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종의 목리연 성공코칭 - 명상의 종류와 효과
이상종의 목리연 성공코칭 - 명상의 종류와 효과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1.01 0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상은 주로 동양에서 발달한 전통 명상들만 존재하다가 현대에 와서 서양에서 동양 명상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생활에 접목되었다. 기본 명상, 응용 명상, 생활 명상 등의 현대 명상으로 발전되면서 여러 가지 특징을 띠고 있다. 방법에 따른 명상으로 만트라 명상, 마음챙김 명상, 걷기 명상, 국선도, 단전 호흡, 호흡 명상, 참선, 위파사나, 사마타, 차관 명상, 요가 명상 등이 있다.

명상은 우리의 꿈을 성취하는 것이 목적이지 수행 자체가 목적은 아니기 때문에 명상에 대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자신에게 맞는 명상 방법을 찾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명상을 하고 나면 몸을 깨끗하게 씻은 듯이 머리와 마음이 상쾌해짐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우리 심신의 변화 때문이다. 명상을 하면 바로 반응이 나타나는 곳이 우리의 두뇌와 신체이다.

이상종  유니크마케팅랩, 목리연연구소 소장

명상은 호흡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깊은 호흡(복식 호흡)을 하면 신체 내의 호르몬이 변한다. 즉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많아지는데 이것은 행복감, 만족감을 유도하는 신경전달물질로 편안한 마음과 몸에 활력을 가져다준다.

명상을 하면 몸의 근육이 긴장 상태에서 이완 상태로 바뀌는데 이를 통해 뇌의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고 자율신경계가 안정된다. 아울러 뇌파는 알파파로 변하면서 전두엽의 활동이 감소되어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이 없어진다. 이와 함께 스트레스와 아드레날린은 감소하고 도파민이 증가하면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명상은 고른 호흡을 하기에 심장박동이 안정되어 산소공급이 원활해지고 혈압도 낮아진다. 이와 아울러 다양한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는 산화질소가 증가한다. 또한 세포 내 에너지 흐름을 활발(산소 공급, 세포의 영양 공급, 독소의 배출)하게 하여 생체리듬의 균형을 잡아준다.

이상종 
유니크마케팅랩, 목리연연구소 소장


서울에서 출생하여 한성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사회학을 전공하였다. 대학 졸업 후 중견기업의 구매담당자로 일하다 미디어 관련 프랜차이즈 사업에 관여하여 그 당시 최초로 전국 300여 개 체인망을 구축하여 프랜차이즈 사업을 널리 알리는 데 성공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소자본 창업 및 체인사업 관련 경영컨설턴트로 활동하면서 다수 유명브랜드를 창출하였다.

이후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 원장을 역임하면서 체인사업경영, 중소기업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소상공인 사업관리에 대한 자문과 함께 대기업 및 중소기업, 주요 대학교, 지자체 및 공기업 등에서 강의 활동을 하였다.

현재는 유니크마케팅랩의 대표와 평생교육사, 뇌교육사로서 삶과 꿈, 성공, 인성 및 사회교육심리에 대한 연구와 함께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그간 다양한 분야(사회, 교육, 심리, 자기계발, 뇌, 문학, 예술, 과학, 종교 등)의 수천 권의 책을 섭렵하면서 터득한 것과 다양한 사람들과의 경험을 바탕으로 《목·리·연》이란 책을 쓰고 제2의 인생을 열어 가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