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더 원페이지 프로젝트(The One Page Project) ....단 한 장으로 이루는 최고의 효율과 성과
[신간] 더 원페이지 프로젝트(The One Page Project) ....단 한 장으로 이루는 최고의 효율과 성과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7.11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제 사례로 설명하는 생생한 OPPM/A3 활용법

OPPM은 프로젝트 진행 중에 발생하는 일상적인 문제를 명시하지 않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정은 파악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하지만 많은 세부 사항을 제거해야만 OPPM이 경영진에게 꼭 필요한 정보만 전달하는 의사소통 도구로써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이런 OPPM은 도요타의 한 장 보고서인 A3와 접목했을 때 더욱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A3의 강점은 장황한 설명 대신 그림, 그래프, 도해 등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다. 더욱이 계획 및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실행시키기 위한 ‘PDCA 사이클’과 과학적 방법인 ‘STEPS 모델’ 등을 활용해 업무 효율을 크게 높인다.

저자는 테너 사에서 실제로 사용했던 OPPM/A3의 사례를 활용해 더욱 생생하고 이해하기 쉽게 OPPM/A3의 활용법을 설명한다. 실제로 OPPM/A3를 사용했던 테너 사의 프로젝트들은 대부분 계획했던 목표에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도달할 수 있었다.

강력하고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 조직은 각 자원을 현실에 적절하게 연계하여 협업이 가능하게 하는 최상의 기폭제 역할을 한다. 저자는 프로젝트 관리 조직인 PMO가 다음 8가지 책무를 수행하기 위해 OPPM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하는지 꼼꼼하게 설명했다.

첫째, 프로젝트의 계기판이 되어 상부에 꼼꼼하게 보고한다. 둘째, 총괄적인 책임을 지고 프로젝트의 열기를 유지한다. 셋째, 프로젝트 참여 직원을 훈련한다. 넷째, 조직이 정한 기준을 지키며 일관성을 유지한다. 다섯째, 의사소통 도구로 OPPM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여섯째, 일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일곱째, 프로젝트 검토 및 시정 조치를 한다. 여덟째, 프로젝트의 공적인 기록을 남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