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이 엠 미디어(I Am Media) ...내 생각과 경험을 부와 연결하는 확실한 방법
[리뷰] 아이 엠 미디어(I Am Media) ...내 생각과 경험을 부와 연결하는 확실한 방법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6.13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4년 SBS에 입사해 사회부와 경제부를 거쳐 뉴미디어부에서 ‘스브스뉴스’의 성공적인 론칭과 안정적 운영을 이끈 하대석 작가는 《아이 엠 미디어(I AM MEDIA)》에서 AI 시대 기술이 인간의 역할을 하나씩 대체하기 시작하면 이제 미디어가 아닌 사람의 가치는 뚝뚝 떨어질 것이라고 말한다.

안타까운 얘기지만, 다른 이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미디어인 사람’과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는 ‘미디어가 아닌 사람’ 사이의 격차는 계속 벌어져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미디어가 아닌 사람’은 경험한 것을 망각하고 소비하면서 ‘마이너스(-)’ 상태로 일상이 계속 소모되지만, ‘미디어인 사람’은 스스로의 일상이 곧 콘텐츠 형태로 기록돼 축적되면서 그것이 계속 ‘플러스(+)’로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이다. 매일매일 콘텐츠가 쌓이고 그 콘텐츠의 가치는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미디어가 아닌 사람은 제한된 인간관계로 살지만, 미디어인 사람은 자신의 콘텐츠를 본 많은 이들과 교류하면서 갈수록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다.

하대석 작가는 스브스뉴스팀 팀장이었을 때 인턴과 신입 교육을 담당하며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자기 계발서 수백 권을 발췌독하였고, 그 결과 공통된 한 가지 법칙을 발견하게 된다.

우선, 높고 먼 곳으로 이동하려면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할 것이고, 낮고 가까운 곳으로 가려면 적은 에너지로도 충분할 것이다. 성공이란 것을 우리가 어떤 목표점을 정한 뒤 정확히 그곳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그 목표점으로 가장 쉽고 빨리 이동하기 위해 대부분의 자기 계발서가 강조하는 것은 크게 ‘긍정, 협력, 축적’의 세 가지 조건이라는 점이었다. 그리고 이 ‘긍정, 협력, 축적’ 모두를 자동화하는 방법이 바로 ‘미디어를 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미디어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사람들 앞에서 선언하는 효과로 긍정이 갖춰지고, 미디어를 통해 구독자, 팬들과 교류하므로 협력하게 되며, 콘텐츠와 관계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기 때문에 축적이 이루어진다. 그러니까 미디어를 하면 자기 계발서의 모든 이론이 개인의 삶에 자동화되는 셈이다. 《아이 엠 미디어(I AM MEDIA)》는 이 법칙을 설명하며 이제는 1인 미디어를 ‘부업 수단’으로만 볼 게 아니라 ‘나 자신의 성장과 협력 및 교류의 장’으로 정의하고 꾸준히 키워 가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럼 1인 미디어를 하기로 결심했다면,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하대석 작가는‘유튜브에서 요즘 뭐가 뜬다며?’라는 식으로 1인 미디어로 키울 소재를 찾기보다는 ‘내 세계관과 관련된 내 일상의 경험 끌어모으기’식으로 찾으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 경험을 콘텐츠로 만들라는 것이다. 그 콘텐츠가 내 아바타가 되어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다른 사람들과 만나게 되고, 그들과 커뮤니티를 결성하며 제대로 관계를 맺는다. 당장 조회 수를 올리고 광고 수입을 늘리기 위한 전략은 아니지만, 이 새로운 접근법은 확실히 오래가면서 ‘나다움이 있는’, ‘마음이 통하는’나만의 미래 미디어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걸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누구나 미디어가 되기 위한 5단계 전략

1. 세계관, 철학의 정립
: 굳이 그걸 왜 하려 하는가, 질문과 답 찾기

2. 발굴, 기록, 정리의 고민
: 내 일상 속 숨은 보석을 어떻게 채굴하고 가공해 쌓을 것인가

3. 공감 가능한 스토리텔링
: 나의 진정성과 상대방의 공감이 합해져 탄생하는 스토리란

4. 콘텐츠의 확산
: 지속 가능한 관계로서 다각도로 퍼질 수 있는 계획

5. 커뮤니티 구축
: 미디어가 된 내가 또 다른 미디어를 만나 '커뮤니티'가 된다면


물론 아무리 성실히 준비한 콘텐츠라 해도 경쟁자가 무한정 매일 쏟아져 들어오는 이 시장에서 살아남는다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하대석 작가는 ‘관점의 전환’을 권한다. 1인 방송을 시작할 예정이거나 시작한 사람들은 1만 명 구독자나 높은 조회 수를 기대하며 거대 방송국처럼 ‘최대 다수를 공략하자’는 식의 ‘매스미디어 전략’은 피해야 한다고 말한다.

대신 팬 100명을 모아서 그들과 돈독한 관계를 만들어 보며 나만의 콘텐츠 타깃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관계 미디어 전략’을 추천한다. 이것이 양극화와 승자 독식의 AI 시대에서 1등이 아닌 보통이 나를 잃지 않고 부와 명예를 거머쥘 수 있는 확실한, 유일한 비결이자 기회임을 우리는 《아이 엠 미디어(I AM MEDIA)》를 통해 습득할 수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