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면가왕, 커뮤니티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순위 반등 실패...2020년 8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5위
복면가왕, 커뮤니티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순위 반등 실패...2020년 8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5위
  • 장현하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8.07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면가왕' 장미여사 4연승 확정 순간, 최고의 1분 13.8% 기록

'복면가왕' 장미여사, KCM→한혜진 꺾고 4연승···순간 최고 13.8%

복면가왕이 총 브랜드평판지수 하락률을 보이며, 지난 7월에 비해 순위 네 계단 하락해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5위로 내려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에 대해 2020년 7월 1일부터 2020년 8월 1일까지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78,724,1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복면가왕이 15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로,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청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7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78,149,776개와 비교하면 0.32%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15위, 복면가왕 브랜드는 참여지수 687,215 미디어지수 894,880 소통지수 1,031,699 커뮤니티지수 364,772 시청지수 1,024,6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03,251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957,029와 비교하면 19.24% 하락했다.

​구 소장은 “복면가왕 브랜드는 높은 소통지수와 시청지수를 획득했다”며 “다만, 낮은 커뮤니티지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복면가왕 브랜드는 특수 제작한 가면을 쓴 스타들이 무대에 올라 수준급의 노래 실력을 뽐내고 연예인 판정단이 복면 아래의 인물이 누구인지 맞추는 MBC의 음악 버라이어티 예능 프로그램이다. 메인 MC 김성주와 연예인 판정단을 이끄는 리더 및 서브 MC 김구라가 고정 출연 중이다.

지난 2일 방송된 MBC '복면가왕'에서는 4연승 사냥에 나선 '장미여사'와 그녀에게 도전장을 내민 복면가수 4인의 솔로 무대가 펼쳐졌다. 특히 가왕 장미여사가 4연승을 확정짓는 순간 최고 시청률은 13.8%를 기록하며 2주 연속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장미여사'는 이은미의 '녹턴'을 선곡하여 감수성 짙은 무대를 펼쳤다. 이전 무대와 다르게 발라드를 선곡하며 새로운 매력으로 판정단의 마음을 녹이는 데 성공했다. 클래스가 다른 고음을 뽐내며 '장미여사'를 위협한 '귀신의 집'은 감성 발라더 KCM이었다. 그는 "가왕의 자리를 노렸지만, '장미여사'의 무대에 너무 감동을 받았다"고 아쉬운 탈락 소감을 밝혔다. 성별을 속이며 시청자들에게 깜짝 반전을 선사한 '유고걸'의 정체는 '아수라트롯'으로 인기를 얻은 신예 트롯맨 한이재였다. 한편, 이번 주 '복면가왕'에서는 '장미여사'의 5연승을 막기 위해 나선 복면가수 8인의 무대가 여름특집 2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으며,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 나 혼자 산다, 사랑의 콜센타, 미운 우리 새끼, 뽕숭아학당, 아는 형님, 전지적 참견 시점, 라디오스타, 보이스트롯, 아내의 맛, 런닝맨, 슈퍼맨이 돌아왔다, 바퀴달린집, 불후의 명곡, 복면가왕, 편스토랑, 구해줘 홈즈, 삼시세끼, 비디오스타, 1박 2일, 동상이몽, 서울촌놈, 뭉쳐야찬다, 맛있는 녀석들, 팬텀싱어, 여름방학, 신박한 정리, 불타는 청춘, 맛남의 광장, 개는 훌륭하다, 가요무대, 유퀴즈온더블럭, 최애 엔터테인먼트, 집사부일체, 비긴어게인 코리아, 살림하는 남자들, 백종원의 골목식당, 나홀로이식당, 우리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전국노래자랑,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한국인의 노래, 정글의 법칙, 악인전, 백파더, 노래가 좋아, 도시어부, 온앤오프, 보이스코리아, 1호가 될 순 없어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