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넷마블, 2위 엔씨소프트, 3위 펄어비스
[브랜드평판]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넷마블, 2위 엔씨소프트, 3위 펄어비스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9.09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넷마블 2위 엔씨소프트 3위 펄어비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4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8월 8일부터 2020년 9월 8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114,235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516,952개와 비교하면 14.1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넷마블,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골프존, 컴투스, 웹젠, 넥슨지티, 미투젠, 조이시티, 더블유게임즈, SNK, 네오위즈, 위메이드, 미투온, 넵튠, 액토즈소프트, 게임빌, 베스파, 엠게임, 선데이토즈, 플레이위드, 엔터메이트, 액션스퀘어, 넷게임즈, 한빛소프트, 바른손이앤에이, 룽투코리아, 조이맥스, 드래곤플라이, 썸에이지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2,571,670 소통지수 899,257 커뮤니티지수 251,503 사회공헌지수 455,383 사회공헌지수 6,031,9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09,772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324,350과 비교하면 39.39% 상승했다.

​2위,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794,443 소통지수 525,220 커뮤니티지수 284,486 사회공헌지수 202,332 사회공헌지수 6,443,7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50,18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619,505와 비교하면 4.28% 하락했다.

​3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77,275 소통지수 284,376 커뮤니티지수 119,523 사회공헌지수 110,165 사회공헌지수 966,4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7,742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68,015와 비교하면 26.55% 상승했다.

​4위, 골프존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058 소통지수 316,878 커뮤니티지수 345,148 사회공헌지수 705,162 사회공헌지수 157,3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8,61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34,735와 비교하면 17.19% 상승했다.

​​5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70,019 소통지수 331,979 커뮤니티지수 108,486 사회공헌지수 67,080 사회공헌지수 614,9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2,51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76,400과 비교하면 52.37% 상승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넷마블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넷마블 브랜드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하며, 넷마블넥서스㈜, 넷마블엔투㈜, 넷마블네오㈜ 등의 자회사는 모바일 게임 개발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강점을 보유한 MMORPG, RPG 장르의 게임과 더불어 지속적인 비(非)RPG 장르 게임까지 확대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516,952개와 비교하면 14.1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1.82% 상승, 브랜드소통 20.66% 상승, 브랜드확산 32.84% 하락, 브랜드 공헌 64.46% 상승, 브랜드 시장 7.7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9월 8일부터 2020년 9월 8일까지의 34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미투젠, 엔씨소프트, 넷마블, 골프존, 넥슨지티, 펄어비스, 웹젠, 컴투스, 더블유게임즈, 게임빌, 엠게임, 미투온, 네오위즈, 위메이드, 한빛소프트, 넵튠, 바른손이앤에이, 베스파, 조이시티, 드래곤플라이, SNK, 넷게임즈, 선데이토즈, 액토즈소프트, 플레이위드, 액션스퀘어, 파티게임즈, 엔터메이트, 룽투코리아, 썸에이지, 데브시스터즈, 조이맥스, 아이톡시, 네스엠 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