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 뭐하니, 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3개월만에 ‘선두’ 내려와... 2020년 10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위
놀면 뭐하니, 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3개월만에 ‘선두’ 내려와... 2020년 10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위
  • 정차현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0.08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놀면 뭐하니? 비롯, 방송사 화제성 비드라마 부문 10주 연속 1위

'놀면 뭐하니?', 추석 물들인 신박패밀리 大환장 케미

놀면 뭐하니?가 총 브랜드평판지수 소폭 하락률을 보이며, 지난 9월에 비해 순위 한 계단 하락해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위로 내려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에 대해 2020년 9월 5일부터 2020년 10월 4일까지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63,726,11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놀면 뭐하니?가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로,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청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9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59,502,932개와 비교하면 2.65%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2위,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5,999 미디어지수 1,971,133 소통지수 1,675,245 커뮤니티지수 1,490,340 시청지수 1,506,1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98,88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729,407과 비교하면 8.54% 하락했다.

​구 소장은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전체 2위의 참여지수를 획득했다”며 “다만, 낮은 소통지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지난 2019년 7월 첫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으로 유재석이 고정 출연 중이다. 첫 방송시 1인 예능이라는 플랫폼을 들고 지상파에 나와 큰 기대를 모았으며 무한도전을 함께한 김태호 PD와 유재석이 다시 함께한 프로그램인 만큼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놀면 뭐하니 속 유재석은 매번 다양한 프로젝트를 해내며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선사한다. 드럼 연주, 하프 연주, 트로트 가수, 라면 요리 등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다. 최근 놀면 뭐하니?는 혼성 그룹 ‘싹쓰리’ 프로젝트에 이어 ‘환불원정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놀면 뭐하니?가 4주 연속 토요일 비드라마 TV화제성 1위를 차지, 명실상부 토요 예능 강자임을 입증했다. TV화제성 분석 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지난달 28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놀면 뭐하니?’가 9월 4주 토요일 비드라마 부문에서 19.5%의 점유율로 1위에 올랐다. 이번 조사는 TV화제성 분석 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2020년 9월 21일부터 9월 27일까지 방송 중이거나 방송 예정인 비드라마 171편을 대상으로 뉴스 기사, 블로그/커뮤니티, 동영상, SNS에서 발생한 네티즌 반응을 분석했다. 또한 광고 관계자들의 주요 지표이자 채널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인 2049 시청률에서 닐슨코리아 수도권 기준 9월 4주차 전체 1위를 기록하며 시청률과 화제성 모두 최정상을 지키고 있다.

덧붙여 지난 3일 방송된 ‘놀면 뭐하니?’에서 신박기획 대표 지미 유(유재석)로 매니저 정봉원(정재형), 김지섭(김종민)과 환불원정대 만옥(엄정화), 천옥(이효리), 은비(제시), 실비(화사)와 추석맞이 퀴즈 한마당을 펼쳤다. 지미 유(유재석)은 오전 조회를 통해 매니저 정봉원과 김지섭에게 신박기획을 글로벌 기획사로 키우려는 포부를 드러내며 웃음을 자아냈다. 추석을 맞이해 신박기획 식구들의 단합력을 위해 진행한 롤링페이퍼부터 게임을 통해 다채로운 웃음을 안방극장에 전했다. 본격적으로 방석 퀴즈 대결이 펼쳐진 가운데, 지섭과 제시의 남매 케미가 폭발했다. ‘다섯 글자로 된 그룹명 5팀 말하기’라는 문제는 이해시키기에만 한세월이 걸렸고 두 사람을 지켜본 멤버들은 모두 웃다 쓰러지며 큰 웃음을 선사했다. 오는 10일 예고편에서는 환불원정대의 데뷔곡 ‘Don’t touch me’(돈 터치 미)의 녹음현장이 공개된 가운데 시청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10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5.81% 상승, 브랜드이슈 4.49% 상승, 브랜드소통 9.69% 상승, 브랜드확산 0.83% 하락, 브랜드소비 5.73% 하락했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