뽕숭아학당, 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톱5' 기록 ... 2020년 9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7위
뽕숭아학당, 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톱5' 기록 ... 2020년 9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7위
  • 정차현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9.10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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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뽕숭아학당' 트롯맨 F4, 한혜진과 함께 화보 촬영 수업…水예능 전채널 1위

‘뽕숭아학당’ 트롯맨 F4×쎄시봉, 포크 음악 전성기 소환

뽕숭아학당이 총 브랜드평판지수 소폭 하락률을 보이며, 지난 8월에 비해 순위 두 계단 하락해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7위로 내려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에 대해 2020년 8월 5일부터 2020년 9월 5일까지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59,502,93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뽕숭아학당이 7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로,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청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8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78,724,162개와 비교하면 10.75%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7위, 뽕숭아학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1,788 미디어지수 1,219,274 소통지수 1,517,571 커뮤니티지수 544,354 시청지수 1,407,3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00,385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516,641과 비교하면 9.46% 하락했다.

​구 소장은 “뽕숭아학당 브랜드는 높은 시청지수를 획득했다”며 “다만, 낮은 커뮤니티지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뽕숭아학당 브랜드는 지난 5월 13일부터 방영한 TV조선 예능으로, ‘미스터트롯’을 통해 이름을 알린 임영웅, 영탁, 이찬원, 장민호 네명이서 초심으로 돌아가 대한민국 최고의 트롯 가수로 거듭나기 위해 배움을 이어나가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2일 방송된 ‘뽕숭아학당’ 17회는 닐슨코리아 수도권 기준 시청률 11.5%를 기록하며 17주 연속 지상파, 종편, 케이블 종합 수요일 예능 왕좌를 이어갔다. 또한 분당 최고 시청률은 12.9%까지 치솟으며 명실상부 수요일 예능 1위의 저력을 과시했다. 이날 방송에서 트롯맨 F4는 가을 맞이 사생대회를 펼치고 패션계 레전드 한혜진에게 ‘모델 클래스’ 수업을 받으며 ‘만능 트롯맨’으로 성장하는 모습이 담겼다. 미래관을 볼 수 있는 ‘길 그리기’ 테스트에서 트롯맨 F4는 화려한 손놀림을 보임과 동시에 불리한 해석을 피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자신의 그림을 설명하는 등 고군분투해 현장과 안방극장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이후 트롯맨 F4는 개인 컷 1등이 한혜진과 커플 화보를 찍는다는 소식에 열정을 불사르며 촬영에 임했다. 결국 임영웅이 커플 화보 주인공으로 선정돼 한혜진과 커플 화보를 찍었다. 이날 방송 마무리에서 영탁, 이찬원, 장민호가 울산 나들이에 나섰던 마지막 이야기가 담기며, ‘뽕숭아학당’과 함께해온 지난 5개월을 돌아봤고, 영탁은 분위기에 이끌려 '말하는 대로'를 열창하는 등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자아냈는 동시에 눈과 귀를 즐겁게 했다.

또한 지난 9일 방송된 ‘뽕숭아학당’ 18회에서 트롯맨 F4는 살아있는 전설인 ‘쎄시봉’과 함께 하는 감미로운 ‘멜팅 무대’들을 선보였다. 트롯맨 F4는 쎄시봉의 대표곡들을 재해석한 무대로 쎄시봉에게 잊지 못할 순간을 전달했고, 쎄시봉 역시 트롯맨 F4 멤버들의 인기곡으로 화답해 감동을 더했다. 트롯맨 F4 막내 이찬원이 송창식의 ‘사랑이야’를 열창하자, 이에 감명받은 송창식이 즉석에서 기타 연주를 더하면서 선후배의 환상 호흡이 빛나는 무대가 탄생, 아름다운 하모니를 선보였다. 또한 자리에 함께하지 못한 쎄시봉 멤버 이장희의 ‘나 그대에게 모두 드리리’를 부른 임영웅의 무대에 쎄시봉 3인의 즉석 기타연주가 더해지며 감동적인 무대가 이어졌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9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5.51 하락, 브랜드이슈 16.33% 하락, 브랜드소통 6.93% 하락, 브랜드확산 20.12% 하락, 브랜드소비 2.33% 상승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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