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환의 경영칼럼 - 컨설팅 기법중 위치화, 꿈과 성공의 관계
이규환의 경영칼럼 - 컨설팅 기법중 위치화, 꿈과 성공의 관계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5.13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치화 기법은 꿈을 설명하고, 성공을 설명할 때도 유용하게 쓰인다. 우리가 꿈을 말할 때,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 보지도 말라."란 말을 한다. 성공을 말할 때, "성공은 피라미드의 정점에 오르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렇게 말하면 꿈을 이룰 사람이 거의 없고, 성공을 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우리는 지금까지 이런 논리에 속고 살았을지도 모른다. 아래 그림을 보자.

위 그림에서 Ⅰ는 돈은 없는데, 시간이 많은 사람이다. 여기에 속하는 사람들을 통상 백수라고 부른다. Ⅱ는 돈도 많고, 시간도 많은 사람이다. 많은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는 사람들이다. Ⅲ은 시간도 없고, 돈도 없는 사람들이다. 여기에 속하는 사람들은 인형 눈 붙이기 등을 하지만, 돈은 별로 안되면서 화장실 갈 시간도 없이 바쁘다. Ⅳ은 돈은 많은데, 시간이 없는 사람인데, 보통 잘 나가는 사장님들이 여기에 속한다. 
 

자! 여기에서 꿈 이야기를 해 보자. 꿈은 Ⅱ에 도달했을 때, 이루고자 하는 그 어떤 것을 말한다. 즉, 돈이 있고, 시간이 있을 때, 하고 싶은 것이나 갖고 싶은 것을 갖게 될 때, 꿈을 이루었다고 하는 것이다. 이 논리에 따르면 우리는 누구나 꿈을 이룰 수 있고, 무수한 꿈을 이룰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내년에 3월에 제주도에 가는 것이 꿈이라면, 지금부터 필요한 돈을 모아야 하고, 그때 시간을 내면 되는 원리다. 꿈은 이런 것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Ⅱ에 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Ⅱ에 도달하는 방법이 3가지다. ①Ⅲ->Ⅰ->Ⅱ로 가는 방법, ②Ⅲ->Ⅱ로 곧바로 가는 방법, ③Ⅲ->Ⅳ->Ⅱ로 가는 방법이다. Ⅱ에 도달하지 않고 꾸는 꿈은 희망사항일 뿐이다. 다만, 시간이 많고 적음, 돈의 많고 적음은 사람마다 주관적일 수 있다. 

여기까지 정리가 되었다면, 성공은 아주 간단하다. 꿈을 이루면 그것이 성공이다. 피라미드 정점에 도달하는 것이 성공이라면 성공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우리는 성공을 여러 번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꿈을 이루는 것이 성공이니까, 한번 꿈을 이루면 한번 성공하는 셈이다.

모든 사람들이 꿈을 이루고 성공하기 바란다. 꿈이 크면 성공도 그만큼 큰 것이다. 우리 모두 꿈과 성공을 위해 화이팅!

이규환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이규환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이규환

역량평가 전문가, 디퍼런스 상담 전문가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L&I Consulting에서 Assessment Center 본부장으로 근무했음
포스코경영연구소에서 수석연구위원으로 근무했음
California Difference University에서 상담학 전공
국방대학원에서 안전보장학 전공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