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독보적인 참여지수 획득하며 ‘왕좌’ 굳건히... 2020년 8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
GS25, 독보적인 참여지수 획득하며 ‘왕좌’ 굳건히... 2020년 8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
  • 문혜경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8.11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전자와 손잡고 ‘AI 로봇 배송’ 연내 도입
BC카드와 공동개발 PB라면 ‘부자될라면’ 출시
편의점 최초 ‘일반인 도보배송 서비스’ 선보여

GS25가 높은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를 보이며, 편의점 브랜드평판에서 선두를 이어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3일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에 대해 2020년 7월 2일부터 2020년 8월 2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0,627,53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GS25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가치로 나누게 되며, 편의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고,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며, “지난 2020년 7월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3,485,479개와 비교하면 21.19%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1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3,530 미디어지수 1,306,657 소통지수 210,246 커뮤니티지수 279,417 사회공헌지수 110,3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10,233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978,775와 비교하면 24.34% 하락했다.​

구 소장은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커뮤니티지수와 사회공헌지수에서 전체 1위를 차지했다”며, 이어 “다만, 소통지수는 2위 세븐일레븐 보다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 소장은 “GS25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배달하다, 출시하다, 구축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택배, 도시락, 반려동물'이 높게 분석되었다. 평판리스크에는 '성장률 부진, 택배 불만, 비말마스크 부족'이 있었다. GS25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9.74%로 분석되었다"라고 설명했다.

GS25와 LG전자가 인공지능(AI) 자율주행 로봇을 이용한 배송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업무 협약을 맺었다. 양측은 8월 GS25강서LG사이언스점에서, 10월 GS25파르나스타워점에서 각각 1·2차 배송 테스트를 진행한 뒤 올해 안에 고층 사무실 건물에 입점한 전국 지점에서 실제 서비스를 시작할 방침이다. 이는 주문자가 카카오 주문하기 모바일 앱을 통해 주문을 접수하면 점포 근무자는 로봇에 상품을 넣고 주문자가 있는 건물 층수를 입력하면 된다. 로봇은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고객을 찾아가 상품을 전달한다.

더불어 BC카드와 함께 공동 개발한 컵라면 PB제품 ‘부자될라면 페이북’을 출시한다. 이어 30만개 한정수량으로 전국 1만 5000여개 편의점 GS25와 슈퍼마켓 GS더프레시를 통해 판매된다. 특히 양사는 수개월 간 테스트를 거쳐 매콤달콤하고 은은한 불향소스에 푸짐한 파 건더기 향이 어우러진 환상적인 파불닭볶음맛을 개발해냈으며, 일반 컵라면처럼 건더기스프를 맨 처음에 넣어 익히는 것이 아니라 면을 먼저 익힌 후 액체스프, 유성스프, 파 건더기스프를 마지막에 첨가해 먹는 방식으로 환상적인 맛 조합을 구현했다.

또한 고객이 주문한 배달 상품을 일반인들이 배달해 주는 사업인 ‘우리동네 딜리버리(이하 우딜)’를 시범적으로 선보인다. 이어 우딜은 ‘우리동네 착한 친환경 배달’을 지향하며 실버 세대·주부·퇴근길 직장인 등 누구나 시간과 횟수에 제한 없이 배달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편의점 배달 플랫폼 비즈니스로 오토바이 등의 운송 기기나 관련 면허가 없는 일반인들도 일상생활 중의 도보 동선에 부합하는 배달 건이 있을 경우 언제든 참여할 수 있다.

덧붙여 메가박스와 콜라보를 통해 팝콘 스낵 ‘팡콘’을 출시했다. 이는 국내 최초로 영화관과 편의점이 제휴한 팝콘 스낵으로, 영화관 대표 팝콘 맛집으로 유명한 메가박스의 오리지널 팝콘을 편의점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8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2위부터 10위까지 순위는 세븐일레븐, CU 편의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365플러스, 로그인 편의점, 포시즌마트 순으로 나타났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