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인의 외침 "우리는 영국인이다"
홍콩인의 외침 "우리는 영국인이다"
  •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 승인 2020.06.15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해 홍콩인 수백 명 도심에 위치한 홍콩 주재 영국 총영사관 앞으로 몰려가 영국인과 동일한 완전한 권한을 보장하는 여권을 발급해 달라고 요구하는 시위를 펼쳤다. 그들은 영국 국기가 곳곳에서 휘날리는 가운데 일부 시위 참가자들은 영국 여권을 꺼내 보이며 “우리는 영국인이다. 우리를 버리지 말라”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1997년 영국이 홍콩을 중국에 반환하기 이전에 약 300만 명의 홍콩 주민은 영국에서 거주할 권리까지 보장하는 영국부속영토시민(BDTC)용 여권을 소지했다. 영국의 홍콩 반환 이후 이 여권은 비자 없이 영국을 방문할 수는 있지만 거주나 노동의 권리는 박탈된 영국 해외시민(BNO) 여권으로 대체됐다.

현재 홍콩 주민 17만 명이 BNO 여권을 갖고 있으며 최근 몇 년 새 이 여권을 갱신하려는 신청도 급증하는 추세라고 가디언은 전했다. 과거 홍콩 자치 행정구의 2인자였던 안손 찬 전 정무사장(총리격)도 이런 홍콩인들의 요구에 힘을 보탰다. 그는 “영국이 홍콩 반환 시 약속했던 고도의 자치와 기본권, 자유가 박탈된 이상 영국은 이 같은 결과에 대해 법적, 도덕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며 영국이 홍콩인들에게 완전한 시민권을 보장하는 문제를 다시 고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콩 ‘민주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마틴 리 전 민주당 창당 주석도 “(홍콩 이양과 관련해) 중국과 영국간 협정의 핵심인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라는 장치가 더는 작동을 하지 않는 점에 비췄을 때 거주권 등의 문제를 재논의하는 것이 시급하다. 공동 선언의 또 다른 한 축으로서, 그것이 영국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견해는 홍콩인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톰 투건핫 영국 하원 외교위원장(보수당)은 “영국이 (홍콩인의 시민권과 관련한) 잘못을 바로잡을 기회가 왔다고 생각한다”며 BNO 여권을 소지한 홍콩 시민에게 영국 국민과 같은 완전한 권리를 부여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중국 반환 전 홍콩의 마지막 총독이던 크리스 패튼도 영국 정부에 영국부속영토 시민에게 거주의 권리를 보장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