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환의 경영칼럼 - Development Center(교육형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역량개발에 활용한 사례
이규환의 경영칼럼 - Development Center(교육형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역량개발에 활용한 사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7.14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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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Center(교육형 프로그램)는 학생들의 리더십 역량 개발에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니어 리더십 역량개발 사례를 소개한다.

여기서 말하는 주니어는 초등학생 3학년에서 6학년까지를 말한다. 학부모들은 가능하다면 자녀들이 리더를 경험하기를 바라고 있었다. 주니어 리더십 역량 개발 프로그램은 이런 부모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상 학생들은 현직 반대표, 학년대표를 포함하여 리더 역할에 도전하기로 결심한 학생들이다. 누구나 리더를 해 볼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간접적으로 리더의 경험을 할 수 있다.  

먼저, 개발자들을 구성했다.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경험이 있는 5명의 선생님들이 참여하기로 했다. 이들의 역할은 초등학생들의 생활상에 대해서 생생한 증언을 해주는 것이다. 학생의 입장, 학부모의 입장, 선생님들의 입장 등을 소상히 토의하고, 역량개발과 진단과제 개발에 필요한 자료와 아이디어를 제공했다. 

이규환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둘째, 역량은 자기발견, 자기조절, 갈등중재, 발표력 등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도출하였는데, 이들 역량들은 리더로서 자기 자신을 먼저 알고, 타인을 리드할 수 있는데 필요한 역량들로 구성했다. 역량모델링은 경험이 풍부한 선생님들의 아이디어로 그리 어렵지 않게 해결했다.

셋째, 진단과제는 역량이 잘 드러나도록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또 하나의 핵심 쟁점은 초등학생들은 문서로 과제를 제시했을 때 쉽게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참여 선생님들의 경험을 기본으로 하여, 리더로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들로 구성하였다. 예를 들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친구를 어떻게 적응하도록 할 것인가? 사사건건 리더에게 저항하는 얄궂은 친구를 어떻게 해야 할까? 등등의 상황을 제시하였다.

넷째, Pilot Test를 실시했다. 인근 초등학교 학부모님께 협조를 요청해서 똑 같은 대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6주간 진행했다. 진행하는 과정에서 미흡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곧바로 반영하여 보완하였다. 예기치 못했던 에피소드를 소개하면, A라는 학생이 있었는데 이 학생은 집단토론에서 말이 별로 없었다. 토론이 끝난 후 그 학생은 "자기가 졌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곧바로 울음을 터뜨리기 시작했다. 진행을 맡은 선생님은 "토론은 이기고 지는 것이 아니라 자기 주장을 하는 것" 이 목적이라고 설명하고 이해시키는데 진땀을 흘리기도 했다. 또 다른 과제 상황에서 B 학생은 자기 분에 못이겨 우는 학생도 있었다. B 학생에 대해서는 나중에 엄마에게 '자기조절' 역량에 대해서 자세한 피드백을 해 주었다.

다섯째, 과정진행은 개발에 참여했던 선생님들이 맡았다. 선생님들이 평가사 역할을 수행했다. 교육형 프로그램에서는 Assessor라고 하지 않고, Facilitator라고 부른다. 이들은 평가사에 준하는 내용들을 익혔다. 그리고 Pilot test에서 시연한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잘 진행해 주었다. 

6주간의 프로그램을 마친 학생들은 자신감이 많이 향상되었고, 리더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발표했다. 진행과정에서 화를 참지 못했던 학생들, 집단토론에서 '졌다'고 말한 학생들을 보면서, 오직 나 밖에 모르는 이들 학생들에게 어렸을 때부터 나와 상대방이 어떻게 다른지를 이해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고 했다.

이규환

역량평가 전문가, 디퍼런스 상담 전문가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L&I Consulting에서 Assessment Center 본부장으로 근무했음
포스코경영연구소에서 수석연구위원으로 근무했음
California Difference University에서 상담학 전공
국방대학원에서 안전보장학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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