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PROFESSIONAL 커머스의 조건.... 커머스의 과거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신간] PROFESSIONAL 커머스의 조건.... 커머스의 과거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8.02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서법군은 18년 차 MD. 2002년 현대백화점에 입사해 10년간 일했고, 현재는 11번가 재직 중이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경계를 넘어 동분서주하고 있다. 커머스의 영역에서 벗어나진 않았으니 멀리 가진 못했다. 높고 멀리 도달하진 못했으나 한 영역에 오래 머문 자로서 역할을 다하고 싶어 『PROFESSIONAL 커머스의 조건』을 썼다. 책에 18년간 일하며 보고 들은 바를 토대로 커머스에 대한 고민을 풀어내고자 노력했다. 지난 5년간 주말과 휴일의 상당 부분을 글쓰기와 읽고 정리하기에 매달렸다.

대도무문(大道無門)이란 말이 있다. 큰 깨달음이나 진리에 이르는 데는 정해진 길이나 방식이 없다는 의미다. 이 책에 제시된 관점은 커머스를 이해하는 한 방식에 불과하겠지만, 역사를 공부하며 경계를 넘나들다 보면 알아차리게 될 것이다. 길게 보면 하나로 연결된다. 커머스 분야의 역사, 성공과 실패를 정리하여 공부하는 과정에서 나와 같은 MD를 포함한 실무자들이 직업적 소명을 가질 수 있기를, 그리하여 장래, 세상을 이롭게 하는 커머스가 만들어지기를 희망하며 오늘도 현장에서 묵묵히 일한다

코로나 19 이후 달라질 미래 윤곽은 누구도 알지 못한다. 인공지능 출현 후 급변할 커머스의 미래 또한 예측할 수 있을까? 『프로페셔널 커머스의 조건』 저자 서법군은 “변하지 않는 것에 변화를 위한 해법이 있다”라며 상업이 태동하던 고대 장안에서부터 세계 최초의 백화점, 조선 최초의 백화점 등 상업의 원형이 된 플랫폼을 살펴 그들만의 원칙과 철학을 분석했다.

1부에서는 우리가 굳이 커머스의 역사를 살펴봐야 하는 이유를 오늘날의 기업 월마트, 아마존, 알리바바가 남긴 교훈과 더불어 제시했다. 2부에서는 고대부터 중세, 19세기까지 커머스가 진화하는 과정을 소개했다. 3부에서는 우리가 주목할 변화와 오프라인 소매업, 전자상거래의 미래를 예측했다. 결론은 결국 예나 지금이나 소비자는 인간이라는 것이다.

인공지능은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는 있지만, 안타깝게도 인간의 다양한 욕구와 욕망을 고려한 독특한 취향을 제공하기는 어렵다. 우리의 고객은 인간이다. 그들은 감성적이고 자신의 취향에 우선권을 준다. 넘쳐나는 상품 정보로 인해 선택지가 많다는 건 축복일 수 있지만, 한편으론 재앙이다. 선택이 어려워진 시대다. 과잉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스트코를 보자. 이 기업은 딱 4천 개의 아이템만 판매한다. 왜일까? 코스트코 설립자 짐 시네갈은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밝힌 바 있다.

“월마트는 14만 개 아이템을 진열해 놓지만 우린 4천 개만 판다. 품목별로 가장 품질 좋고, 값이 싸며, 큰 사이즈 하나만 제공하는 것이다. 고객이 비슷한 제품 4~5개 중 고르다가 결국 안 사가는 것보다, 확실한 제품 하나가 잘 팔리는 게 낫다. 이런 방식으로 코스트코는 1년에 재고가 13차례 소진된다. 월마트 등 경쟁기업은 연간 9차례 재고가 소진된다. 재고 없이 끊임없이 팔아치우는 게 우리의 힘이다.”

코스트코는 확실한 상품만 선별해 쉽고 간편한 선택을 제공한다. 선택의 다양성이라는 개념이 한계 없는 다양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오히려 혼란을 줄 수 있다면 적정 수준의 다양성을 제공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큐레이션이다.

프로페셔널 커머스의 조건은 기본에 집중하는 책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