할을 하는 사람은 출연자, 사회자, PD역할까지 순발력 있게 하는 사람들일때 그 기치는 빛이 날것이기 때문이다.

참여자 모두는 리더의 역할이나 팔로워의 역할들을 수시로 바꿔면서 해가야 한다. 여기에 나이차에서 오는 권위나 직급자에서 오는 권위는 없다. 다만 진정성 있고 목적과 문제해결에 부합하는 수평적이고 쌍방향적인 대화, 강의, 멘토링, 코칭, 컨설팅이 있을 것이고, 영업사원과 고객들의 현장 중심의 협상 커뮤니케이션들이 자연스럽게 일상적으로 진행 될 것이라는 것이다.

디지털 세상은 좀더 투명해지고 진정성이 필요하며 상호존중하고 개인의 언어적, 심리적 평판까지 관리해가야만 되는 고도화된 커뮤니케이션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이미지 메이킹된 자신의 이상적인 모습을 준비하고, 인격적인 언어를 사용하며, 표정관리나 감정 콘트롤이 되는 심리상태의 유지속에서 줌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하는 올바른 습관을 처음부터 들이지 않는다면 디지털 세상에서 조차 개인의 평판관리에 마이너스적인 요소가 역기능으로 다가올 것이다.

너무도 급작스럽게 화상 커뮤니케이션이 되면서 준비된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겠지만, 한번도 줌을 경험해보지 못했거나 막연한 두려움으로 용기를 내지 않는다면 줌마케팅 시대에 직장인, 창업자, 1인기업, 프리랜서, 창직가, 퍼스널브랜더, N잡러로 공존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더 좋은 기회를 선점하고 싶다면 줌을 활용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줌마케팅을 준비해나가자.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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