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환의 경영칼럼 - 다른 평가도구와 평가과제의 통합 방식
이규환의 경영칼럼 - 다른 평가도구와 평가과제의 통합 방식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9.22 09: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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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과제는 상황을 부여하므로 상황과제라고도 한다. 상황과제는 지원자가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부여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주어진 과제를 해결한다. 이때 상황과제 외에 다른 평가도구를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다. 

자주 사용하는 것은 적성검사, 성격유형검사, 이력사항, 배경정보 인터뷰, 그리고 과거의 직무수행 방식을 설명하는 인터뷰와 같은 기법들이다. 때로는 문장완성 테스트를 할 수도 있다.

다른 평가도구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역량평가를 시작하기 전에, 사전 선별 도구로 테스트나 인터뷰를 도입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독해 능력을 사전에 테스트하면 문서로 작성된 사례연구나 In-Basket에 제시된 복잡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스킬을 가진 사람만을 선별할 수 있다. 비슷하게 인사 담당자가 진행하는 인터뷰는 관리직무에 대한 개인의 몰입도나 흥미를 평가할 수 있다. 

둘째, 테스트나 인터뷰 결과를 역량평가 정보와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 최종 평가 시 상황과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평가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평가자는 과제에서 나온 결과와 테스트 및 인터뷰에서 나온 정보를 통합하여 점수를 부여한다. 상황과제에서 관찰된 행동과 적성검사 점수를 동시에 고려하면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과 같은 역량을 더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는 논리이다. 

이규환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평가자가 지필 검사에서 나오는 일반적 추론 능력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면 보다 확신을 가지고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 성격검사에 대해서도 유사한 논리가 적용된다. 평가자가 집단토론에서 강한 주장 행동을 관찰하고 이와 관련한 검사 점수를 볼 수 있다면 더 자신있게 평가를 할 수 있다. 한편, 검사 결과가 매주 주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나더라도 실제 집단토론에서 과묵한 행동을 보일 수 있는데, 이때는 상호작용 스킬이 부족하거나 검사와 달리 내성적인 성격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행동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먼저 상황과제의 정보들을 평가하여 점수를 부여하고 그 다음에 검사점수와 인터뷰 정보를 참고하는 것이다. 평가자는 이 모든 정보를 통합하여 종합 점수를 부여한다. 이 프로세를 약간 변형한 방식이 있는데, 평가자가 모든 정보를 통합하는 것이 아니라 인사담당자나 승진 심사자로 지명된 사람이 부문장이 평가가 끝난 이후에 이 점수들을 참고하는 방법이다.

동시 처리 방법의 이점은 모든 정보를 사용하여 검토하기 때문에 다양한 측정 결과를 비교 검토하여 보다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반면, 검사 점수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 때문에 과제 관찰을 통해 나오는 결과와 상반되는 내용이 있는 경우 객관적 판단을 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순차적 방법의 이점은 마지막까지 주요 정보들이 고유의 정보 특성을 보존한다는 것이다. 상황과제에서 관찰되는 '현재' 행동들은 먼저 통합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인터뷰에서 나오는 '과거' 행동 정보나 '검사' 정보와 섞이지 않는다. 이런 과정에서 통합미팅이 두 번 필요하다는 것이 이 방법의 단점이다.

어떤 방식이든 평가자가 상황과제에서 행동을 관찰하기 전에 검사나 인터뷰 자료에 접근해서는 안 된다. 이 정보가 행동 관찰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이규환

역량평가 전문가, 디퍼런스 상담 전문가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L&I Consulting에서 Assessment Center 본부장으로 근무했음
포스코경영연구소에서 수석연구위원으로 근무했음
California Difference University에서 상담학 전공
국방대학원에서 안전보장학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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