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높은 미디어지수 획득하며 ‘빅3’ 지켜... 2020년 7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3위
현대카드, 높은 미디어지수 획득하며 ‘빅3’ 지켜... 2020년 7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3위
  • 문혜경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7.1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아한형제들과 ‘전용 신용카드 상품의 출시와 운영 및 마케팅에 대한 파트너십 계약’ 체결
이베이코리아 PLCC 발급 90만 돌파

현대카드가 총 브랜드평판지수는 하락했지만 우수한 미디어지수와 CEO지수를 보이며. 신용카드 브랜드평판에서 선두권을 유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0일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6월 9일부터 2020년 7월 9일까지의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3,942,31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현대카드가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6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49,072,311개와 비교하면 30.83% 감소했다”고 평판했다.

또한 구 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로 측정 된다”며. 이어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되었다”고 설명했다.

3위,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737,889 미디어지수 886,191 소통지수 917,704 커뮤니티지수 962,182 사회공헌지수 793,185 CEO지수 583,9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81,113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747,333와 비교하면 27.66% 하락했다.

​구 소장은 “현대카드 브랜드는 전체 1위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CEO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참여지수는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현대카드가 스타벅스에 이어 배달의민족과 손잡고 전용 신용카드(PLCC)를 출시 할 예정이다. 이어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전용 신용카드 상품의 출시와 운영 및 마케팅에 대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최근 잇따라 내고 있는 전용 신용카드(PLCC·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는 자체 신용카드를 갖고자 하는 기업이 전문 카드사와 함께 운영하는 카드로 카드 혜택과 서비스를 해당 기업에 집중해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배달의민족 전용 신용카드는 배달의 민족 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이나 디지털 구독 등 이른바 언택트 서비스를 결제하면 배달의민족 포인트인 배민포인트가 적립된다.

더불어 이베이코리아와 함께 운영 중인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 ‘스마일카드’가 발급 2년 만에 100만 매 돌파를 앞두고 있다. 이어 지난 2018년 6월 출시된 스마일카드는 온라인 신청만 가능함에도 올 지난달 말 기준 누적 발급 90만매를 넘어섰으며, 올해 1분기 결제 금액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2.1배 늘었고, 결제 건수 역시 2.3배 증가했다. 특히 언택트 쇼핑에 가장 친화적인 20대 회원들의 결제액 증가세도 두드러졌다.

또한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롯데백화점 ‘콘란샵'과 협업해 강남점 콘란샵 2층에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 소장품인 전세계 레어북 컬렉션을 전시하고, 북촌에 있는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콘란샵 디자인 가구와 조명으로 꾸민다. 특히 디자인 라이브러리 레어북이 외부에서 전시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덧붙여 카드사들이 코로나19로 해외 여행길이 막히자 국내 특급 호텔과 제주도 항공권 등 국내 여행에 혜택을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카드가 대한항공카드 회원들을 대상으로 ‘대한항공카드 여행 준비 프로젝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대한항공카드 이용 실적이 없는 소비자가 9월 30일까지 카드를 100만 원 이상 사용하면, 카드에 따라 3000~1만5000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며, 제주도 여행객을 위해 제주 숙소를 최대 14%까지 할인해주는 ‘비자 브랜드 카드 아고다 7월 한국 숙소 특별 할인 프로모션’도 같이 진행한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7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6.75% 하락, 브랜드이슈 41.01% 하락, 브랜드소통 18.63% 하락, 브랜드확산 24.80% 하락, 브랜드공헌 15.84% 하락, CEO평가 6.07% 상승했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