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 미디어지수 대폭 상승하며 단숨에 ‘왕좌’ 등극... 2020년 8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
KB금융지주, 미디어지수 대폭 상승하며 단숨에 ‘왕좌’ 등극... 2020년 8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
  • 문혜경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8.24 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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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호우 피해 복구를 위한 그룹차원의 지원 나서
‘한국판 뉴딜’ 지원에 발벗고 나서
‘KB GREEN WAY 2030’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

KB금융지주가 지난 7월 보다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상승률을 크게 보이며,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에서 선두로 수직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7일 “금융지주회사 브랜드에 대해 2020년 7월 16일부터 2020년 8월 16일까지의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6,203,35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KB금융지주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7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3,097,053개와 비교하면 23.72% 증가했다”고 평판했다.

​1위, KB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486,712 미디어지수 678,454 소통지수 353,868 커뮤니티지수 378,877 사회공헌지수 584,6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2,53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569,276과 비교하면 58.20% 상승했다.

구 소장은 “KB금융지주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사회공헌지수에서 전체 1위를 차지했다”며, 이어 “다만, 참여지수는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 소장은 “KB금융지주 브랜드는 2008년 설립된 KB금융그룹의 지주회사로, 업계 선두권의 시장지위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2019년말 기준 국내 원화예수금 21.4%, 원화대출금 19.9%으로 업계 1위 점유율을 가진 국민은행이 종속기업으로 2020년 4월 푸르덴셜생명 을 인수했다”라고 설명했다.

KB금융그룹이 장마철 집중호우 피해 지역 복구와 피해 고객들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그룹차원의 지원에 앞장선다. 이어 KB금융지주 및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캐피탈이 총 5억원의 기부금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했으며, 해당 기부금은 재해구호물품 지원과 수해 피해지역 복구 등에 사용된다. 또 KB국민은행은 피해 복구를 위한 특별 대출 지원을 실시하며, KB손해보험은 장기보험 고객을 대상으로 2021년 1월말까지 연체이자 없이 보험료 납입을 유예해 주는 제도를 실시하고, KB국민카드는 피해 고객에 대해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최대 6개월간 청구 유예해 준다.

더불어 KB뉴딜·혁신금융협의회를 열고, 혁신금융의 지속적인 추진 및 확대 개편 등을 통해 ‘한국판 뉴딜’ 정책에 적극 동참하기로 하였다. 특히 KB금융그룹은 그린 스마트 스쿨,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를 우선적인 중점 지원 영역으로 결정하고, 2025년까지 총 9조원을 투자(연간 1.5조원/민간투자규모의 약 30% 수준)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또한 그룹 ESG 경영전략과 지난해 주요 성과 및 활동을 담은 ‘2019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통해 ‘KB GREEN WAY 2030’을 공개하고 환경 및 사회 분야에서의 가치 창출을 선언했다. 이는 2030년까지 KB금융그룹의 탄소배출량을 25% 감축(2017년 대비)함과 동시에 현재 약 20조원 규모의 ‘ESG 상품·투자·대출’을 50조원까지 확대하는 것을 전략적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환경을 위한 기후 변화 전략 고도화, 사회를 위한 책임 경영 내재화, 투명한 기업지배구조 확산이라는 3가지 ESG 전략 방향을 제시하고 각 전략 방향별 중점 영역을 선정하여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덧붙여 더욱 다양하고 많은 국내 스타트업들을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해, KB금융의 육성 스타트업인 KB스타터스 입주공간을 대폭 확장하고 KB스타터스 추가 선정을 위한 첫 공개 모집을 실시한다. 이어 스타트업들간의 원활한 업무 교류와 협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리적 측면에서 우수한 업무효율성 및 스타트업 직원들의 높은 선호도를 반영하여 강남 지역에 입주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8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위부터 5위까지 순위는 우리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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