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은 발휘되는 상황이 중요하다. 어떤 역량은 이러한 상황에서 훨씬 더 발휘되어야 하고, 어떤 역량은 저러한 상황에서 훨씬 더 발휘되어야 한다. 역량은 그 특성 상 궁합이 잘 맞는 상황이 있다.
Role Play 과제는 불만을 제기하거나 애로사항을 호소하는 부하, 동료, 고객 등을 직접 만나 대화를 통해 설득을 해 보도록 상황을 부여하고 해당 역량을 평가하는 도구이다. 협상조정, 설득력, 의사소통, 대인이해, 팀워크 등의 역량을 보기 위해서는 Role Play 과제가 필요하다.
Role Play 과제는 1:1 R/P와 1:2 R/P가 있다. 1:1 R/P는 말 그대로 일대일로 만나서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이해키시는 것을 보고 역량을 평가하는 구조를 취하는데, 동료, 선배, 후배, 언론매체, 협력사, 고객 등이 설득대상이 된다. 1:2 R/P는 두 사람간, 두 부서간 갈등이 있을 때 중재자 역할을 얼마나 잘 하는지를 보고 역량을 평가하는 구조다.
Role Play 과제 유형은 갈등해결/조정형이 있다. 이 유형은 우리가 미술시간에 배웠던 데칼코마니를 생각하면 된다. 데칼코마니는 한 쪽에 물감을 부어 어떤 모양을 만들어 양쪽 면이 똑 같은 모양이 나오게 하는 방법이다. 이 유형은 똑 같은 상황이지만, 양측의 입장이 완전히 다르게 이해하여 오해가 쌓인 경우를 상황으로 부여한다. 첨예하게 대립각을 세우는 것이 이 유형의 핵심이다. 대부분의 과제 상황은 B.E.I 인터뷰 때 수집한다.
또 하나의 유형은 일방적 요구형이 있다. 주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불만을 요구하는 고객이나 언론의 기자들이 해명을 요구해 오는 경우를 상황으로 부여한다. 1:2 R/P는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것이 평가의 핵심이 된다. 개발자는 요구 논리와 방어논리를 구상하고 필요한 경우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규환
역량평가 전문가, 디퍼런스 상담 전문가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L&I Consulting에서 Assessment Center 본부장으로 근무했음
포스코경영연구소에서 수석연구위원으로 근무했음
California Difference University에서 상담학 전공
국방대학원에서 안전보장학 전공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