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생명보험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교보생명
[브랜드평판] 생명보험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교보생명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7.10 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보험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생명보험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교보생명 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6월 9일부터 2020년 7월 9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5,084,6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지난 6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5,066,882개와 비교하면 0.12%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추가했다.

생명보험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생명보험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순위는 한화생명, 삼성생명, 교보생명, 신한생명, 흥국생명, 오렌지라이프, 동양생명, 미래에셋생명, 라이나생명, NH농협생명, DB생명, KDB생명, KB생명, ABL생명, 메트라이프생명, DGB생명, 푸본현대생명, AIA생명, 푸르덴셜생명 순이었다.

​​1위,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963,397 미디어지수 460,053 소통지수 331,863 커뮤니티지수 492,869 사회공헌지수 341,098 CEO지수 277,0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6,372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79,435과 비교하면 0.45% 하락했다.

​2위,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8,242 미디어지수 386,311 소통지수 290,435 커뮤니티지수 354,540 사회공헌지수 213,718 CEO지수 142,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55,418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34,707와 비교하면 6.32%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58,760 미디어지수 378,314 소통지수 185,033 커뮤니티지수 178,638 사회공헌지수 258,285 CEO지수 60,2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9,235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97,889과 비교하면 24.76% 상승했다.​

​​4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9,436 미디어지수 283,250 소통지수 91,098 커뮤니티지수 144,348 사회공헌지수 147,042 CEO지수 174,9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0,088 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77,102과 비교하면 16.68% 상승했다.

​5위, 흥국생명 ( 대표 조병익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4,854 미디어지수 336,602 소통지수 124,003 커뮤니티지수 50,231 사회공헌지수 67,070 CEO지수 119,0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1,822 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85,620과 비교하면 5.88% 하락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7월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화생명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는 1946년 국내 최초 생명보험회사로 설립되어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2년 대한생명보험에서 한화생명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가치중심 영업 추진을 통해 보장성상품 판매 확대, 상품 판매 속성 개선, 상품 수익성 제고에 집중하고 있다. 수입보험료 기준 업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설계사 조직 중심의 보험영업 구조로 인해 영업기반의 안정성이 우수하다"라고 브랜드 평가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5,066,882개와 비교하면 0.1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6% 하락, 브랜드이슈 23.16% 하락, 브랜드소통 28.89% 하락, 브랜드확산 56.92% 상승, 브랜드공헌 27.98% 상승, CEO평가 117.8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보험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흥국생명, 신한생명, 오렌지라이프, 동양생명, 미래에셋생명, DB생명, KB생명, 라이나생명, KDB생명, NH농협생명, AIA생명, DG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푸르덴셜생명 을 분석하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