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환의 경영칼럼 - 역량평가(AC, Assessment Center)란 무엇인가?
이규환의 경영칼럼 - 역량평가(AC, Assessment Center)란 무엇인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6.19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역량평가제'의 정식 명칭은 Assessment Center Method이다. Assessment Center(AC)는 평가센터로 번역되는데, 인재를 평가하는 여러 가지 기법들이 한 곳에 모여 있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역량평가는 ‘훈련 받은 다수의 평가자가, 복수의 평가기법과 도구들을 사용해, 피평가자의 여러 평가 요소들을 측정하는 평가기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좁은 의미로는 평가과제(Simulation)을 활용하여 피평가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것으로 한정할 수 있으며, 넓은 의미로는 운영 및 평가 전반을 아우르는 평가시스템 전체를 일컫는다.

역량평가가 이루지기 위해서는 평가기준, 평가주체, 평가도구 등 3가지 요소가 구비되어야 한다. 평가기준이 바로 역량이 된다. 평가주체는 평가사라고 부르는데, 평가위원, 평정위원, 평가자라고도 부른다. 평가도구는 서류함기법 등 다양한 과제들로 구성되므로 이들을 통칭하여 평가과제라고 부른다.

평가센터는 실제 피평가자가 직면할 미래의(승진 후의) 직무, 직급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업무처리 상황, 인터뷰 상황, 내/외부 고객 면담 상황, 발표 또는 토의 상황 등을 실제와 유사한 환경을 제시하고, 그 상황 속 문제해결 과정에서 피평가자가 보이는 행동이나 말, 표정, 손짓 등의 반응과 과제 처리결과를 종합하여 평가하는 방법론이다.

역량평가는 GE, 마이크로소프트, IBM, 소니, 코카콜라 등 해외 선진기업에서 산업과 업종에 관계없이 기업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으며, 개괄적으로는 포천 500대 기업 중 400개 이상, 우수 품질 관리기업 중 70%가 도입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영국의 경우는 약 48%의 기업이 평가센터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IMF를 거치면서, 조직 내 공정한 평가와 소수의 핵심인재 확보 및 육성의 필요성이 폭넓게 인식되면서 점차 그 중요성이나 효과성이 주목을 받고 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평가센터를 도입하여 조직 내에 뿌리내리기 위한 시도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최근 공공부문에서 역량평가제의 도입을 선도하고 있다.

이규환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이규환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이규환

역량평가 전문가, 디퍼런스 상담 전문가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L&I Consulting에서 Assessment Center 본부장으로 근무했음
포스코경영연구소에서 수석연구위원으로 근무했음
California Difference University에서 상담학 전공
국방대학원에서 안전보장학 전공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