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소통지수 크게 하락하며 순위 반등 실패... 2020년 5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3위
쌍용자동차, 소통지수 크게 하락하며 순위 반등 실패... 2020년 5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3위
  • 문혜경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5.26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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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도서지역 무상점검 서비스’ 시행
유럽시장에 티볼리 G1.2T 온라인 론칭
렉스턴 스포츠, 10만대 판매 돌파

쌍용자동차가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하락률을 보이며,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에서 순위 상승에 실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0일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4월 20일부터 2020년 5월 20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753,6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쌍용자동차가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4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899,791개와 비교하면 24.53%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3위, 쌍용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405,443 미디어지수 465,922 소통지수 188,316 커뮤니티지수 274,3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4,016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303,635와 비교하면 42.09% 하락했다.

구 소장은 “쌍용자동차 브랜드는 지난 4월 보다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가 크게 내려가며, 총 브랜드평판지수도 크게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쌍용자동차가 코로나19 감염 예방 및 방지는 물론 평소 정비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도서지역 소비자를 위해 ‘2020 도서지역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번 무상점검 서비스는 전남 신안군, 완도군 등 평소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6개 도서지역에서 쌍용차 전차종(대형 상용차 제외)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특히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차량 실내 클리닝 서비스와 함께 휴대용 손소독제를 지급했으며, 안전운행을 돕기 위해 와이퍼블레이드, 벌브류 등 소모성 부품 점검 및 교환서비스, 각종 오일류 및 부동액, 워셔액 등의 점검 및 보충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더불어 주요 수출시장인 유럽시장에 가솔린 1.2 터보엔진을 장착한 티볼리를 선보이는 온라인 론칭 행사를 열고 코로나19로 위축된 수요 대응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어 지난 13일 밤 유튜브를 통해 유럽시장에 선보일 티볼리 G1.2T를 공식 론칭했다. 특히 코로나 사태가 팬데믹으로 번지면서 언택트 발표회의 형식으로 진행된 론칭 행사는 쌍용자동차의 유튜브 글로벌 계정 을 통해 쌍용자동차 최초 무관중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유럽시장에 중계됐다.

또한 렉스턴 스포츠가 출시 27개월 만에 10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스포츠 브랜드의 전통에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되었다. 이어 스포츠 브랜드는 개척자 무쏘 스포츠로 국내에 SUT(Sports Utility Truck)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쌍용자동차 성장을 이끌어 왔다. 특히 스포츠 브랜드가 세대를 거듭하며 소비자로부터 꾸준한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데는 온•오프로드를 아우르는 주행 능력과 독보적 오픈형 스타일, 저렴한 자동차세와 사업자 부가세 환급 등 우수한 경제성이 뒷받침됐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 받는다.

이어 전국 쌍용자동차 판매네트워크에서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을 응원하는 Respect 캠페인을 매주 수요일 시행한다. 특히 전국 300여 개 판매네트워크 대표 및 직원들은 지난 수요일 일제히 거리로 나와 응원메시지가 적힌 현수막과 ‘코로나19 극복, 힘내자 대한민국’ 구호를 외치며 시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덧붙여 이달 출시한 리스펙 코란도∙티볼리를 CJ 오쇼핑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선보였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커넥티드카 서비스 ‘인포콘(INFOCONN)’을 비롯해 다양한 특장점을 생생하게 영상을 통해 생생하게 안내하는 한편 상담 및 출고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선사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5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3.82% 하락, 5.92% 하락, 74.25% 하락, 50.60% 하락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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