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은행, 평판지수 ‘청신호’ 보이며 2위와 격차 좁혀... 2020년 10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3위
광주은행, 평판지수 ‘청신호’ 보이며 2위와 격차 좁혀... 2020년 10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3위
  • 심하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0.23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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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뱅킹에 '마이봇 서비스' 도입
순천사랑통장·화순사랑통장 한정판

광주은행이 지난 9월에 비해 소폭 상승한 브랜드평판지수를 기록하며 10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에서 3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방은행 브랜드 6개에 대해 2020년 9월 13일부터 2020년 10월 14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6,774,104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광주은행이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되고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브랜드평판 분석하였으며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며, “지난 2020년 9월에 분석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6,900,323개와 비교하면 0.75%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3위, 광주은행 ( 대표 송종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373 미디어지수 1,092,462 소통지수 348,226 커뮤니티지수 622,575 사회공헌지수 666,827 CEO지수 349,5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14,007이 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148,608과 비교해보면 8.43% 상승했다.

​구 소장은 “광주은행은 압도적인 커뮤니티지수와 사회공헌지수를 획득하며 순위 방어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광주은행이 로봇어드바이저가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에게 적합한 펀드를 추천하는 'KJ마이봇'서비스를 스마트뱅킹(APP)에 도입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고객의 성향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산관리서비스로 광주은행은 쿼터백테크놀로지스와 업무협약을 맺고 2018년부터 영업점 창구에서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더불어 광주은행은 지난 19일 지역의 관광명소와 특산품으로 지다인한 지역사랑통장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지역사랑통장은 ‘순천사랑통장’과 ‘화순사랑통장’ 등 2종류로 판매실적에 따라 수익금의 일부를 해당 지역에 기부할 계획이다. 해당 지자체에서 선정한 관광명소와 특산품의 컬러사진을 통장 표지와 내지에 디자인해 지역을 적극 홍보하겠다는 취지에서 기획된 이번 통장은 1차로 ‘순천사랑통장’ 3000권, ‘화순사랑통장’ 2300권을 한정판으로 제작해 출시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10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97% 하락, 브랜드이슈 2.72% 하락, 브랜드소통 17.29% 하락, 브랜드확산 5.87% 하락, 브랜드공헌 36.42% 상승, CEO평가 94.20% 상승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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