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창업과 스타트업, 크라우드펀딩으로 도전하자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창업과 스타트업, 크라우드펀딩으로 도전하자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9.16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청년들이나 기존에 전직을 하면서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테스트 마켓이 크라우드펀딩을 지원하는 플랫폼들이다.

대표적으로 지속성장하고 있는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규모는 매년 지속성장하여 2019년 1600억규모에서 2020년은 5000억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시장을 제품이나 상품중심으로 보았을때 쉽게 아이디어를 제품화, 상품화시키는데 새로운 자금조달 창구로 인지도가 올라가고 있는 시점이다.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해 창업준비를 하는 예비 스타트업들에게 좋은점

1. 대규모 자금 조달하기 어려운 창업가에게 초기 자금을 소액으로 투자 받을 수 있어 좋다.

2. 시장의 반응도를 미리 알 수 있어 좋다.

3. 기부형태로 투자를 하고 물건을 리워드형으로 받고자하는 투자자의 적극적인 아이디어 조언이나 응원을 받을 수 있다.

4. 증권형 크라우디 펀딩은 개인이 기업당 500만원, 총 1000만원까지 투자할 수 있고 투자금액은 100% 소득공제 되기 때문에 예비창업가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크라우드 펀딩 규제 완화의 시너지효과

1. 동일 기업 투자 한도 2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확대

2. 연간 투자 한도 500만원에서 1000만원까지 확대

크라우드 펀딩 참여 금액의 증가로 '스타업체‘들이 탄생하시자했고, 수제 자동차 제작 업체인 모헤닉게라지스에 7억원 자금이 몰리는 현상까지 일어났다.

한편 2019년 기업당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 모집자금 한도를 연간 7억원에서 15억원으로 확대되면서 크라우드 펀딩 시장 규모 확대는 물론 크라우드펀딩 업체들의 매출 역시 가파르게 상승 중이다.

그린플러그드 서울 2019년 프로젝트 하루만에 8억원 펀딩 성공 사례가 회자되면서 크라우드 펀딩으로 몰리는 개미투자자들이 증가추세다.
 

투자자이면서 얼리어뎁터형 리워드 고객만족 우선하는 운영정책 도입 필요

투자이면서 제품과 상품을 리워드로 제공받는 또 다른 얼리어뎁터형 고객의 입장에서 아쉬운점들도 들어 나고 있다.

첫째, 하자 있는 제품을 받았을 때 전자상거래법 미적용부분으로 인해 환불이나 반품이 안되는 점이 있다.

둘째, 투자자 고객들의 원성과 항의가 많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크라우드펀딩 업체들의 책임전가 또는 무책임한 처리로 인해 부정적인 측면들도 증가 되고 있다.

셋째, 오픈마켓이나 해외 오픈마켓의 아이디어 상품들을 카피하여 판매하는 비도덕적인 짝퉁사례들까지 나오기 시작하면서 크라우드펀디 생태계가 멍들기 시작했다.

규제 완화로 시장의 규모는 커지지만 법의 사각지대에서 피해도 늘어나 아쉬운 점이 많다.

기존에 나와있는 제품들을 카피제품으로 신상품처럼 포장해서 판매하는 창업가들이나 스타트업들을 자체적인 클린정책으로 책임을 져가는 모습을 보인다면 크라우드펀딩은 오픈마켓처럼 또 다른 차원의 창업생태계의 문화로 자리매김 될 것이다.
 

크라우드 펀딩을 둘러싼 주요 논란

▶텀블벅 같은 경우 취지와 다르게 투자금 사용 및 투자설명과 다른 제품 제공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달빛천사의 OST 엘범이 그 예다.

▶와디즈는 중국산 저가 제품 수입해 가격을 부풀려 판매한 다모칫솔이 그 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주문제작이 아닌 기성품도 교환 반품 제한해 과태료가 부과된 것이 그예다.
 

2020년 1조1000억시장 규모로 성장해가고 있는 크라우드펀딩 활용법

투자자이면서 리워드형 얼리어텝터형 고객군들은 자신도 이런 제품을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제공받고 싶고 세상에 처음 나오는 신제품이나 신상품을 제공 받고 싶다면 오픈마켓이나 기존의 마켓에서 상품을 사기보다는 잘 발견하여 자기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새롭고 혁신적으로 탄생되는 신상들을 체험하고 경험하는 설레임을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투자를 받아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고 특허까지 내며 신제품으로 탄생시켜 사업화시키고 싶은 예비 창업자들 같은 경우 기업가 정신과 철학에 입각한 진정성 있는 제품의 개발과 완성도 높은 품질의 신상품을 리워드형 투자자들에게 제공하고 후기까지 창출하여 입소문내는 것까지 목표로 하고 크라우드 펀딩 중개플룻폼을 활용하는 것이 한국의 창업이나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긍정적인 브랜드 평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크라우드 펀딩 유형 및 잘 받는 법

▶크라우드 펀딩의 유형

1. 기부형 : 나눔, 기쁨, 순수 기부(전자상거래)

2. 대출형 : 이자(전자상거래)

3. 보상품 제공형 : 제품, 서비스(전자상거래)

4. 수익 배분형 : 돈(금융시장-현재 수익배분형(지분투자형)만 법의 테두리를 벗어남

▶크라우드 펀딩의 주요 주체와 역할들

첫째. 클라우드 펀딩 모금자 :모금자가 얻는 것은 돈(펀딩 성공 금액)과 인지도다. 해야할 일은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고, 무엇을 투자자에게 돌려줄지 결정하고 정리하는 것이다. 나아가 제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왜 크라우드 펀딩을 하는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고객(FAN)에게 투자를 권유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둘째, 크라우드 중개풀랫폼 : 중개풀랫폼이 얻는 것은 돈(중개수수료)와 플랫폼 브랜드 인지도다. 크라우드 중개풀랫폼이 주로 하는 역할들은 다음과 같다. 펀딩 성공 가능한 모금자를 선정하기, 펀딩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상품 설계지원하기, 모금자와 적극적 참여 권장하기, 크라우드 중개 풀랫폼 안, 밖에 있는 사람들이 투자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다.

무엇보다도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모금자나 참여자 모두가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책임성 있는 크라우드 중개 풀랫폼의 자체적인 운영 규약과 규제를 두어 자정작용의 클린정책의 도입을 통해 모금자나 참여자 중 불이익을 최소화시키고 양 고객 모두 만족할 수있도록 서비스의 전문성을 고도화시키고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해가야 한다.

셋째, 크라우드 중개풀팻폼 참여자 : 참여자가 얻는 것은 모금자가 나누어 주는 것이다. 참여자가 해야 하는 일들은 투자와 다른 사람에게 입소문을 내고 이야기 하는 것이다.

투자 참여자로 활동하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자신의 투자안목을 높이고 트렌드를 리드하는 힘을 경험해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모금자이기 전에 참여 투자자로 활동해보는 것부하는 프로슈머 창업가가 되자

모금자가 참여 투자자가 되어 역으로 경험을 수십번 해보고 그 향방을 직접 경험한 데이터로 모금자로 다시 참여하게 된다면 그 시너지효과는 더욱 높을 수 있다. 참여 투자자를 먼저 꼭 해봐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자신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고객의 임장에서 니즈, 원츠, 디멘드를 모르면 모두가 꽝이다.

2. 처음 도전하고 예비 창업하려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투자자 관점에서의 가치투자에 대한 모의 경험을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크라우드 펀드 다음에 더 많은 투자유치를 다른 기업, 개인, 기관에서 받고자 한다면 반드시 해볼만한 경험이다.

3. 리워드형 투자자인 동시에 제품, 상품, 서비스 사용자 고객관점에서 제공받는 품질, 완성도, 가격, 서비스, 입소문 정도, 만족도, 브랜드 평판까지 스스로 경험을 일정기간 해본다면 모금자로써 더욱 완성도 있고 성장가능성 높은 비지니스 모델로 고도화시켜 스타트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펀딩 모집금액 상위 기업 엿보기

2018년 기준 크라우드 펀딩 모집금액 상위업체들은 다음과 같다. 모헤닉게라지스 - 수제자동차(7억), 로보프린트 - 건물 외벽 로봇 이용 도색(7억), 올로케이션 - IoT 기반 주차 솔루션 개발(6억), 세븐브로이양평 - 수제맥주(5억). 제이어스 - ICT와 의료 기술 결합(5억), 리화이트 - 전국 세탁소 네트워크 및 세탁 주문 중개 플랫폼(5억), 아이언미트 - 프리미엄 외식벤처(4억), 모아데이타 - AI이용 시스템 장애 예측 솔루션 개발(4억), 콜린스 - 프리미엄주스 온라인 배달(2.5억), 삼정하누 - 한우를 재료로 하는 한식 음식 브랜드(2.5억)등이다.

자신의 사업아이디어를 구체화, 특화화, 고도화, 완제품화, 브랜딩화 시켜갈 준비와 용기가 되어 있다면 크라우드 펀딩 중개폼의 운영정책, 사업아이디어 올리는 상세페이지 구성법, 핵심가치 및 특징을 잘 스토리텔링하는 법을 체득하여 도전해보자.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