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취준생 퍼스널브랜딩, 강점 - 취미 - 전공을 연결하라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취준생 퍼스널브랜딩, 강점 - 취미 - 전공을 연결하라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0.01 09: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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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는 청년진로 분야가 다양해지고 있다. 취업만으로 진로의 지향점으로 더이상 삼지 않는 청년들이 늘고 있다.

중학교때 진로상담, 고등학교때 진로 상담 그리고 취업준비 전단계에서의 진로 상담 및 코칭의 초점과 지향점은 사뭇 다르다.

무엇보다 진로상담시 자신의 강점, 취미, 가족 또는 지인 인터뷰, MBTI같은 적성검사, 직업적인 꿈 정의내리기, 취업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리스트, 취업후 직장에 적응하기 3개월, 6개월, 1년단위 설계, 10년단위 인생 설계 등 진로 상담시 고관여 되어 미션으로 주어주고 필자만의 방식으로 진로 트레이닝차원에서의 진로 코칭은 위와 같은 범주의 것들을 가지고 일정 기간 회차수를 부여하여 피상담자와 자의적 합의를 통해 진로 포트폴리오를 PPT로 완성하고 단계별 양질의 질문과 미션, 피드백이 있는 진로 코칭을 많이 한다.

10년후에도 지속하고 있을 새로운 직무적 역할자로써의 닉네임 창직과 퍼스널브랜등을 처음부터 정의 내리고 시작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SINCE 2003, 뉴잡 닉네임 - 시너지플래너(Synergy Planner)

‘시너지플래너(Synergy Planner)’는 2003년 당시 직접 뉴잡 닉네임으로 정의내리고 시작한 그때 당시 미래지향적인 1호라는 호칭이 걸맞는 신직업이었고 새로운 역할(Role)자였다. 지금에는 ‘창직가’는 신종직업이다.

취준생들에게 창직가 닉네임을 먼저 정해보고 퍼스널브랜딩으로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프리랜서, 창조랜서 등의 진로 중에서 선택하고 도전하라고 권하기도 한다.

취준생 퍼스널브랜딩의 시작은 강점, 취미, 전공, 하고 싶은 것 사이 지형점 발견부터 하는 것이다.

진로 코칭에서 제일 많이 1차적으로 시도해보는 것은 다음 4가지의 제시다.

1. 강점 : 당신의 강점은 무엇인가?(장점과 다른 해석이다.)

2. 단점 : 당신의 단점은 무엇인가?(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발목을 잡을 만한 무의식속 나쁜 습관이다.)

3. 기회 : 당신의 기회는 무엇인가?(지금 발견한 강점을 기준으로 단점을 표준까지 끌어올리고 당신의 지향점을 향해 지치지 않고 같을 때 달성하리라고 보는 꿈, 미션, 비전, 핵심가치다.)

4. 변수 : 당신의 변수는 무엇인가?(직업적인 꿈의 실현앞에서 부정적인 변수와 긍정적인 변수 즉 예상치 못한 성공 요소는 무엇인가이다.)

위의 퍼스널브랜딩의 핵심 키워드 중에 성공한 CEO들의 미션 정의를 벤치마킹해보면 다음과 같다.
 

글로벌 기업의 CEO들이 제시하는 미션의 정의들

▶월마트(더그 맥밀론) : 가나나한 사람에게도 쇼핑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테슬라(일론 머스크) :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한다.

▶우버(다라 코스로 샤히) : 어디든, 누구에게나 교통 수단을 제공한다.

▶삼성(이재용) : 사람들의 생활의 질을 높이는 혁신적인 제품, 기술, 디자인으로 세상에 영감을 주고, 새로운 문화를 만듦으로써 사회적 번영에 기여한다.

▶페이스북(마크저커버그) : 사람들에게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고, 세상을 더 가깝게 만든다.

▶이케아(잉바르 캄프라드) : 매우 낮은 가격에 세련되고 실용적인 가구를 판매하여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구입할 수 있게 만든다.

▶시너지플래너(이준호) : 꿈울 선포하고 경제적자립을 희망하는 2030세대에게 건설적인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동기부여, 영감주기, 피드백 트레이닝을 통한 1만명의 멘토연대와 10만명의 엔젤리더 양성하기
 

퍼스널브랜딩이 일반 기업, 제품, 서비스 브랜드와의 차별성

일반 브랜드들은 비인간형태의 제품과 무형의 것에 의인화를 부여하는 차원에서의 브랜드의 네이밍, 로고, 슬로건, 철학, 미션, 비전, 메시지, 상품과 서비스의 강점적 차별성, 가격, 유통, 프로모션등을 통해 머천다이징, 마케팅, 브랜딩의 보편적인 단계를 거쳐간다.

취준생의 퍼스널브랜딩은 시작점과 지향점 사이에 초점의 지속적인 변화와 개선 혁신을 통해 직업적인 꿈을 선포하고 성취해가는 인생안에서의 긴 여정이다.

1단계 : 직업적인 꿈 정의내리고 선포하기(발견, 세분화, 융합 등의 창직원리가 반영된 창직 닉네임 정의내리기)

2단계 : 자신이 하고 싶은 역할(ROLE)이나 직무가 있고 부서가 있는 자신의 강점과 취미, 전공에 부합하는 목표 기업 상, 중, 하 4군데씩 목표기업 선정하기

3단계 : 창직가형 퍼스널브랜드 닉네임을 결정하고 자신의 SNS(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등에 적극 노출하기

4단계 : 일반적인 자기소개서 항목 중심으로 관련 사진, 스토리, 동영상, 증거 중심의 콘텐츠를 꾸미고 노출하기(자기소개, 성격소개, 강점소개, 성장과정, 가치관, 특이사항, 포상및 특기사항, 입사후 포부, 하고 싶은 역할, 10년후의 직장내에서의 역할적인 꿈 등)

5단계 : 자신의 부가가치가 될 만한 체험, 경험, 활동 사항 등의 콘텐츠 사진과 스토리 중심 하기(참여 프로젝트 콘텐츠로 표현할때 반드시 느끼고 배운점 기술해서 어필하기)

6단계 : 자신의 생각, 아이디어, 도전기업관련 직/간접적인 프로젝트 PPT포트폴리오 준비하기

7단계 : 10년 후 성공한 자신의 미래모습을 상상하며 10가지이상의 질문 중심의 인터뷰에 답변해보기

8단계 : 자신의 퍼스널브랜드 닉네임에 부합하는 퍼스널브랜딩 광고 만들어 보기

9단계 : SNS활동을 지속적이고 반복적이며 일관성있게 메시지를 전달하며 관계 맺어가기

10단계 : SNS에 10년 단위의 인생설게에 부합하는 이상적인 상황에 부합하는 공부, 학습, 배움관련 정보, 지식, 콘텐츠, 인사이트들을 스크랩과 글쓰기로 기록해가기

인공지능(AI)는 세상의 모든 정형데이터든 비정형데이터든 빅데이터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알고리즘으로 취준생들을 해석해줄 것이다.

처음부터 모범이 되는 취업준비생으로써의 퍼스널브랜딩 전략의 입안부터 시작으로 자신이 이상적으로 하고자 되고자 이루고자 갖고자 얻고자 하는 것들에 대한 입력값의 퍼스널브랜드에 부합하는 콘텐츠들을 기록해나가자.

지금은 취업준비생으로 SNS를 병행해가지만 그것이 창직, 창업으로 진화해가서 디지털마켓에서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데 지대한 역할은 물론 시너지효과를 창출해 줄 것이다.
 

취준생 만다라트 기법으로 취업준비생으로써의 퍼스널브랜드 구축 전략 세워보기

1. 자신의 일상의 데일리노트를 작성해가보자.(자기계발, 관심분야 스크랩, 일상 활동 일기, 글쓰기)

2. 자신의 하고싶고 좋아하고 전문가로 성장해가고 싶은 직업적인 콘텐츠를 스크랩하고 글쓰기를 이어간다.

3. 관심분야에 관한 블로그 메뉴를 추가하고 정보, 지식들을 축적해간다.

4. 자신이 지원하는 산업군의 목표기업군과 경쟁사 관련 트렌드, 기업정보 뉴스들을 스크랩해간다.

5. 현장, 실무, 직무 중심의 경험의 순간들을 사진 또는 동영상으로 남겨가며 기록해간다.

디지털세상에서 인공지능에게 강점적 컨셉과 프레임으로 시그널을 보내듯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인터넷상의 입력작업을 좋은습관으로 정착시켜간다면 머지 않아 세상과 사람들 당신이 희망하는 목표 고객사 또는 기업의 담당자들에 당신의 SNS상에 노출 시켜놓은 핸드폰번호와 이메일주소로 관심의 표명과 연락을 해올 것이다.

인공지능 화상면접을 보는 시대다. 표정관리부터 어투관리는 물론 당신이 가치관과 관점이 반영된 언어관리까지 체계적으로 해나갈때 당신의 직업적으로 꿈꾸는 당신의 진로들을 독립적이고 주체적으로 개척해가며 기업, 고객사, 고객들에게 호기심이 가고 매력적인 존재로 당신의 이름석자와 창직가적인 퍼스널브랜드 네이밍은 네오피안들의 뉴 브랜드로 각인되고 연상되며 당신의 몸값을 높여줄것이다.

진로의 고민이 시작점이라면 당신의 일에 대한 지향점 사이 취업, 전문직업인, 창직가, 퍼스널브랜더, 프리랜서, 창조랜서, 창업가, 스타트업가 등의 진로의 초점들은 그 우선순위나 프로세스는 바뀌어갈 것이며 동시에 3개 이상의 역할자를 하는 ‘N잡러’시대의 당신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결론적으로 당신의 직업적인 꿈의 성취는 당신의 의지안에서 잠재되어 있는 강점적 차별성의 꽃이 어떻게 열매로 맺어 질 수 있는지 당신 스스로의 발견, 유추능력과 상상력으로 당신이 원하는 만큼 정의되어지고 기록되어지며 선포되어진다면 위의 글로벌 CEO들의 미션을 실천해가는 상황전개들처럼 불가능은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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