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빌 캠벨,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리뷰] 빌 캠벨,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8.15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에릭 슈미트는 2001년부터 2011년까지 구글 CEO를 역임했으며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구글의 초대 회장,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의 회장을 지냈다.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전기공학 학사 학위를,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 캠퍼스에서 컴퓨터과학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통령 과학기술 자문회의 위원이자 영국 총리 자문회의 위원이며 이코노미스트 그룹과 메이요클리닉, 칸 아카데미의 이사다.
 

제프 베조스(아마존), 래리 페이지ㆍ세르게이 브린(구글), 팀 쿡(애플), 마크 저커버그(페이스북) 등 기라성 같은 실리콘밸리의 리더 수백 명이 모였다. 이렇게 많은 리더를 한자리에서 보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이곳은 바로 2016년 타계한 빌 캠벨을 추모하는 자리였다. 그는 어떤 사람이었기에 이런 대접을 받은 걸까?

빌 캠벨은 애플, 구글, 인투이트 등 위대한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손대는 기업마다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해 ‘1조 달러 코치’라고 불렸고, 구글 전 회장 에릭 슈미트는 “그가 없었다면 애플도 구글도 지금의 모습이 되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할 정도였다. 매주 일요일마다 스티브 잡스와 산책을 하고, 구글의 창업자들이 스승으로 삼았으며, 제프 베조스를 아마존에서 해임될 위기에서 구해냈다. 그가 떠난 지금 실리콘밸리의 많은 리더들은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면 ‘빌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하고 생각한다. 인투이트 설립자 스콧 쿡의 말처럼 “실리콘밸리 리더들에게 빌 캠벨만큼 중요하고도 폭넓은 영향을 끼친 사람은 없다.”

놀라운 사실은 그가 39세까지 무명의 풋볼 코치였다는 점이다. 풋볼계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월터 톰슨이라는 광고대행사에서 비즈니스계에 발을 들인 그는 특유의 열정과 지도력으로 코닥을 거쳐 5년 만에 애플의 마케팅 임원이 되었다. 팀 스포츠의 승리 공식을 비즈니스에 이식해 애플과 구글 등에 ‘팀플레이’의 기업문화를 만들었으며 그가 남긴 공동체 정신, 존중의 문화, 협력의 커뮤니티는 지금도 실리콘밸리 혁신의 원동력이다.

빌 캠벨은 스포트라이트를 피해 뒤로 물러나 있기를 선호했던 탓에 ‘실리콘밸리의 감춰진 비밀’로 불렸다. 10년 동안 일주일에 한 번씩 빌의 코칭을 받은 에릭 슈미트는 그의 가르침을 미래 세대에 전수하기 위해 ?빌 캠벨,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원제: Trillion Dollar Coach)를 출간했다. 빌과 함께 일한 80여 명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베일에 싸여 있던 빌 캠벨의 삶과 리더십 이야기를 최초 공개한다.

당신의 성공은 다른 사람의 성공을 돕는 것에 달려 있다
테이커(taker)의 세상에서 기버(giver)로 함께 성공하는 법


빌 캠벨이 리더로서 성공한 비결은 기법 이전에 직원을 존중하는 태도에 있었다. 빌은 “직책으로 우리는 관리자가 되지만, 우리를 리더로 만드는 것은 사람들”이라고 말하곤 했다. “빌은 사람들을 아꼈다. 모든 사람을 존중했고 그들의 이름을 외웠으며 따뜻한 인사치레도 건넸다. 동료의 가족들에게도 관심을 기울였으며, 그의 이런 행동은 말보다 더 큰 울림을 주었다.” 빌이 그토록 두터운 신뢰를 받은 것은 사람들을 진정으로 아끼는 그의 마음이 상대에게 전해졌기 때문이다.

사람이 먼저다

“당신의 밤잠을 설치게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빌은 항상 똑같은 대답을 했다. “부하 직원들의 안녕과 성공”이라고. 그는 직원들의 업무뿐만 아니라 삶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항상 스몰토크로 대화를 시작했고 직원이기 전에 한 명의 인간으로서 사람들을 알아갔다. 주말에 있었던 일을 얘기하는 것으로 회의를 시작하는 ‘여행 보고서’ 문화를 구글에 만든 것도 동료애를 북돋기 위함이었다. 건강 문제가 생긴 직원을 제트기를 빌려 남편이 있는 동부로 보내주는가 하면, 스티브 잡스가 췌장암에 걸린 사실을 누구보다 먼저 알고 거의 매일 스티브의 집에 찾아가 돌보았다.

진심으로 다른 사람을 도와라

빌 캠벨의 스몰토크는 자연스레 업무나 가족 이야기로 넘어갔고 “그래서 어떻게 도와주면 될까?”라는 말로 이어졌다. 빌은 조너선 로젠버그의 비서 체이드가 로스쿨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것을 알고서는, 조너선에게 “체이드에게 언제든 떠나도 된다고 말하고 추천서도 써줘”라고 말했다. 한번은 IT 관련 행사에 참가하고 싶어 했던 수전 워치츠키가 초대장을 구하지 못했다. 이 사실을 안 빌은 “말도 안 되는 상황”이라며 곧장 초대장을 구해주었다. 애덤 그랜트는 “실리콘밸리에서 너그럽기로 유명한 사람들을 인터뷰할 때마다 한결같이 그들의 입에서 ‘빌 캠벨이 새로운 세계관을 열어주었다’는 말이 나왔다”고 한다.

창업자의 비전을 사랑하라

빌 캠벨은 창업할 용기와 능력을 지닌 사람들을 특별히 존중했다. 단지 창업자여서가 아니라 그들만이 가진 회사에 대한 사랑과 비전 때문이었다. 2000년 아마존 이사회가 제프 베조스에게 CEO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했을 때 베조스를 구한 사람도 바로 빌 캠벨이었고, 구글의 창업자들과 에릭 슈미트가 충동할 때 가운데서 조율하고 시너지가 나게 한 것도 빌이었다. 그는 단순히 창업자에게 충성한 게 아니라 그들의 모난 부분을 다듬어 존경받는 리더로 만들었다.

최고의 혁신은 경쟁이 아닌 협력에서 나온다

팀 스포츠에서는 뛰어난 선수가 약속된 팀플레이를 깨고 개인 기량을 뽐내려 할 때 팀은 무너진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팀을 위해 개인의 성과를 양보할 수 있는 사람들로 이뤄진 팀은 그렇지 않은 팀보다 일반적으로 더 좋은 성과를 낸다. 개인들이 승진을 두고 내부 경쟁에 빠질 때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기가 어렵다. 빌 캠벨의 위대성은 팀 승리에 협력의 문화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팀을 공통된 목표 아래 하나 된 공동체로 만든 데 있다. 저자들은 “빌이 없었다면 구글은 오늘날의 구글이 되지 못했을 것”이라며 빌이 어떻게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갔는지 설명한다.

팀이 우선이다

“팀 없이는 어떤 일도 할 수 없다.” 빌에게 문제해결은 걱정거리가 아니었다. 그는 문제를 분석하는 대신 그것을 해결하는 데 가장 적합한 사람은 누구인지, 그가 적합한 팀에 배정되었는지, 성공에 필요한 지원을 해주고 있는지를 점검했다. 또 그는 팀의 목표를 위해 개인적 목표를 포기할 수 있어야 팀이 성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2004년 이사회 의장직 사임을 요구받은 에릭 슈미트가 실망감에 퇴사를 결심했을 때 그를 설득한 사람은 빌이었다. 이유는 단순했다. 이것이 회사에 최선인 결정이며 구글은 여전히 그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었다. 이후 14년간 에릭은 CEO로서 오늘날의 구글을 만들었고, 2007년 이사회 의장직도 다시 얻었다.

팀 스피릿은 신뢰에서 나온다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신뢰란 ‘약한 모습을 보여줘도 안전하다는 확신’이다. 빌은 항상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모습 그대로를 보여도 괜찮은 관계를 만들었고, 상대에게도 투명함을 요구했다. 빌이 하는 말은 언제든 믿어도 됐다. 이런 ‘심리적 안전감’이 있는 직원은 더욱 헌신하고 팀의 성과를 위해 기꺼이 개인의 성과를 포기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신뢰가 쌓이면 반대 의견을 말하기가 더 쉽다는 사실이다. 신뢰가 있는 관계에서는 의견 차이가 있어도 감정 소모가 훨씬 덜하다. 빌은 상대에게 경청하되, 쓴소리를 해야 할 때는 주저하는 법이 없었다.

최고의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이 합의보다 중요하다

빌은 옳은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모든 사람의 솔직한 의견을 검토해야 한다고 믿었다. 컴퓨터공학과 MBA를 전공한 백인 남성 중심의 1980년대 실리콘밸리에서, 여성과 유색인종과 학벌이 좋지 못한 사람들이 회의 테이블 앞자리에 앉고 당당하게 의견을 내도록, 그리고 그들이 임원으로 승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장려했다. 또 모난 성격의 괴팍한 천재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도록 하고 그들의 성격을 다듬어줌으로써 혁신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오늘날 실리콘밸리의 수평적 문화는 빌 캠벨의 유산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위대한 리더는 다름 아닌 좋은 코치다

“속도와 혁신이 중요한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공하려면 하나의 공동체로서 움직이는 팀이 필수”라고 에릭 슈미트는 말한다. 적당한 수준의 긴장감을 유지하고 팀을 공동체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팀 전체를 이끌어주는 코칭 리더가 필요하다. 멘토는 지혜를 알려주지만, 코치는 스스로 해답을 찾도록 이끌어준다. 코치는 오해로 인한 사람들 사이의 긴장감을 해소하고, 경쟁 관계인 개개인을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동료로 만든다. 효율성보다 창의성이, 획일성보다 다양성이, 수직적 구조보다 수평적 구조가 요구되는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에는 코칭 리더십이 더욱더 중요하다.

코칭은 전문적인 영역이 아니다. 한 팀의 코치로 가장 적합한 사람은 바로 그 팀을 이끄는 관리자다. 위대한 코치 빌 캠벨은 리더의 역할을 한마디로 요약했다. “당신과 함께 한배에 탔다는 느낌, 그럼으로써 자신의 가치가 제대로 평가받고 있음을 확인시켜주세요. 잘 듣고, 집중하세요. 이것이 바로 위대한 관리자가 하는 일입니다.”

빌의 이야기에서 가장 흥미로운 대목은, 그의 이야기를 읽을수록 그와 닮아갈 기회를 더욱 발견하게 된다는 점이다. 사람을 존중과 품위로 대하는 것, 팀원의 삶에 진정 어린 관심을 기울이려면 시간을 들이는 크나큰 헌신 등을 배우게 될 것이다. “기업의 경영자들뿐 아니라 사회의 리더들, 그리고 좋은 리더가 되고자 하는 모든 분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리더들이 빌 캠벨의 코칭을 배워 올바른 성공을 이루기를 바란다. 이러한 코칭을 통해 리더의 마음가짐이 바뀌면 직원들에게 일터란 더 흥미진진하고 보람 있는 장소가 될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