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피해호소인 입사시험’ 파문…자유언론국민연합 “MBC 사과는 거짓”
‘MBC 피해호소인 입사시험’ 파문…자유언론국민연합 “MBC 사과는 거짓”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9.15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평소 정치적 반대자에 부정적 프레임 씌워…입사시험 통해 사악한 능력자 뽑으려 했던 것”

MBC(사장 박성제)가 신입 취재기자 입사시험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고소인에 대한 호칭을 묻는 문제를 제출해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 ‘자유언론국민연합(자언련’은 15일 “MBC의 사과는 거짓”이라고 비판에 나섰다.

자언련은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지키고자 전·현직 언론인, 학계, 법조계 및 시민들이 뜻을 합쳐 만든 단체다.

자언련은 “한 개인의 논리적 사고와 전개 능력을 파악하려면 그 사람이 사용하는 용어를 살펴보면 된다. 즉 취재원에 대한 호칭은 그 기자의 모든 것을 말해준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자언련은 “그동안 MBC는 자신과 다른 정치적 처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극우” 또는 “보수단체” 등의 용어를 사용하면서 부정적인 프레임을 씌어왔다”면서 “MBC는 이번 입사시험을 통해 정치적 반대자들을 잔인하게 공격할 수 있는 사악한 능력자를 뽑으려 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13일 언론사 시험 준비생 커뮤니티와 SNS 등에 따르면 이날 치러진 MBC 신입 취재기자 입사시험의 논술시험에서 ‘박 전 서울시장 성추행 문제를 제기한 당사자를 피해자라고 칭해야 하는가, 피해 호소인이라고 칭해야 하는가(제3의 호칭이 있다면 논리적 근거와 함께 제시해도 무방함)’라는 논제가 출제됐다. 이를 두고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라는 지적이 터져 나왔다.

이에 앞서 지난 7월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박 전 시장 고소인을 피해 호소인이라고 칭해 논란이 됐다. ‘2차 가해’라는 지적이 이어지자 민주당은 고소인의 호칭을 피해자로 통일하기로 했다. 이후 상당수의 언론에서도 박 전 시장 고소인에 대해 피해자로 칭하고 있다.

미디어 비평 매체 ‘미디어스’에 따르면 MBC의 한 관계자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이미 공론화된 문제”라며 “이를 어떻게 정의하고 자기 입장을 서술하는지 궁금했으며 평소 언어 사용에 대해 얼마나 고민하는지 묻고자 출제했다”고 해명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혐의 피해자 대리인 김재련 변호사가 7월 28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박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관련 직권조사 촉구 요청서를 들고 있다/연합뉴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혐의 피해자 대리인 김재련 변호사가 7월 28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박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관련 직권조사 촉구 요청서를 들고 있다/연합뉴스

- 이하 자언련 성명서 전문 -

<자유언론국민연합 성명서>

MBC의 거짓 사과를 대신한 진짜 사과문을 공개합니다.

지난 9월 13일, MBC는 취재기자 논술 문제로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문제 제기자를 피해자라고 칭해야 하는가, 피해 호소자라고 칭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출제했다.

이에 대해 많은 응시자들은 ‘논제 자체에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우려가 있다’고 불쾌해했으며 ‘논제가 편향적’이며 ‘사상검증’ 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물론 해당 사건 변호인인 김재련 변호사는 "굉장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피해자는 이 상황에 대해서 '참 잔인하다'고 표현했다"고 전했다.

MBC는 하루 만에 다음과 같은 사과문을 발표했다. “논술 문제 출제 취지는 언론인으로서 갖춰야 할 시사 현안에 대한 관심과 사건 전후의 맥락을 파악하는 능력을 보기 위함이었습니다. 어떤 호칭을 사용하는지 여부는 평가 사안이 아닐뿐더러 관심 사안도 아니고, 논리적 사고와 전개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핵심 취지였습니다.”

위의 MBC의 사과는 거짓이다. 한 개인의 논리적 사고와 전개 능력을 파악하려면 그 사람이 사용하는 용어를 살펴보면 된다. 즉 취재원에 대한 호칭은 그 기자의 모든 것을 말해준다.

기자가 호칭을 의도적으로 잘못 사용하면 “언론인으로서 갖춰야 할 시사 현안에 대한 관심과 사건 전후의 맥락을 파악하는 능력”은 F 학점이다.

그동안 MBC는 자신과 다른 정치적 처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극우” 또는 “보수단체” 등의 용어를 사용하면서 부정적인 프레임을 씌어왔다. MBC는 이번 입사시험을 통해 정치적 반대자들을 잔인하게 공격할 수 있는 사악한 능력자를 뽑으려 했던 것이다.

MBC는 다음과 같이 솔직히 말해야 한다. “우리 MBC는 정권에 아부하기 위해 여성의 인권 따위는 언제든지 짓밟아버릴 수 있는 파렴치하고 잔인한 기자를 뽑기 위해서 문제를 냈습니다. 별로 사과하고 싶지 않지만, 주변에서 자꾸 사과를 강요하니까 마지못해 사과하는 척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앞으로 계속해서 정권을 위해 사실과는 다른 호칭을 사용하면서 정권의 반대에 서 있는 선량한 국민을 계속해서 공격할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생존할 수 있는 길입니다. 우리는 수신료가 필요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우리 MBC는 여러분을 위해 방송하지 않습니다.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9월 15일자유언론국민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