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종의 목리연 성공코칭 - 상상은 인간만이 가진 위대한 능력이다
이상종의 목리연 성공코칭 - 상상은 인간만이 가진 위대한 능력이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9.26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상이란 실제로 경험하지 않은 현상이나 사물에 대하여 마음속으로 그려 보는 것이다. 상상은 인간만이 가진 위대한 능력이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명체 중 인간만큼 상상을 할 수 있는 존재는 없다. 인간에게 있어 상상이 중요한 이유는 그 상상을 현실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의 문명은 과거 우리의 조상들이 상상하고 노력한 결과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핵, 우주의 비밀 발견, 로켓, 인터넷 등 수많은 것들이 우리 뇌 속의 상상이 현실화된 것이다. 다가오는 미래도 마찬가지로 우리의 누군가가 상상하는 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이러한 상상력들은 특정한 사람이 아니라 우리들로부터 나온다. 결코 남의 얘기가 아니라 당신 자신의 이야기임을 알기 바란다.

이상종 유니크마케팅랩, 목리연연구소 소장

상상은 생각, 기억, 암시처럼 뇌에서 일어나는 시각화 작용이다. 꿈을 꾸고, 그 꿈을 현실 속에서 이루어 나가는 과정이 모두 뇌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뇌는 그것을 인식하고 거기에 맞춰 작동한다는 것이다. 긍정적인 생각은 안정된 신체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지만 부정적인 생각은 신체를 불안정하게 바꾼다. 다시 말해 기쁘고 즐거운 심리 상태가 되면 엔도르핀이 분비돼 몸이 가벼워지고, 괴롭고 힘든 심적 상태에서는 아드레날린이 지나치게 분비돼 실제로 몸이 무기력해진다.

상상은 우리가 눈을 잠시 감아 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우리가 눈을 감으면 뇌는 곧바로 반응을 한다. 외부의 정보는 몸 전체에 뻗어 있는 감각수용기를 통해 뇌 속에 종합적으로 모이는데, 오감 중에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시각이다. 뇌에서 시각 영역이 차지하는 비율이 외부 정보의 70~80%에 해당되기 때문에 눈을 감으면 시각 부분의 활동이 느려진다.

눈을 감으면 뇌에게는 새로운 환경이 제시된다. 눈을 감고 의식을 놓치면 잠을 자는 것이 되지만, 그 상태에서 무언가를 떠올리면 뇌에 새로운 반응이 일어난다. 이때가 풍부한 상상의 시간이 되는 순간이고 뇌가 현실과 상상을 구별하기 어려워지는 때이다.

이러한 상상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단순하지 않다. 생각, 마음, 의지 등이 서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우주와 인간과 뇌 작용 원리에 따라 상상도 같은 원리를 따르고 있다. 즉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결심하는 것들이 상상하는 것에 영향을 주고, 그 상상 또한 다시 생각과 마음,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특히 생생하고 강력한 상상은 우리의 잠재의식에 커다란 영향을 주어 현실화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상상은 사물의 종합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종 
유니크마케팅랩, 목리연연구소 소장

서울에서 출생하여 한성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사회학을 전공하였다. 대학 졸업 후 중견기업의 구매담당자로 일하다 미디어 관련 프랜차이즈 사업에 관여하여 그 당시 최초로 전국 300여 개 체인망을 구축하여 프랜차이즈 사업을 널리 알리는 데 성공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소자본 창업 및 체인사업 관련 경영컨설턴트로 활동하면서 다수 유명브랜드를 창출하였다.

이후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 원장을 역임하면서 체인사업경영, 중소기업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소상공인 사업관리에 대한 자문과 함께 대기업 및 중소기업, 주요 대학교, 지자체 및 공기업 등에서 강의 활동을 하였다.

현재는 유니크마케팅랩의 대표와 평생교육사, 뇌교육사로서 삶과 꿈, 성공, 인성 및 사회교육심리에 대한 연구와 함께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그간 다양한 분야(사회, 교육, 심리, 자기계발, 뇌, 문학, 예술, 과학, 종교 등)의 수천 권의 책을 섭렵하면서 터득한 것과 다양한 사람들과의 경험을 바탕으로 《목·리·연》이란 책을 쓰고 제2의 인생을 열어 가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