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의 코로나바이러스 현황
카자흐스탄의 코로나바이러스 현황
  • 김상민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7.20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 유래가 없던 코로나 바이러스가 창궐한지 6개월이 지난 지금, 일반적인 폐렴과 달리 여름에도 기승을 부리는 이 바이러스로 인하여 WHO를 비롯한 각 나라의 정부 및 금융 시장이 현 상황을 조속히 해결하려고 고군분투 중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 초기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카자흐스탄 정부가 취한 조치들은 세계의 이목을 끌었으나 격리 완화 후 상황이 악화되어 66,000명의 확진자와 375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교의 조사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의 전염병 발병률은 3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카자흐스탄은 새로운 역학적 상황에 적응하면서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 토카예프 대통령의 지시로 정부는 코로나로 인한 시급한 문제 해결을 위해추가적으로 1,500억 탱게 (360억 달러 이상) 자금을 조달하고, 강화된 격리 조치를 7월 20일부터 8월 2일까지 2주간 추가로 연장하기로 했다.

또한 비상사태 기간 동안 공공보건을 보장하기 위한 추가 대책이 마련되었다. 국민들을 위한 지원에 특별히 중점을 두고 있으며 그 정책은 과도한 벌금이나 과태료 부과 금지, 모든 대출의 원금과 이자의 상환 일시 중단, 비상사태 조치로 인해 발생한 손실 보전을 위한 지원금 지급, 취약계층 식품 및 생활용품 무료지원 등이 있다.

방역 조치의 미숙을 보완하기 위해 보건부 최고 관리자를 교체하였으며, 보건부 장관에는 경험이 많은 새로운 장관을 임명하는 등 여러 가지의 행정적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보건부 장관은 더욱 강력한 권한을 가지게 되었고, 보건부에는 전염병 퇴치를 위해 기존보다 더욱더 많은 권한을 부여했다. 대통령은 주 정부와 지방 행정기관들이 보건부 장관에게 일일 보고를 하도록 지시했고, 보건부 장관의 권고 및 요구사항이 최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밝혀졌다.

카자흐스탄 보건부는 새로운 관리체계 하에 짧은 기간 안에 코로나 감염자 수의 산정 기준을 국제 기준에 맞춘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조치는 일시적으로 카자흐스탄의 코로나 발병률이 높아진 것 처럼 보이게 했으나 카자흐스탄 보건부의 통계 자료에 대한 불신과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취해진 조치이다.

카자흐스탄은 내부조치 이후 효율적 의료체계를 증명한 국가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카자흐스탄 국민들을 보호하고자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 겸험이 있는 러시아 의료진을 섭외하여 해당 의료진들의 경험을 토대로 발병자의 치료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카자흐스탄에서 보유하고 있는 생산시설의 개발과 생산 능력 확장, 새로운 일자리 창출은 코로나 사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고 판단하여 카자흐스탄 정부는 이와 관련하여 국가 경제 활성화, 기업 및 사업 활동 증가를 위한 여러 가지 조치를 준비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여 국립은행과 함께 국가 경제와 국민 지원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카자흐스탄 정부는 안정적인 예산확보를 위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경제적으로 효율이 낮은 세금혜택 및 면제를 축소하여 자금을 확보하는 것을 과제로 삼고 있으며, 특히 전략적 투자자를 위한 조건의 안정성을 포함하여 투자법의 개선은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