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전체 암 발생에 국내 7위에 해당..... 암검진부터 전이전 치료까지 적극적 지원 필요
전립선암, 전체 암 발생에 국내 7위에 해당..... 암검진부터 전이전 치료까지 적극적 지원 필요
  • 김상민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0.13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암검진에 전립선암 없어 남성 암관리가 상대적으로 소홀
전립선암은 남성성 상실로 우울증과도 연계
2017년 주요 암종 발생자수
2017년 주요 암종 발생자수, 출처 = 보건복지부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은 대표적인 남성암으로 알려진 전립선암에 대해 국가 필수 암검진 대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017년 국가암등록사업 보고서에 따르면, 전립선암은 전체 암 발생에 국내 7위에 해당한다. (위암>대장암>폐암>갑상선암>유방암>간암>전립선암 순)

특히 남자는 위암, 폐암, 대장암, 전립선암, 간암 순이었으며, 여자는 유방암, 갑상선암, 대장암, 위암, 폐암 순으로 많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립선암은 `17년 기준 1만2797명이 진단받았으며 전년도에 비해 7.1% 상승했다, 국내 유병률은 1999년 10만명당 3.2명에서 2017년 12.9명으로, 연간 8.5%씩 늘어나고 있으나 국가암검진 사업의 대상은 아니어서 전립선암의 조기 발견이 곤란한 상황이다.

대한비뇨기학회에 따르면 전립선암은 조기 발견하면 완치율이 90% 이상에 달해 전립선암은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이종성 의원은 저렴한 비용의 간편한 혈액 검사인 PSA 검진을 국가 암검진 등 항목에 포함하여 전립선암의 조기발견할 수 있는 정책개선을 주문했다.

선진국형 암으로 알려진 전립선암의 경우 미국은 정부 보험제도인 메디케어를 통해 무증상 남성에게 매년 혈청 PSA검사비를 지원하고 있고, 일본은 지방정부 및 회사 건강검진에서도 전립선암 조기검진을 위해 혈청 PSA검진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대한비뇨기과학회에 따르면, 유럽과 미국에서 이뤄진 PSA선별검사의 유용성을 평가한 대규모 추척관찰 연구인 ERSPC연구와 PLCO연구를 재분석한 결과, PSA검사가 전립선암과 관련된 사망률을 줄여준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전립선암은 남성성과도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우울증까지 문제될 수도 있다. MASCC보고서에 따르면 ‘전립선암 생존자의 절반은 ’남성성‘의 상실을 느낀다’고 발표했으며(생존자200명중 129명 성상실감 호소), 40%는 요실금을 호소하며, 우울증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2016년 호주 뉴캐슬대학 조사)

이 같은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국가암검진에 필수 도입은 물론, 전이 이전에 적극적인 치료도 같이 이뤄져야 전립선암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이 의원의 주장이다.

이종성 의원은 “전립선암도 여성암처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전립선암의 조기발견을 위하여 PSA검사를 국가암검진에 의무화하는 것은 물론, 전이전부터 적극적인 치료를 위하여 치료제들의 급여 적용을 정부가 긍정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