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정부가 수입한다는 중국산 백신, 믿을 수 있나?
[이슈분석] 정부가 수입한다는 중국산 백신, 믿을 수 있나?
  • 전경웅 미래한국 객원기자
  • 승인 2020.09.30 07:2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산 백신 과연 믿어도 되나? 중국산 코로나백신에 대해 그 안전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중국산 백신 과연 믿어도 되나? 중국산 코로나백신에 대해 그 안전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K-방역’이라는 것이 중국식 방역을 따라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 이제는 중국산 백신도 정부가 수입해 국민들에게 접종하려는 듯한 움직임을 보인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오늘 회의에서는 가장 중요한 전략물자라고 할 수 있는 코로나 백신 도입계획을 논의할 것”이라며 “국제기구·해외기업과 협상을 통해 우리나라 인구의 60% 수준인 3000만 명분의 코로나 백신을 먼저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이어 “국민 모두에게 접종할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싶지만, 아직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는 물론 개발 성공 여부도 불확실해 무작정 투자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한 뒤 “백신 개발 추이에 따라 추가 도입 방안을 계속 강구하고, 국내 백신 개발을 위한 과감한 지원도 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어 “관계부처는 안정적인 백신 물량 확보를 위한 협상과 투자에 전력하고 예방접종 계획도 미리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중국산 백신 도입과 함께 전 세계 백신 공급체계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0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 총 3000만 명분의 백신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또한 국내 백신개발 동향 등을 감안해 2단계 백신 구매도 추진, 최종적으로는 국민의 70%(3600만 명) 이상이 백신 접종을 받게 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같은 날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 설명에 따르면 도입할 백신 종류는 아직 선정하지 않았다며 “우리는 특정국가 제품이나 특정기업 제품을 거르거나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외 전문가들의 평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효능이 높은 백신을 선택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권준욱 방대본부장은 “(코로나 백신 개발은)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어서 저희 실무자들도 매우 신중하게 고민 중”이라며 세계보건기구(WHO)가 내놓는 백신 연구실험 결과, 학술지 등을 토대로 도입할 백신을 선택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WHO에 따르면 현재 세계적으로 179개 백신 후보물질이 개발 중이다. 이중 34개 후보물질이 임상시험 중이다. 임상 3상 시험 중인 후보물질은 9개다. 그 중 중국산이 4개라고 권 본부장은 설명했다. 권 본부장은 “참고로 2009년 신종플루 발생 당시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백신을 승인한 나라가 중국”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산 도입 가능성을 귀띔한 것이다.

중국산 백신 도입 가능성은 같은 날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의 발언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났다.

임 국장은 당시 “외교 채널을 통해 중국 시노팜 백신 개발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 “이상 반응률(부작용 발생률)이 굉장히 낮고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온다.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통해 시노팜 백신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 중으로, 좋다고 판단되면 선구매할 수 있도록 협의 채널을 가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푸아뉴기니서 일어난 중국산 백신 사건

하지만 권 본부장이나 임 국장이 인용한 내용은 중국선전기구로 전락했다는 평가를 받는 WHO의 통계,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보도를 그대로 옮긴 수준임이 드러났다. 지난 9월 12일 인민일보는 “시노팜 백신을 수십만 명에게 접종했는데 단 한 건의 부작용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중국산 백신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민들의 불안과 반발은 즉각 드러났다.

온라인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친중성향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더 커졌다. 그러자 정부는 9월 16일부터 “도입할 백신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한발 물러섰다. 하지만 국민들의 불신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국민들이 이처럼 중국산 백신에 거부 반응을 보이는 것은 외신을 통해서 전해진 이야기, 몇 년 전에 중국에서 일어났던 불량 백신 사건들 때문이다.

태평양 섬나라 파푸아뉴기니는 지난 8월 중국발 입국자 가운데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들의 입국을 거부했다. 앞서 입국한 중국인 가운데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들에게 PCR 검사를 실시한 결과 항체 반응이 아니라 코로나 양성 반응이 나왔기 때문이다.

8월 21일(현지시간) 파푸아뉴기니의 감염병 대응 책임자 데이비드 매닝은 “코로나 백신을 맞았다는 중국 근로자의 입국을 금지하고, 다른 중국 근로자를 태운 여객기의 입항도 막았다”고 밝혔다.

호주 CBS에 따르면 ‘라무-니코 매니지먼트’라는 중국 국영광산업체는 자사 근로자 48명에게 코로나 백신을 접종해서 보냈다고 파푸아뉴기니 측에 알렸다. 파푸아뉴기니 측은 PCR 검사 결과를 문제 삼으며 백신에 대한 정보를 요구했지만 중국은 제공하지 않았다. 파푸아뉴기니 측은 즉각 이들 48명의 입국을 막았다. 또한 중국산 백신 문제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당일 중국 근로자를 태우고 입국한 여객기를 다시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이 여객기에는 중국산 백신을 맞은 180명의 중국 근로자들이 타고 있었다고 방송은 설명했다.

데이비드 매닝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중국 근로자들이 맞았다는) 백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이들을 입국시켰을 경우 우리나라(파푸아 뉴기니) 국민들에게 어떤 위험이 생길지 모른다”며 “국민들을 위한 최선의 방안이라고 생각해 중국 여객기의 착륙을 불허하고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그는 “보건·방역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라 중국 측이 백신 정보를 제공하기 전까지는 백신을 맞은 중국인들을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입국을 막겠다는 뜻이었다. 파푸아뉴기니와 달리 중국산 백신으로 임상시험을 하는 나라들도 있다.

중국 국영기업 ‘시노팜’과 베이징대와 관련이 깊은 ‘시노박’은 브라질과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인도네시아에서 각각 9000명, 1만5000명, 900여 명의 자원자를 대상으로 코로나 백신 임상시험을 하고 있다. 중국 인민해방군의 생화학 무기부대와 함께 백신을 개발, 지난 6월부터 국영기업 직원에게 접종을 시작한 ‘칸시노’는 캐나다에서 임상시험을 하는 중이다.

뉴욕타임스는 지난 7월 중국 공산당이 국영기업에 보낸 공문을 입수해 폭로했다. 공문에는 해외에 나가는 국영기업 직원들에게 코로나 백신을 맞을 것을 권고했다. 공문에는 백신의 안전성을 홍보하는 글만 있을 뿐 부작용이나 주의사항에 대한 내용은 없었다. 신문은 “공문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백신 임상시험에 참여하는 형식으로 돼 있었지만 국영기업 직원들은 이에 압박감을 느꼈다”며 “이는 정상적인 신약 개발이 아니라 사람을 기니피그(설치류 실험용 동물)로 사용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이 이처럼 자국산 백신을 해외에서 임상시험하는 이유는 중국인을 아껴서가 아니라 중국인 가운데 백신을 맞으려는 자원자가 없기 때문이라는 사실도 이미 폭로됐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지난 19일 “나는 실험용 동물이 아니다”라며 중국산 코로나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상하이 시민의 주장을 전했다.

이 시민은 “백신 개발에 보통 몇 년이 걸리는 게 정상인데 코로나 백신은 몇 달 만에 만들어 냈다”며 중국산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에 강한 불신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나는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될 때까지 기다리겠다”고 주장했다.

중국 국영기업들이 다른 나라에서 코로나 백신 임상시험을 하는 이유는 중국인들이 중국산 백신을 맞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다. 중국인들이 자국산 백신을 믿지 못하는 이유는 2018년 7월 발생한 ‘가짜 DPT 백신 사건’ 때문이다.

DPT 백신은 면역체계를 활용해 디프테리아·백일해·파상풍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이다. 그런데 2018년 7월 중국 영유아들이 맞은 백신 가운데 65만2000개가 불량으로 밝혀졌다. 백신을 맞은 어린이는 48만 명 이상이었다. 불량 백신을 만든 회사는 당시 ‘백신의 왕’으로 불리던 창성 바이오 테크놀러지였다. 창성 바이오 테크놀러지는 국영기업을 민영화한 업체였다.

중국 공산당은 회사 경영진을 사법처리하고 회사를 상장 폐지했지만 가짜 백신을 맞은 어린이의 피해 사례는 조사를 하지 않았다. 또한 가짜 백신으로 분노한 부모들의 항의를 묵살하고, 이를 다룬 SNS 계정을 폐쇄하고 인터넷 검색도 막았다. 이 문제로 공산당을 공개 비판한 사람들은 어디론가 끌고 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전례가 있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국영기업이 개발한 백신은 접종하기를 꺼리고 있다.

DPT 백신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1월에는 장쑤성 화이안시에서 유통 기한이 지난 소아마비 백신을 145명의 아동에게 접종한 사실이 드러났다. 그러나 중국 현지에서는 수만 명의 아동이 불량 백신을 맞았을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같은 해 2월에는 중국 대기업이 제조한 면역 글로불린 항체주사에서 HIV 양성 반응이 나와 충격을 줬다. 면역 글로불린 항체주사는 백혈병, 간염, 광견병 등으로 면역체계가 약해진 사람들에게 사용하는 약물인데 여기서 살아 있는 HIV가 나온 것이다. 게다가 이런 반응이 나온 주사가 1만3000병이나 됐다.

국립중앙의료원 선별진료소 워킹스루 검사 모습. WHO에 따르면 현재 세계적으로 179개 백신 후보물질이 개발 중이고 34개 후보물질이 임상시험 중이다. / 연합
국립중앙의료원 선별진료소 워킹스루 검사 모습. WHO에 따르면 현재 세계적으로 179개 백신 후보물질이 개발 중이고 34개 후보물질이 임상시험 중이다. / 연합

중국산 백신 도입서 더 나아가 합작 바이러스 연구소까지 세우려는 여당

중화권 반중매체 SOH(희망의 소리)는 “매년 중국에서 생산되는 10억 개의 백신 가운데 검사를 거치는 것은 5%에 불과하며, 그조차도 제약사에서 제공한 자료에 의존해 이뤄진다”며 “부정부패 행위가 적발돼도 그 처벌 강도가 워낙 약해 제약사들이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중국 보건당국 관계자의 말을 전한 바 있다.

중국산 백신은 다른 문제점도 지적받고 있다. 국내 의료전문매체에 따르면 중국산 백신은 감기를 일으키는 아데노 바이러스를 베이스로 해서 개발했다. 문제는 감기에 걸렸던 사람의 경우에는 효능이 낮은 편이며 백신 접종 후 체내에서 생성되는 항원의 수가 완치된 환자보다 훨씬 적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아데노 바이러스를 이용한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도 이와 유사한 문제가 나타났다.

이 때문에 중국 내에서는 자국산 백신을 접종받지 않으려는 국민들이 많아 공산당원, 인민해방군 및 소속 기업 직원들이 주로 백신 접종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내용을 이미 접한 한국 국민들을 중심으로 문재인 정부가 중국산 백신을 도입하려는 데 대해 강한 반감을 드러내는 것이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중국산 백신 도입을 철회할 생각이 없어 보인다.

중국산 백신을 도입한 뒤에는 문제가 커질 수 있다. 먼저 정부는 방역 문제를 들어 의료진과 방역 관계자, 군인, 경찰, 공무원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할 가능성이 높다. 이어 고위험군으로 꼽히는 기저질환 환자, 노령층에 우선적으로 백신 접종을 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초중고교생이다. 만약 중국산 백신에 문제가 생긴다면 그 효과는 파멸적인 수준이 될 것이다.

국민 여론으로 중국산 백신 도입을 막는다 해도 문재인 정부의 위험한 행동은 다른 곳에서 이어지고 있다. 정부가 백신 3000만 명분을 도입한다고 발표하기 이틀 전, 중국은 부산시에 “바이러스·백신연구소를 공동 설립하자”고 제안했다. 이 제안에 즉각 더불어민주당 유력 의원이 나섰다.

부산일보에 따르면 중국의 해외협력기구라는 ‘중화해외연의회’는 지난 9월 13일 한국 중한우호협의회에 “한·중·일 공동 바이러스·백신연구소를 설립하자”는 제안을 했다. 중화해외연의회는 “중국 전통 한의학에 한일 첨단 의료·제약기술을 접목해 새로 등장하는 바이러스를 치료·예방할 센터를 건립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교통이 편리한 부산 시내에 바이러스·백신연구소를 세우자”고 요청했다.

하지만 부산 시내에는 중국 측 요청에 부합하는 부지가 없다. 이때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경남 양산)이 “연구소를 양산시에 세우자”는 제안을 내놨다.

중국 측도 부산 시내 바로 옆인 데다 부산대 의대 병원 부지가 있는 양산에 연구소를 세우자고 하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김두관 의원은 중국의 요청으로 바이러스·백신 연구소를 세우는 데 매우 적극적이었다.

김두관 의원과 양산시, 부산시, 부산대 의대 등이 공동으로 한중 바이러스·백신 연구소를 설립한다면 어떤 문제가 있을까. 중국은 왜 굳이 한국의 최남단, 일본과 가장 가까운 곳에 바이러스를 연구하는 시설을 만들고 싶어 할까. 중국의 패권전략을 떠올려 보면 의심스러운 부분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송민 2020-10-04 14:27:28
병주고 약주냐 코로나 퍼트리고 저거 수입해서 돈버는 꼴 못보지

리키 2020-09-30 21:12:38
내가 코로나가 걸렸어도 중국껀 절대안맞음
전세계에서 가장 역겨운 민족인데
그걸 어떻게 믿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