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환의 경영칼럼 - 분석/발표과제 개발은 어떻게 하나?
이규환의 경영칼럼 - 분석/발표과제 개발은 어떻게 하나?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0.26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석/발표(Analysis & Presentation)과제는 깊은 사고력과 발표력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과제다. 따라서 분석할 수 있는 자료를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통상적으로 60분 이상 분석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개발 흐름도는 아래와 같다. 먼저, 본 과제가 어떤 과제이며, 무엇을 하기 위한 과제라는 것을 간단하게 설명한다. 이어서 발표 배경 및 목적을 설명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누구에게 발표한다라는 점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는 지원자가 발표 수준을 어떻게 구상했는지를 봐야 하기 때문이다.

분석&발표 과제 개발 흐름도
분석&발표 과제 개발 흐름도

그리고 지시사항 즉, 준비하는데 유의사항을 제시한다. 예를 들면, 발표준비 시간은 얼마이며, 발표시간은 얼마라는 것이 제시되고, 문서작성력을 보기위해서 1페이지짜리 요약 보고서를 제출하라고도 할 수 있다. 이 과제는 발표이기 때문에 낭독식으로 발표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는 점도 강조한다. 여기까지가 서론이라고 보면 된다.

분석&발표 과제 개발은 주제를 정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지원자의 직급, 또는 직무에 적합한 주제를 정하고, 어떤 자료를, 어떻게 조합해서, 어떤 해결안을 도출할 것인지를 염두 구상하여 시나리오를 구상한다. 시나리오 구상이 완료되면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여 배열한다. 자료들은 통상 10개에서 20개 정도의 데이터, 통계자료, 참고자료 등이 주어진다.

이렇게 해서 과제 구성이 완료되면 개발이 완성된다. 완성된 과제는 실무자나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된다.

과제개발이 완료되면 모범답안(Best Practice)을 개발하고, 평가자들을 위한 평가가이드를 개발한다. 평가가이드는 진행부터 평가가 끝날 때까지 행정적인 내용과 평가 부분을 상세히 기술한다.

이규환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이규환

역량평가 전문가, 디퍼런스 상담 전문가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L&I Consulting에서 Assessment Center 본부장으로 근무했음
포스코경영연구소에서 수석연구위원으로 근무했음
California Difference University에서 상담학 전공
국방대학원에서 안전보장학 전공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