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환의 경영칼럼 - Role Play 과제의 특성과 적용 상황
이규환의 경영칼럼 - Role Play 과제의 특성과 적용 상황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8.31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량은 발휘되는 상황이 중요하다. 어떤 역량은 이러한 상황에서 훨씬 더 발휘되어야 하고, 어떤 역량은 저러한 상황에서 훨씬 더 발휘되어야 한다. 역량은 그 특성 상 궁합이 잘 맞는 상황이 있다. 

Role Play 과제는 불만을 제기하거나 애로사항을 호소하는 부하, 동료, 고객 등을 직접 만나 대화를 통해 설득을 해 보도록 상황을 부여하고 해당 역량을 평가하는 도구이다. 협상조정, 설득력, 의사소통, 대인이해, 팀워크 등의 역량을 보기 위해서는 Role Play 과제가 필요하다. 

Role Play 과제는 1:1 R/P와 1:2 R/P가 있다. 1:1 R/P는 말 그대로 일대일로 만나서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이해키시는 것을 보고 역량을 평가하는 구조를 취하는데, 동료, 선배, 후배, 언론매체, 협력사, 고객 등이 설득대상이 된다. 1:2 R/P는 두 사람간, 두 부서간 갈등이 있을 때 중재자 역할을 얼마나 잘 하는지를 보고 역량을 평가하는 구조다. 

Role Play 과제 유형은 갈등해결/조정형이 있다. 이 유형은 우리가 미술시간에 배웠던 데칼코마니를 생각하면 된다. 데칼코마니는 한 쪽에 물감을 부어 어떤 모양을 만들어 양쪽 면이 똑 같은 모양이  나오게 하는 방법이다. 이 유형은 똑 같은 상황이지만, 양측의 입장이 완전히 다르게 이해하여 오해가 쌓인 경우를 상황으로 부여한다. 첨예하게 대립각을 세우는 것이 이 유형의 핵심이다. 대부분의 과제 상황은 B.E.I 인터뷰 때 수집한다. 

또 하나의 유형은 일방적 요구형이 있다. 주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불만을 요구하는 고객이나 언론의 기자들이 해명을 요구해 오는 경우를 상황으로 부여한다. 1:2 R/P는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것이 평가의 핵심이 된다. 개발자는 요구 논리와 방어논리를 구상하고 필요한 경우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규환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이규환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이규환

역량평가 전문가, 디퍼런스 상담 전문가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L&I Consulting에서 Assessment Center 본부장으로 근무했음
포스코경영연구소에서 수석연구위원으로 근무했음
California Difference University에서 상담학 전공
국방대학원에서 안전보장학 전공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