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평판지수 하락에 불구하고 ‘톱3’ 도전 청신호... 2020년 9월 가수 브랜드평판 4위
아이유, 평판지수 하락에 불구하고 ‘톱3’ 도전 청신호... 2020년 9월 가수 브랜드평판 4위
  • 정차현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0.01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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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스케' 아이유 특집에 22계단 점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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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유가 총 브랜드평판지수 하락률을 보였지만 지난 8월에 비해 순위 한 계단 상승해 가수 브랜드평판 4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가수 브랜드에 대해 2020년 8월 25일부터 2020년 9월 26일까지 빅데이터 127,284,78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아이유가 4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로,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가수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했다”며 “지난 2020년 8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67,302,895개보다 23.92%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4위, 아이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9,403 미디어지수 686,534 소통지수 1,517,219 커뮤니티지수 1,863,0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56,21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529,379와 비교하면 10.31% 하락했다.

​구 소장은 “아이유 브랜드는 높은 참여지수와 커뮤니티지수를 획득했다”며 “다만, 낮은 미디어지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아이유 브랜드는 20008년 미니 앨범 ‘Lost and Found’로 데뷔하며 이후 ‘좋은날’, ‘너랑나’, ‘밤편지’, ‘팔레트’ ,‘블루밍’, ‘Love poem’, ‘사랑이 잘’, ‘이지금’ 등의 히트곡을 보유한 가수이다. 아이유 브랜드는 다양한 장르로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가수로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연기자로서도 활발히 활약하고 있다. KBS2 드라마 ‘프로듀사’, SBS 드라마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 tvN 드라마 ‘나의 아저씨’, ‘호텔 델루나’ 등에서 주연을 맡아 배우로서도 인정받고 있다.

아이유는 지난달 18일 데뷔 12주년을 맞이해 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이하 ‘유스케’)에서 단독 게스트로 출연했다. 지난 29일 CJ ENM에 따르면 이날 방송은 9월 셋째 주(14~20일) 콘텐츠영향력평가지수(CPI·하단용어설명 참조) 집계에서 ‘유스케’가 CPI 지수 265.8을 기록하며 전주보다 무려 22계단 뛰어올라 5위를 기록했다. 또한 닐슨코리아 기준 시청률 2.2%를 기록하며 0~1%대인 평소 시청률을 고려했을 때 엄청난 수치를 보였다. 데뷔 12주년을 맞아 잠실주경기장에서 대규모 콘서트를 할 예정이었던 아이유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취소하고 ‘유스케’에서 팬들을 만나게 됐다. 이날 방송은 ‘아이유, 좋은 날’이라는 부제목으로 약 100분간 이어졌다. 아이유는 “한 시간 넘게 내게 단독으로 자리를 주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되는 선물”이라며 “잠실 주경기장 콘서트에 견주어 전혀 손색이 없는 유스케 한 회 특집을 받았다. 콘서트보다 더 높은 가치”라고 전했다. 아이유는 ‘유스케’를 통해 대표곡 및 히트곡, 미공개곡까지 공개하며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했다.

이어 아이유는 추석 특별기획 KBS1 ‘힐링다큐 나무야 나무야’에 출연한다. 아이유는 숨가쁘게 달려온 시간을 잠시 멈추고, 나무를 통해 위로받는 시간을 자신에게 선물하고자 숲을 찾아간다. 제주 한경면 청수곶자왈, 65만평의 광활한 숲에서 아이유는 검은 고무신에 반딧불과 꽃을 그려 넣어 세상에 하나 뿐인 특별한 신발을 만들고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꾸지뽕 열매를 우려 만든 차를 마시는 등 시청자들에게 힐링을 선사할 예정이다. ‘힐링다큐 나무야 나무야’에서 진정한 휴식을 즐기는 모습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편안함을 전할 아이유에 관심이 집중된다. 아이유가 출연한 ‘힐링다큐 나무야 나무야’는 오는 3일 오후 9시 40분에 방송된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9월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10.77% 하락, 브랜드 이슈 56.49% 하락, 브랜드 소통 2.07% 상승, 브랜드 확산 10.70% 하락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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