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높은 CEO지수 획득하며 ‘왕좌’ 이어가... 2020년 9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위
우리카드, 높은 CEO지수 획득하며 ‘왕좌’ 이어가... 2020년 9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위
  • 문혜경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9.15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로 힘든 개인사업자를 위한 ‘카드의정석’ 출시
AI 보이스피싱 탐지솔루션 도입
태풍 ‘마이삭’ 피해 고객에 특별 금융지원 실시

우리카드가 우수한 사회공헌지수와 CEO지수를 보이며, 신용카드 브랜드평판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9일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8월 8일부터 2020년 9월 8일까지의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4,318,93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우리카드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8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5,510,252개와 비교하면 3.35% 감소했다”고 평판했다.

또한 구 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로 측정 된다”며. 이어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되었다”고 설명했다.

​1위, 우리카드 ( 대표 정원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1,506 미디어지수 795,590 소통지수 802,786 커뮤니티지수 927,354 사회공헌지수 682,410 CEO지수 401,8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71,54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944,668과 비교하면 18.05% 하락했다. ​

​​구 소장은 “우리카드 브랜드는 전체 1위의 사회공헌지수와 CEO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소통지수에서는 다소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우리카드가 개인사업자에 특화된 서비스를 탑재한 신상품 ‘카드의정석 Biz Platinum’ 2종을 출시했다. 이어 이 상품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빅데이터와 세밀한 소비자 리서치 통해 개인사업자의 니즈를 분석하여 상품에 반영했다. 특히 두 상품 모두 개인사업자의 선호도가 높은 4대 보험료 납부와 렌탈 업종 5%, 해외결제 2%, 모든 인터넷 전자상거래, 전기요금, 병의원(동물병원 포함), 약국, 대형할인점에서 1%의 적립 또는 청구할인을 제공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였으며, 세무지원 윈택스(Win-Tax)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업계 최초로 고객 피해 ‘0’(제로화)를 위해 스마트앱 내에 보이스피싱 탐지솔루션 ‘페이크 파인더’를 도입한다. 이 기술은 AI(인공지능) 플랫폼이 실시간으로 전 세계 모든 스토어의 앱들을 수집하여,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 주요 앱 마켓에서 인증된 앱과 고객이 설치한 앱이 일치하는지를 검증하여 출처가 불분명한 악성 앱이나 가짜 앱, 변조된 앱 등을 철저히 걸러낸다. 특히 기존 기술은 사고가 발생한 이후에 해당 악성 앱에 대한 정보를 등록하는 형태로 재발 방지에 중점을 두어 사고 이전 고객 피해를 예방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았다면, 우리카드가 이번에 도입한 기술은 기존 한계를 벗어나 사고의 사전 예방과 차단에 집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또한 태풍 마이삭으로 피해를 입은 고객을 대상으로 특별 금융지원에 나서며, 관공서에서 발행한 ‘피해 사실 확인서’를 제출한 고객에 카드 결제대금을 최장 6개월까지 청구 유예해 준다. 또 태풍 피해 발생 후 결제대금이 연체된 고객은 따로 접수 후 미결제대금을 상환하면 최대 3개월의 연체이자를 감면해주고 연체기록을 삭제해 준다.

덧붙여 우리금융그룹이 KT그룹과 금융·ICT(정보통신기술) 융합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어 금융과 통신 데이터를 결합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합작투자법인(JV) 등 협력 방안을 모색, 양 그룹의 융합 시너지(상승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동인증체계 도입을 통해 비대면 금융거래 인증을 간소화하고 양사 채널의 본인인증을 교차 활용하는 등 공동 사업도 추진한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9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위부터 9위까지 순위는 우리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 순으로 나타났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