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환의 경영칼럼 - '학습 적용' 역량
이규환의 경영칼럼 - '학습 적용' 역량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8.11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습 적용' 역량은 새로운 직무관련 정보를 적시에 배워서 활용하는 역량을 말한다. 예전과 달리 요즘은 직무에 필요한 지식과 스킬이 급하게 변한다. 학습 적용 역량은 공부하는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역량이 뛰어난 사람들은, 필요한 학습을 즉시 한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 경험을 한다. 메모하기, 질문하기, 정보분석, 직무관련 도구를 활용한다. 

이들은 매우 빨리 지식과 스킬을 이해한다. 새로운 정보를 빨리 흡수한다. 공식, 비공식  학습경험으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빨리 이해한다. 그런 다음, 새롭게 배운 지식과 스킬을 직무에서 실제적으로 활용한다. 

학습 적용 역량의 실제 행동사례를 보면, 새로운 기계, 장비, 컴퓨터 등의 작동방법을 배운다. 통계처리와 분석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위해서 배운다. 컴퓨터의 투입, 저장, 산출 등과 관련된 기본원리를 배운다. 각종 측정 장비들을 배운다. 사무기기를 배운다. 변화하는 제품, 시장, 절차, 관리기술(프로젝트 게획수립, 리더십 스킬 등) 등 새로운 정보를 배운다. 

복잡한 프로세스를 배운다. 업무수행 방식이나 절차가 변화되면 즉시 배운다. 현업을 수행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직무에서 새롭게 적용할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조직에서 활용하고 있는 문서양식과 보고서 양식을 배운다. 제품 또는 운영에 필요한 기술적 정보를 배운다. 직무에서 필요한 직무관련 어휘들을 배운다. 조직의 구조, 정책, 문화와 가치, 절차 등을 배운다. 시행착오를 거쳐 배우기를 시도한다.

학습 적용 역량이 우수한 사람의 특징은, '바보' 소리를 들을 각오를 하고 질문을 한다. 체면이 중요한 게 아니다. 그렇게 하여 배운 지식을 업무에 즉시 활용하여 성과를 낸다.  

이규환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이규환

역량평가 전문가, 디퍼런스 상담 전문가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L&I Consulting에서 Assessment Center 본부장으로 근무했음
포스코경영연구소에서 수석연구위원으로 근무했음
California Difference University에서 상담학 전공
국방대학원에서 안전보장학 전공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