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 압도적 사회공헌지수 기록했지만 순위 하락... 2020년 7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5위
CJ오쇼핑, 압도적 사회공헌지수 기록했지만 순위 하락... 2020년 7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5위
  • 김예지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7.06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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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오쇼핑에 자우림이 뜬다
‘쟈딕앤볼테르’ 시계 런칭
CJ ENM 오쇼핑부문, '홍성돈 숙면 베개' TV홈쇼핑 첫 론칭

CJ오쇼핑이 ‘탑5’ 중 가장 낮은 브랜드평판지수 상승률을 보이며 두 계단 순위 하락해 홈쇼핑 브랜드평판 5위로 내려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020년 6월 1부터 2020년 7월 1일까지의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 빅데이터 15,826,7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CJ오쇼핑이 5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며 이어 “지난 2020년 6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799,193개보다 23.65%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5위, CJ오쇼핑 ( 대표 허민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7,516 미디어지수 392,015 소통지수 454,467 커뮤니티지수 732,865 사회공헌지수 134,4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1,28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2,141,208 보다 1.87% 상승했다.

​구 소장은 “CJ오쇼핑은 전체 1위의 사회공헌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평판지수가 미세하게 상승했지만 순위가 두 계단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CJ ENM은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CJ ENM은 <명량>, <국제시장>, <극한직업>, <기생충> 등 박스오피스 최고 기록의 흥행 영화는 물론, 영화 시장의 산업화를 선도했다.

지난 4일 CJ오쇼핑은 자우림의 홈쇼핑 공연 특별 방송을 진행했다. 해당 방송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요즘, 한여름 밤 집에서 즐기는 음악 공연이 콘셉이였다. CJ오쇼핑은 공연과 함께 경북 경산의 거봉 포도를 선보였다. ‘자주빛 비가 내리는 숲’이라는 의미를 가진 록밴드 자우림(紫雨林)의 빛깔과 어울리는 상품으로 오쇼핑부문이 포도 제품을 발굴해 방송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방송 타이틀은 ‘포도와 음악사이’였으며 제철 과일 포도와 함께 자우림의 음악을 감상하며 여름 밤을 시원하고 감동적인 시간으로 만들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이어, 지난 달 30일 계 쇼핑몰인 크리스챤모드가 CJ오쇼핑을 통해 럭셔리 캐쥬얼 브랜드 쟈딕앤볼테르(ZADIG&VOLTAIRE)의 ‘라피스 다이아몬드 워치’를 론칭했다. 해당 방송은 CJ오쇼핑 간판 쇼호스트 동지현과 방송인 알렉스가 진행했다.

더불어, 지난 3일 CJ ENM 오쇼핑부문이 '홍성돈 숙면 베개'를 단독으로 TV홈쇼핑 메인 채널에서 최초로 선보였다. CJ오쇼핑은 '홍성돈 숙면 베개'는 몸통 부분과 다리 부분이 함께 목과 어깨를 지지해 주어, 올바른 수면 자세 형성과 수면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으며, 홈쇼핑 브랜드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홈앤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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