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인권여성연합 “박원순 서울특별시장(葬)은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즉각 철회해야”
바른인권여성연합 “박원순 서울특별시장(葬)은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즉각 철회해야”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20.07.11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뒤 박원순 서울시장이 극단적인 죽음을 선택해 충격을 던진 가운데, 서울특별시장(葬)을 치르기로 한 것에 대해 사회적인 거센 논란이 일고 있다.

시민사회에서도 서울특별시장(葬) 반대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바른인권여성연합은 11일 성명을 내어 “박원순 서울특별시장(葬)은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며 “즉각 철회하라”고 반발했다.

바른인권여성연합은 “그의 죽음이 과연 시민의 혈세로 장례를 치러야 할만큼 당당하고 값진 것인가. 또한 이러한 결정이 극한 고통 속에서 정신과 치료까지 받고 있는 성추행사건 피해자에게 가하는 또 하나의 폭력임을 단 한번쯤 생각이라도 해보았는가”라며 “누가 고 박시장의 죽음을 미화하고 있는가? 서울특별시장(葬)을 주도한 관계자들의 몰염치와 공감능력 부재에 개탄을 넘어 분노를 느낄 따름”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당장 고 박시장에 대한 서울특별시장(葬)을 취소하고 조용히 장례를 치르는 것이 그나마 성추행 피해로 고통받아온 피해자와 이 사건을 바라보는 모든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조문을 하지 않기로 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박 전 시장이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뒤 사망한 것을 겨냥해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장례를 치르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관계자들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葬)'(서울시가 구성한 장례위원회가 주관하는 장례) 형식으로 치르지 못하게 해 달라며 11일 법원에 가처분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 성명서 전문 -

< 바른인권여성연합 성명서 전문 >

박원순 서울특별시장(葬)은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다. 즉각 철회하라!

사람의 앞날을 누가 알겠는가?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갑작스런 죽음은 그야말로 충격 그 자체다. 우리는 고인이 어떠한 이유로 극단적인 선택을 했는지 알 수 없지만, 그의 죽음에 깊은 애도를 보낸다. 모든 번뇌와 고단함 다 내려놓고 영면하기를 기원한다.

그러나 우리는 고인에 대한 애도와는 별개로 그의 죽음과 깊이 관련된 것으로 판단되는 여비서 성추행 사건에 주목한다. 고 박시장의 전 여비서는 8일 고인이 시장이라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저질러온 성추행을 고소하였다. 고 박시장이 지지른 추악한 성추행이 사실이라면, 이것은 천인공노할 범죄행위다. 이 '공소권 없음'이 국민적 면죄부를 받았다는 뜻은 아니다. 사법적 처리와는 무관하게 진실은 반드시 밝혀져야 하며, 망자의 죽음으로 영원히 해결되지 못할 수도 있는 피해자의 고통을 우리는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에 우리는 고 박시장에 대한 서울특별시장(葬)을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로 규정하며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한다. 그의 죽음이 과연 시민의 혈세로 장례를 치러야 할만큼 당당하고 값진 것인가. 또한 이러한 결정이 극한 고통 속에서 정신과 치료까지 받고 있는 성추행사건 피해자에게 가하는 또 하나의 폭력임을 단 한번쯤 생각이라도 해보았는가. 누가 고 박시장의 죽음을 미화하고 있는가? 서울특별시장(葬)을 주도한 관계자들의 몰염치와 공감능력 부재에 개탄을 넘어 분노를 느낄 따름이다.

지금이라도 당장 고 박시장에 대한 서울특별시장(葬)을 취소하고 조용히 장례를 치르는 것이 그나마 성추행 피해로 고통받아온 피해자와 이 사건을 바라보는 모든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임을 명심하길 바란다.

우리는 성추행사건의 진상규명과 2차 가해 방지, 서울특별시장(葬) 철회를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밝힌다. 박시장에 대한 서울특별시장(葬)은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이다. 즉각 철회하라!

2020.07.11.

바른인권여성연합, (사)마중물여성연대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