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민주당을 강타한 박원순·이재명 후폭풍
[이슈분석] 민주당을 강타한 박원순·이재명 후폭풍
  •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 승인 2020.07.22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에 태풍이 상륙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극단적 선택이 불러온 충격에 이어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법원 무죄 판결은 민주당의 미래권력 판도를 예측불허의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다. 친문의 핵심부에서 비문(非文) 이낙연 의원은 그들이 바라는 미래권력이 아니라는 평가가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이유는 이낙연 의원이 비운동권이라는 점 그리고 DJ에 의해 2000년 정치권에 입문하기 이전, 보수 매체인 동아일보 도쿄특파원과 국제부장을 역임했던 경력과 그 인연으로 국회 한일의원연맹 간사로 활동하며 한일관계에 보수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는 점이 지적된다.

이러한 이유로 민주당과 친문에서 이낙연 의원은 결이 다른 동지에 속했고, 오히려 그런 점 때문에 총리에 발탁될 수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조국 전 민정수석이 검찰개혁을 명분으로 법무부 장관에 임명되고 이 과정에서 윤석열 총장의 견제를 받아 기소되면서 친문 핵심세력들로서는 진퇴양난에 빠질 수밖에 없었던 것. 결국 이낙연 의원의 대세론은 더 힘을 얻어갔고 지난 4월 총선에서 이낙연 당시 총리는 종로에 출마해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를 크게 이겨 당당하게 민주당의 차기 대권 후보의 자리를 굳혔다. 문제는 친문 핵심부에서 여전히 대안이 모색되고 있었다는 정황이다.
 

이재명을 살려내고 떠난 박원순

지난 해 10월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이라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이재명 지사 간에 회동은 정가에 비상한 관심을 받았다. 당시 만남의 표면적인 목적은 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과 경기도의 싱크탱크인 경기연구원간에 협력이었지만, 그 물밑에서 오고 간 상호간의 교감은 역시 이낙연 대세론에 대한 견제였을 것이라는 것이 여의도 정가의 공통된 해석이었다. 그렇다면 왜 박원순 서울시장은 대안이 아니었을까. 이 부분에 대한 논란들이 분분했다. 하지만 이유는 분명했다.

2017년 1월 박원순 시장은 19대 대선에 출마를 선언하면서 문재인 후보에 대해 “문재인 전 대표는 당의 분열을 불러온, 청산돼야 할 낡은 기득권 세력”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던 것. 당시 박원순 시장은 문재인 진영에 거의 선전포고에 가까운 적대감을 보였다. 이를 두고 586운동권 세력과 시민운동세력 간에 미래권력을 향한 대회전(大會戰)이라는 평가가 등장했다.

실제로 문재인 진영의 학생운동권 세력과는 달리 박원순 시장의 진영의 핵심들은 참여연대를 중심으로 한 시민운동 세력이었다. 문제는 박원순 시장의 이 핵심 그룹들이 문재인 후보 진영에서 대거 합류하기 시작했다는 것. 결국 박 시장은 미미한 지지율로 인해 대선 후보 경선을 포기했다. 하지만 이미 친문 진영과 박원순 진영 간에는 서로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는 평가가 대세였다.

결국 19대 대통령은 문재인 후보에게 돌아갔다. 그후 유력한 경쟁자였던 안희정 충남지사가 성폭력 건으로 정치적 생명이 끊어졌고, 이재명 경기지사 역시 선거법 위반 2심에서 당선 무효형에 해당하는 선고를 받으면서, 박원순 시장의 차기 대권의 꿈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는 기회를 맞게 되었던 것. 결국 친문으로서는 유력한 미래권력이 모두 비문(非文)인 이낙연 당시 총리와 박원순 시장으로 양분되는 최악의 선택으로 흘러가고 있었다.

친문 핵심진영에 조국과 김경수라는 자신들의 미래권력 카드가 모두 그 유효성을 잃자 민주당에 세력이 없는 이재명 지사가 대안으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여의도 관측통들은 이때 이낙연을 대체할 호남의 카드로 친문 핵심들이 친노계인 정세균 현 총리를 주목하고 있다고 봤다. 즉 정세균을 이낙연의 대체 호남 지지 카드로 활용하는 대신 당에 세력이 없는 이재명 지사를 협력적 동반자로 키우고 친문과 연합하는 그림이 그려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런 구도 하에서 이재명 지사의 대법원 항소심이 전원합의체로 변경되면서 김명수 대법원장의 복심이 친문 핵심들과 공조하기 시작했다는 관측들이 등장했다.

이를 계기로 정치부 기자들 사이에서는 이재명 지사의 대법원 최종심이 무죄일 거라는 예상들이 돌았지만 일부에서는 조국 전 장관에 대한 재판의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재명 지사의 대법원 심판을 유죄로 예상하는 의견들도 많았다. 어떻든 이재명 지사에 대한 김명수 대법원의 심판은 정치성을 띨 것이라는 점에 이의를 제기하는 관측통들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결국 이재명 지사에 대한 대법원 심판이 무죄 취지로 나오면서 이재명 지사를 대안으로 추진해 온 친문의 작전은 소기의 성과를 얻었다는 평가다. 그렇다면 남은 문제는 대세론의 이낙연 의원에게로 돌아가게 된다.

이낙연 의원은 다가오는 8월 30일 치러질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당대표 도전을 선언했다. 여기에 잡음들이 많았다. 이낙연 의원이 당권과 대권 모두를 거머쥐겠다는 의도로 해석됐기 때문이다. 만일 이러한 모멘텀이 지속된다면 대권의 길이 열린 이재명 지사와 이낙연 의원 간에 첨예한 권력투쟁은 피할 길이 없어 보인다.
 

대세 이낙연 의원, 최대 고비 맞아

물론 두 사람은 대법원 판결 직후 서로 인사치레로 협력 의사와 덕담을 주고받았지만 미래권력을 향한 두 사람의 경쟁은 피할 수 없는 것이고 결국 민주당은 이 두 축을 중심으로 구심력이 작동할 수밖에 없게 된다. 문제는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으로 대법원 최종심을 남겨둔 김경수 경남지사와 조국 전 장관의 1심 판결이다. 하지만 김경수 지사 건은 아직 1년이라는 최종심 판단의 기한이 남아 있고 조국 전 장관의 경우 1심이 무죄라 하더라도 이미 도덕적으로 난 상처를 회복하기는 어렵다는 평가가 대세다.

결국 민주당에서는 당분간 이재명 지사와 이낙연 의원 간에 주도권 경쟁의 국면이 전개될 수밖에 없고 이재명 지사의 세력이 얼마나 빠르게 몸집과 영향력을 키우느냐가 관건이 된다. 여기에 박원순 시장의 유고로 길을 잃은 3만여 ‘박원순사단’의 행보도 변수다. 대체적인 관측은 이재명 시장과 김부겸 전 의원 쪽으로 흡수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문제는 이재명, 김부겸 두 사람이 당권에 도전하는 이낙연 의원과 경쟁 관계라는 것이고 이에 따라 이낙연 의원이 민주당 당대표에 당선되는 데도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앞으로 관전의 포인트는 이낙연 의원이 어떤 스탠스를 취하냐는 것이다. 모든 것이 일순간에 물거품이 되는 일패도지(一敗塗地)의 위기가 이낙연 의원 앞에 놓여 있는 형국이다.

여기에 조국 전 장관의 1심 재판의 결과에 따라 민주당 전체가 또 다른 태풍을 만나게 될 수도 있다. 조국 전 장관의 부활을 위해 윤석열 총장이 권리남용으로 공수처 수사 대상이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들이 김명수 大변호사(?)의 정치적 판단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