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지주, 우수한 소통지수 획득하며 ‘빅3’ 도전 청신호... 2020년 8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4위
하나금융지주, 우수한 소통지수 획득하며 ‘빅3’ 도전 청신호... 2020년 8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4위
  • 문혜경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8.24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호우 피해 복구 위해 10억원 기부
포스텍‧카이스트와 ‘테크핀 산학협력센터 설립’ 업무협약 체결
국공립 어린이집 지원 사업 ‘가좌3동 하나어린이집’ 개원

하나금융지주가 지난 7월 보다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상승률을 보이며,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에서 선두권 도전을 밝게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7일 “금융지주회사 브랜드에 대해 2020년 7월 16일부터 2020년 8월 16일까지의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6,203,35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하나금융지주가 4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7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3,097,053개와 비교하면 23.72% 증가했다”고 평판했다.

4위, 하나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566,346 미디어지수 587,161 소통지수 417,179 커뮤니티지수 235,900 사회공헌지수 377,8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4,441 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06,156과 비교하면 28.03% 상승했다.

​구 소장은 “하나금융지주 브랜드는 전체 2위의 미디어지수와 소통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커뮤니티지수는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하나금융그룹이 이번 장마철 전국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10억원을 기부하고, 그룹 차원에서 피해 기업 및 개인을 위한 금융지원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어 하나은행은 중소ㆍ중견기업 및 개인사업자 등 기업 손님에 대해서 총 한도의 제약 없이 업체당 5억원 이내의 신규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며, 하나카드는 집중호우 피해 손님에 대해 지원 신청 달부터 최대 6개월까지 신용카드 이용금액 청구를 유예키로 했고, 하나캐피탈은 6개월간 원금 상환을 유예하고 이자도 감면키로 했다. 또 하나생명은 6개월간 보험료 납입유예 및 보험계약 대출 지연이자 면제를 하기로 했다.

더불어 포항공과대학교 및 한국과학기술원과 ‘테크핀 산학렵력센터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각각 체결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판 디지털 뉴딜을 적극 추진하기 위한 포괄적 산학협력에 나섰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내 금융권 최초의 다전공ㆍ다역량 활용 ‘테크핀 산학협력센터’ 건립으로 산학 간 전문성 공유에서 공동 연구개발, 창업 지원 및 투자 병행으로까지 이어지는 융복합 업무협약이다.

또한 국공립 어린이집 ‘가좌3동 하나어린이집’ 개원식을 가졌으며, 이는 장애 아동 보육 시설이 전무한 인천광역시 서구 가좌동 내에 최초로 건립되는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이다. 이어 하나금융그룹과 인천광역시 서구청의 긴밀한 협력으로 기존 민간 어린이집을 매입하여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전환하고 리모델링하여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생활할 수 있는 통합 보육 환경이 마련되었다.

덧붙여 지난 5월 공개되어 사회적으로 큰 공감과 호응을 얻은 CSR 응원 캠페인 ‘엄마의 졸업식’에 이어 청년 창업 지원 및 일자리 창출 응원을 위한 ‘마지막 승부’ 영상을 유튜브, 페이스북 등 디지털 플랫폼에 공개했다. 청년 창업 지원 CSR 프로그램을 주제로 한 이번 응원 캠페인은 하나 소셜 벤처 아카데미와 하나 파워 온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 교육을 지원 받고 있는 소셜벤처들의 성장스토리와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현장감 있는 목소리를 담아 밝고 개성 있는 분위기의 젊은 감성 스토리로 제작되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최근 3개월간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KB금융지주가 새롭게 선두에 올라선 가운데, 2위에서 4위 우리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가 오차 범위 내에서 그 뒤를 추격하고 있다”며, 이어 “5위 한국금융지주는 순위 하락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