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환의 경영칼럼 - 역량평가 결과의 활용
이규환의 경영칼럼 - 역량평가 결과의 활용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8.04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C(평가센터)의 결과가 제공하는 정보들은 다양한 인력관리 기능에 매우 가치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에는 채용, 선발, 개발, 보상, 성과평가 등이 포함된다. 

채용

모든 조직은 유능하고 동기가 부여되어 있어 조직 내에서 어떠한 일이라도 할 수 있는 준비가 된 사람을 채용해야 한다. 새로운 인재는 지원자의 형태로 조직 외부에 있거나 승진이나 전직을 기다리는 사람으로 조직 내부에 있다. 기업들은 평가센터를 이용해 지원자들에게 자기의 경영시스템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많은 지원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인하고, 한편으로는 지원을 포기하게끔 유도한다. 또 평가센터 결과는 선발 의사결정에도 사용된다. 연구소 같은 경우에는 평가센터를 이용해 엔지니어와 과학자들에게 관리가 무엇인지 보여주고, 관리자로서의 자신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선발

조직은 선발 의사결정 과정에서 많은 지원자들을 선별해야 한다. 따라서 선발과정은 차별이 없어야 하며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사람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평가과제는 직무에서 당면하게 되는 어려운 대인관계 문제를 제시하고, 성난 민원인을 대하는 과정에서 침착을 유지하며 공격적으로 대응하지 않는 능력이 있는지를 관찰한다. 

이규환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이규환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배치

직원을 배치해아 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이상적으로는 직무의 요구사항과 개인의 역량이 잘 부합되도록 배치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언변이 뛰어난 직원은 프레젠테이션이 빈번한 직무에 배치하고, 이에 반하여 기획력이 약한 직원은 기획력이 강한 관리자에게 배치하는 식이다.

교육과 훈련

교육은 개인이 조직 내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스킬, 능력 등의 특성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평가센터는 직원의 취약점을 진단하고 이를 개발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성과평가

조직은 직원의 숙련도를 평가하는 절차를 필요로 한다. 대부분의 경우 직속상사가 해마다 성과평가를 한다. 평가센터를 사용해서 필요한 기술적 스킬 수준을 평가하는 경우도 있으며, 평가과제는 직무샘플을 자주 활용한다.

조직개발

조직개발은 조직 전체 또는 부분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절차를 말하는데, 조직개발은 개인의 스킬 향상을 목표로 하는 관리능력 개발과는 완전히 다르다. 많은 조직들이 조직개발을 위해 규모가 큰 복잡한 조직 시뮬레이션을 이용한다. 

승진/전임

직원에게 새로운, 더 상위의 책임을 부여하는 것은 당사자와 소속될 다른 사람들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결정이다. 평가센터는 일을 먼저 시켜보고 수행결과를 평가한다. 일을 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평가과제인 것이다.

해고

조직이 경제적 이유, 또는 구조조정으로 인해 직원 수를 줄여야만 할 경우 어떤 직원을 해고해야 하는가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최근 000사는 저성과자를 내 보내기로 하고 역량평가를 실시했다. 역량평가 결과가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고 일정한 기간이 지났는데도 향상이 없으면 해고하기로 했다. 

이규환

역량평가 전문가, 디퍼런스 상담 전문가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L&I Consulting에서 Assessment Center 본부장으로 근무했음
포스코경영연구소에서 수석연구위원으로 근무했음
California Difference University에서 상담학 전공
국방대학원에서 안전보장학 전공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