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오뚜기
[브랜드평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오뚜기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9.2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오뚜기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0년 8월 21일부터 2020년 9월 21일까지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911,1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8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502,883개와 비교하면 1.5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9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오리온, 오뚜기, 동서, 농심, 대상, 풀무원, 보락, 하림, 빙그레, 매일유업, 선진, 롯데푸드, 삼양식품, CJ씨푸드, 롯데제과, 서울식품, 동원산업, 고려산업, 마니커, 동원F&B, 정다운, 미래생명자원, 우양, 푸드나무, 삼양사, SPC삼립, 남양유업, 대주산업, 사조씨푸드 순이었다.

​​​1위,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1,615 미디어지수 257,897 소통지수 564,509 커뮤니티지수 219,936 시장지수 2,106,842 사회공헌지수 20,0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60,82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739,501과 비교하면 24.87% 하락했다.

​2위,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3,630 미디어지수 199,816 소통지수 265,698 커뮤니티지수 234,335 시장지수 2,058,171 사회공헌지수 18,8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90,46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228,577과 비교하면 29.28% 하락했다.

​3위, 오뚜기 ( 대표 함영준, 이강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3,337 미디어지수 224,955 소통지수 563,284 커뮤니티지수 620,512 시장지수 753,304 사회공헌지수 18,9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24,33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97,321과 비교하면서 81.95% 상승했다.

​4위, 동서 ( 대표 김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641 미디어지수 152,847 소통지수 278,166 커뮤니티지수 95,928 시장지수 1,068,254 사회공헌지수 79,0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9,90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712,895와 비교하면서 8.00% 상승했다.

​5위, 농심 ( 대표 신동원, 박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6,993 미디어지수 165,791 소통지수 281,976 커뮤니티지수 222,754 시장지수 729,807 사회공헌지수 12,7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0,09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906,509와 비교하면서 6.63% 하락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9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502,883개와 비교하면 1.5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03% 하락, 브랜드이슈 0.92% 하락, 브랜드소통 7.21% 상승, 브랜드확산 1.79% 상승, 브랜드시장 1.28% 상승, 브랜드공헌 32.4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9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 브랜드는 CJ 주식회사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지키고 있다.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9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8월 21일부터 2020년 9월 21일까지의 62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