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통합적 창업지원체계 '서울미래 혁신성장펀드' 하반기 조성 예정
서울시, 통합적 창업지원체계 '서울미래 혁신성장펀드' 하반기 조성 예정
  • 김상민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6.19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 하반기 6개 분야 109억 원 출자 예정, 오는 7월 10일까지 제안서 접수

서울시가 진행하는 출자사업인 ‘서울미래 혁신성장펀드’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조성될 예정이다.

서울미래 혁신성장펀드는 글로벌 TOP 5 창업도시를 목표로 하는 서울시가 서울형 유망산업과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진행하는 통합적 창업지원체계의 일환이다.

서울시는 오는 2022년까지 1조 2,000억 원 이상 규모의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지속적으로 펀드를 조성함으로써 혁신 스타트업 생태계를 확대하는 한편, 서울 소재 유망기업 대상 분야별·성장단계별 전략적 투자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서울시의 펀드 조성과 운영 업무를 대행하는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장영승)는 하반기 출자사업 관련 제안서 접수를 오는 7월 10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하반기 출자는 총 109억 원 규모로 진행되며, 출자분야는 상반기와 동일한 6개 분야(4차산업혁명, 스마트시티, 문화콘텐츠, 창업지원, 재도전지원, 서울바이오)이다.

출자대상은 ‘한국벤처투자조합’,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신기술사업투자조합‘이며, 올해 하반기 벤처투자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 이후에는 해당 법령에 따라 결성을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4월 상반기 244억 원 출자를 통해 서울미래 혁신성장펀드 운용사 9곳을 선정한 바 있다. 해당 선정 운용사들은 현재 계속해서 출자자 모집 중에 있으며, 결성 목표액을 달성할 경우 약 3,000억 원 이상 규모로 조성될 전망이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공고부터 핀테크 분야 육성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조치를 적용할 예정이다. 포스트 코로나19에 대한 서울시의 대응정책과 궤를 같이 하는 이번 방향는, 언택트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비대면 산업을 선도하고자 하는 시의 의지가 엿보이는 부분이다. 서울시는 이번 공고를 시작으로 향후 선정되는 4차산업혁명과 스마트시티 분야 펀드 운용사에 市 출자금의 일정 비율 이상을 서울 소재 핀테크 기업에 투자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태훈 창업본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다소 위축된 창업생태계 환경을 감안하여 하반기 ‘서울미래 혁신성장펀드’ 출자공고를 연초 계획보다 앞당겨 진행하게 되었다”며, “이를 통해 출자자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운용사들이 펀드를 빠르게 결성하고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생태계 전반에 걸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당 출자사업 운용사 선정 공고 관련 세부내용은 서울시와 SBA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