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은행, 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선두’에서 내려와... 2020년 10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위
대구은행, 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선두’에서 내려와... 2020년 10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위
  • 심하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0.23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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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확대 집중
리브메이트에서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시 포인트리 증정

대구은행이 이번 달 브랜드평판지수에서 주춤하는 기색을 보이며 10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에서 2위로 내려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방은행 브랜드 6개에 대해 2020년 9월 13일부터 2020년 10월 14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6,774,104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대구은행이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되고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브랜드평판 분석하였으며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며, “지난 2020년 9월에 분석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6,900,323개와 비교하면 0.75%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2위, 대구은행 ( 대표 김태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6,278 미디어지수 1,790,208 소통지수 405,881 커뮤니티지수 514,729 사회공헌지수 433,881 CEO지수 220,7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91,708이 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927,855와 비교해보면 16.97% 하락했다.​

​구 소장은 “대구은행은 전체 1위의 참여지수와 2위의 사회공헌지수, 소통지수를 기록했으나브랜드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순위 하락하는 고배를 마시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대구은행이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DGB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확대에 나선다. 지난 5월 정부의 2차 지원 대출 프로그램을 지방은행 중 최초로 실시한 DGB대구은행은 이달 19일까지 약 5개월의 운용 기간 동안 총 8128건(1020억원)의 대출을 집행했다.

덧붙여 대구은행이 지난 20일부터 KB국민카드 ‘리브메이트’ 앱에서 DGB대구은행 주택종합청약저축에 가입하는 고객 전원에게 5천 포인트리의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KB국민카드 리브메이트는 자산 관리, 소비 분석, 고객별 맞춤형 혜택 등 마이 데이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제공되는 포인트리는 리브메이트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번 금융 서비스는 130여 개에 달하는 금융기관의 정보를 연동, 고객 자산 맞춤 금융 서비스 조언, 소비 스타일별 혜택이 제공되는 리브메이트에서 별도의 DGB대구은행 IM뱅크 앱 설치 없이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국내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부산은행이 대구은행을 밀어내고 3개월만에 1위 자리를 탈환하는데 성공한 가운데 대구은행은 2위를 기록했다”며 “브랜드평판지수 변동에도 불구하고 지난 9월과 동일하게 광주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이 3,4,5위를 차지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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