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창업마케팅, 미래 고객들의 핵심적인 특성과 고객의 명확한 구분해야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창업마케팅, 미래 고객들의 핵심적인 특성과 고객의 명확한 구분해야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6.03 10: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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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의 중장기화의 여파로 2020년 창업지원 프로그램들이 늦게 추진되어지고 있다. 정부의 창업지원을 받고 싶어하는 이유는 단지 예비창업패키지의 정부지원금 받기 차원 많은 아닌 것이 도전하는 예비창업자들의 트렌드다.

산업,기술, 사회, 소비트랜드 들의 중장기 시점을 기준으로 미래지향적인 창업아이템에 도전을 한다면 유엔 미래 보고서 2045를 벤치마킹하면 좋다.
 

2045년 10가지 핵심 키워드 엿보기

1. 인간수명 130살 : 신체나 장기를 마음대로 복제하여 아프거나 고장나면 언제든 바꾸어 낄 수 있는 시대가 된다.

2. 국가 해체 : 부자들이 섬을 사거나 인터넷 국가가 나오거나 공동체들이 만드는 마이크로 국가를 만드는 경우도 생긴다.

3. 인터넷 대기업 : 구글, 알리바마, 아마존, 애풀, 삼성 같은 기업들에 세계경제를 독식해갈 것이다.

4. 디지털 화폐 : 전자화폐, 비트코인, IC 형태의 카드로 휴대하거나 더 편리한 초 고도화된 반도체 칩형태의 화폐들이 널리 사용된다

5. 브레인 업로드 : 인간의 뇌를 스캔하여 크라우드에 올리고 내리기 쉬운 시대가 된다. 가상공간에 개인의 경험, 지식, 정보를 업로드하여 공유하는 시대가 된다.

6. 몰입인생 : 코로나 넥스트로 인해 더 빠르게 진행 되겠지만 은둔형 외톨이처럼 가상현실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세계사람들이 등장한다.

7. 인공지능 로봇 : 인공지능이 탑체된 완벽한 인간의 육체를 가진 남녀 배우자 로봇을 매매 할수 있게 된다.

8. 사물 인터넷 : 모든 사물에 센서, 칩, 인공지능이 삽입되어 모든 사물과 소통하면서 스스로 제어하게 되는 시대가 된다. 기존의 에너지산업, 굴뚝산업의 부자들은 절벽을 만나게 된다.

9. 합성 생물학 : 나무, 돌, 인간이 융합된 생명체도 탄생시킬 수 있게 된다.

10. 가족 해체 : 1인가족 확대, 결혼제도 붕괴하고 수시로 파트너를 맞아 공동생활을 하다가 일을 찾아 다시 이동한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정부지원 창업 프로그램의 우수한점

1. 창업진흥원과 K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우수한 품질의 창업정책, 교육프로그램, 멘토링 프록램, 공모전, 지원자금 등을 집행한다.

2. 관련 대학, 공공기관, 협단체에서 지역을 중심으로 엄정하고 공정한 심사를 진행한다.

3. 창업프로그램, 창업멘토링, 완성도 높은 사업계획 발표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한다.

4. 비지니스 생애주기에 따른 창업과 성장 구간별 정부지원정책이 체계적이다.

5. 교육과 피드백 멘토링 발표 전과정을 통해 예비창업자의 기업가정신부터 창업전반의 지식이 고도화된다.

6. 참여하는 수행기관 담당자, 강사, 멘토, 멘티들이 정해진 기간동안 원팀이 되어 예비창업자를 중심으로 한 전문성과 열정을 더한다.

7. 일반 창업자들보다 5년 이상 창업 생존율이 2배이상 높다.

8. 멘티는 사업아이디어, 나인블럭, 사업계획, 프리젠테이션까지 참여하면서 창업의 타당성을 스스로 느끼고 배우고 의사결정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

9. 사업계획, 전략, 실행, 관리, 서비스, 회계, 행정, 세금 전반에 걸처 창업경영의 필요성을 체득하게 된다.

10. 창업의지를 높일 수 있고, 창업을 실행하지 못하더라도 경험과 사업계획 전반의 포트폴리오로 취업, 이직, 전직, 프리랜서, 창직가로 제2의 인생진로를 선택하고 나아가는데 초석이 된다.

필자 같은 경우 창업프로그램의 강사, 컨설턴트, 멘토로 참여를 지속해오면서 위의 정부지원 창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10가지 이상의 기대효과가 있다고 이야기 해준다.

창업은 무엇보다도 내가 하고자 하는 비지니스모델, 신사업 아이템, 신사업 서비스등에 관한 창업하려고 하는 비지니스모델의 품질이 중요다. 무엇보다도 창업아이템이 구현되고 완성되었을때 구매고객들이 과연 사줄것 인가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1부터 100까지의 창업준비 프로세스에 의한 도전도 낙심으로 돌아 갈수가 있다.
 

창업 고객의 특징을 당신은 알고 있는가?

고객들의 정의를 내리고, 사용자들의 예상 구매행동 패턴을 정의내리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창업아이템 구현의 1단계 아닌가 싶다.

1. 고객들은 어떤 뉴비지니스 모델, 신상품, 뉴서비스를 원하는가?

2. 사회의 문제점들은 어떤것을 발견했고, 어떻게 해결하려 하고 있는가?

3. 기존 경쟁사 제품, 서비스보다 어떤점들이 차별점이 있는가?

위와 같은 가장 기본적인 질문들에서 시작하는 아이디어의 발현과 구체화의 시작을 통해 단계적으로 창업아이템을 구체화 고도화시켜가며 사업계획서를 완성해가다보면 창업의지와 창업의 타당성 검토에 준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창업을 해내겠다는 용기가 생기는 것을 볼수 있다. 창업은 동기부여와 용기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창업 아이템 고객의 공통적인 특성

1. 고객은 이기적이다

2. 고객은 합리적이다

3. 고객은 단순하다

4. 고객은 직관적이다

5. 고객은 문화다

6. 고객은 마케터다

7. 고객은 모두 제각각이다

누구나 입버릇처럼 하는 고객은 왕이다라는 관점에서 탈피하여 스스로 창업아이템으로 선정하게 되는 창업아이템의 현 위치를 산업 트랜드, 기술 트랜드, 사회트랜드, 소비트랜드 측면에서 철저하게 시장분석을 통해 창업 추진 동기부여를 받고 스스로 정립한 기업가 정신에 준한 추진력으로 창업을 준비하고 창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창업 아이템의 핵심고객 계층의 구분

4차산업, 빅데이터, 인공지능, IOT/ICT, 플랫폼, 바이오기술 등 다양한 기술 중심의 창업아이템가 특허출원 중심의 창업아이켐에서부터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의 제품개발과 서비스 개발을 통한 경쟁자와의 차별화된 창업아이템 나아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된 창업아이템이거나 각 산업별 뉴카테고리 창출 창업 아이템까지 다양한 카테고리별 창업아이템이 나오지만 핵심고객 계층의 구분은 크게 3가지로 나뉘게 되며 이에 준한 고객구분과 예상 매출을 숫자로 전화되어지는 아이템이라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고객군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하고 각각의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별 산업의 특징, 기업의 현황, 정부지원 및 입찰의 현황에 따라 창업아이템의 핵심고객 계층은 디테일하게 구분되어 질 수 있다.

1. B2C 소매 고객군

2. B2B 기업 고객군

3. B2G 정부지원을 받는 기관 고객군

4. 글로벌 고객군

창업아이템의 발현이 문뜩 나온 아이템이기보다는 일정기간 충분히 관찰하고 분석하고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의 불편한 점이나 문제점 발견에서 시작된 호기심과 질문들에 대한 화답형 창업아이템의 시작일때 창업아이템의 차별화되어지고 고도화되어지며 탁월한 아이템으로 승화될 수 있다.

요즘같은 코로나 글로벌 이슈에 불황기일때의 비지니스 라이프주기는 호황기일때 와는 차원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호황기 : 시장진입기 -비용, 성숙기&성장기 - 흑자, 쇠퇴기 - 적자 구조

▶불황기 : 시장진입기 - 투자, 성숙기-투자, 성장기 - 흑자 및 지속성장

▶코로나 암흑기 : 창업준비 - 고도화, 시장진입기&성장기-투자, 성숙기-공존성장 및 성숙

기존의 비지니스 라이프주기에 따른 이분법적 비지니스 성장의 해석은 위기를 맞았고 사회고 공존성장하고 성숙한 사회로 재진입을 통해 지금의 격동기 시대에 경제적 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창업 아이템의 발현과 준비 나아가 창업할 용기가 필요한 시점이다.

유앤보고서의 2045년까지의 트랜드 추이를 벤치마킹하 자신이 창업하려는 아이템의 비지니스 라이프 주기와 미래 고객들의 핵심적인 특성과 고객의 명확한 구분력이 성장의 열쇠다. 창업 아이템을 구매해줄 고객군을 구분해보고 그들의 현재생활과 진화된 소비트랜드를 유추해보는 것부터 창업 준비를 다시 해보자.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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