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캐피탈, 낮은 소통지수 보이며 현대캐피탈에 ‘선두’ 양보... 2020년 8월 캐피탈 브랜드평판 2위
하나캐피탈, 낮은 소통지수 보이며 현대캐피탈에 ‘선두’ 양보... 2020년 8월 캐피탈 브랜드평판 2위
  • 김예지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8.21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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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집중호우 피해 복구에 10억원 기부

하나캐피탈이 이번 달 캐피탈 브랜드평판 중 가장 낮은 평판지수 상승률을 기록하며 ‘왕좌’에서 한 걸음 물러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캐피탈 브랜드에 대해 2020년 7월 14일부터 2020년 8월 13일까지의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6,733,87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한 결과, 하나캐피탈이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여신전문금융(캐피탈)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며, “지난 2020년 7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5,631,436개와 비교하면 19.58% 증가했다”고 평판했다.

또한, 구 소장은 “캐피탈은 은행, 증권, 보험처럼 금융회사의 한 카테고리로 법령상 용어는 '여신전문금융'이다. 캐피탈사는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로 캐피탈업은 단순히 돈을 빌려주는 대출성 사업이 아닌 실물경제와 산업 지원을 기반으로 한 여신업무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2위, 하나캐피탈 ( 대표 윤규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535 미디어지수 592,706 소통지수 40,597 커뮤니티지수 124,582 사회공헌지수 119,0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5,454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40,934와 비교하면 1.39% 상승했다.

​구 소장은 “하나캐피탈은 압도적인 미디어지수를 얻었다”며, “전체 2위의 커뮤니티지수와 3위의 참여지수를 얻었다”고 분석했다. 이어 “지난 7월에 비해 미미한 평판지수 상승률을 보이며 한 계단 순위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하나금융그룹이 전국적인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10억원을 기부했다. 기부금은 전국재해구호협회 등 도움이 필요한 곳에 기부함으로써 긴급 재해구호물품 지원과 수해지역 복구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8월 캐피탈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2% 상승, 브랜드이슈 12.12% 상승, 브랜드소통 21.74% 상승, 브랜드확산 12.10% 하락, 브랜드공헌 131.82% 상승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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