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화재상황 가정 대규모 비상 합동훈련 실시
인천공항, 화재상황 가정 대규모 비상 합동훈련 실시
  • 김현진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5.24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구본환)는 지난 21일 오후 인천공항에서 수하물처리시설 장애 및 공항 내 무인열차(셔틀 트레인) 화재 상황을 가정한 대규모 합동 비상훈련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국토교통부, 서울지방항공청 등 관련 정부 기관이 참관한 가운데 공사와 자회사 등 관계자 350여명의 인원과 견인 열차·전동차 등 30여 대의 장비가 동원돼 실전과 같이 긴박하게 진행됐다.

공사는 수하물 처리시설(Baggage Handling System; BHS) 전산 시스템 장애 및 공항 내 무인열차 화재 발생 등 장애 발생 시 파급효과가 큰 공항 핵심시설의 비정상상황을 가정해 훈련을 진행했다.

실전 상황을 가정한 이번 훈련을 통해 공사는 공항 비상상황에 대한 초기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유관기관 간의 공조체계와 대응 능력을 점검하는 등 무결점 공항 운영을 위한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수하물 처리 시설 복구 훈련은 수하물을 전자동으로 분류·이송해주는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해 위탁수하물이 정체되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공사는 컨베이어 라인에 정체된 500여 개의 수하물을 신속하게 수동으로 분류·이송하고 전산 서버를 복구하는 등 골든타임 대응 능력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공항 내 무인열차 화재 대응훈련은 제1 여객터미널에서 탑승동으로 이동하는 무인열차에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공사는 셔틀 트레인 관제센터의 통제에 따라 ▲상황 보고 ▲초기대응 ▲승객대피 ▲승객 안내 및 복구조치 등이 신속하고 적정하게 수행됐는지 점검했다.

공사 구본환 사장은 "공사는 총 49개 장애 유형별 비상훈련을 매달 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공항 내 긴급 사태 대비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공사는 '안전은 타협할 수 없는 가치'라는 인식 아래 실전과 같은 반복 훈련을 통해 비상상황에 완벽히 대응함으로써 인천공항을 찾으시는 여객분들께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공항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