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카카오 메시지 마케팅... 코로나 시대 최종병기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 종합 활용 지침서
[신간] 카카오 메시지 마케팅... 코로나 시대 최종병기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 종합 활용 지침서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1.11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최규문은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2010),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페이스북 마케팅(2016),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2018), 유튜브 상위노출의 모든 것 (2019)의 저자이다. '대한민국 페이스북 전도사 1호'로 불린다. 2010년 이래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SNS 소통 기법 및 맞춤 타깃 광고,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와 강연에 전념하면서 디지털 마케팅 분야 코치로 활동 중이다.

저자 민진홍은 한국 YouTube 마케팅, ZOOM 마케팅 1인자. 일본 아이치현립예술대학원을 졸업 후 일본 광고 제작 프로덕션에 입사해 아트디렉터와 마케터로서의 다양한 경험과 커리어가 있다. 저서로는 《마케팅 진짜가 나타났다》, 《유튜브 마케팅 혁명》,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이 있다. 일본 ELCOMPASS(광고회사), 일본 ARGO(광고회사)를 거쳐 일본 PRJAPAN KOREA 대표를 역임했으며, 현재 ‘미라클마케팅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이 책은 우리나라 환경에서 배우고 익히지 않으면 안 되는 카카오 메시지 플랫폼 활용법을 카카오 비즈니스 계정 개설 방법에서부터 카카오톡 채널(플러스친구) 구축 방법, 카카오모먼트(카카오광고) 사용법, 나아가 스마트 메시지 작성법과 챗봇 활용법까지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 활용법을 총괄적으로 다룬다.

아무리 이론과 원리를 알아도 실전에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작성하지 못하면 그림의 떡이라는 문제의식 하에,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비즈니스 메시지 작성법을 세세하게 분류하여 실전 사례까지 보여준다.

한정판, 이벤트, 공감형, 입소문, 충동질 메시지로 5개 카테고리를 나누어 제시하고, 주로 사용되는 메시지 작성 기법과 요령 30가지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응용 포인트와 함께 사용 가능한 템플릿 문안과 실무 적용 사례를 차례로 다루고 있다.

지구촌이 온통 코로나 팬데믹에 처한 지금, 대한민국 비즈니스 플랫폼이 유튜브와 카카오 독점 체제로 돌입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이 10년을 앞당긴 ‘비대면 온택트 커머스 시대'의 도래로 이제 모든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과 실패는  ‘모바일 플랫폼'에서 갈리는 시대가 되어버렸다. 속전속결! 어떻게 하면 15분 안에 랜딩페이지 버튼을 클릭하게 할 것인가?

팬데믹 공포와 경제 불황이라는 최악의 경제 난국에서도 온라인 시장은 이미 150조 원을 넘어 전체 소매시장의 3분의 1을 넘어서고 있다. 그리고 모바일 쇼핑 시장의 규모는 PC기반 인터넷쇼핑에 비해 2배 이상의 매출을 일으키고 있다. 배달 시장의 규모는 3년 전에 비해 7배 이상 급성장하고 있는 현실에 소상공인과 기업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

2019년 한해 무려 20조 원이 넘는 거래액을 기록한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쇼핑 부문의 최고 강자 자리를 넘보게 되었다. 그 이면에서 카카오 또한 한 분기 매출액이 1조 원을 넘어설 만큼 카카오쇼핑 부문 또한 소리 없이 급성장하고 있다. 톡딜과 카카오쇼핑 등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의 본격적인 성장에 기초한 실적인데,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은 전 국민 대표 메신저로 소통 및 생활 플랫폼으로 뿌리내린 카카오톡에 의해 뒷받침된다.

이미 95%에 달하는 메신저 독점 구조를 형성한 카카오의 미래가치는 네이버를 넘어설 것으로 기대되면서 주가 또한 네이버를 앞지르기 시작했다. 남은 것은 실적 경쟁인데 현재 추세대로라면 그마저 시간문제로 여겨질 정도이다. 4천만이 넘는 사용자 수에, 매일 사용자 수만 3천만 명이 넘는 최고 최대의 생활 플랫폼이 쇼핑과 연결되면서 잠재력이 폭발하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흐름 속에서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에 대한 연구와 활용법 모색은 더 이상 미루거나 늦출 수 없는 과제로 모든 마케터들에게 새로운 숙제를 던져주고 있다. 이 책은 이 같은 고민에 처한 모든 사람들에게 모바일 메시지 마케팅 전략과 기법이라는 새로운 실전 마케팅 영역을 총망라해서 보여준다.

메시지라는 도구가 어떻게 등장하고 진화하여 마침내 최고의 실시간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게 되었는지 역사와 비하인드 스토리는 물론이고, 메시지 플랫폼이 갖고 있는 마케팅 응용 분야에서의 장점과 단점, 작동 원리와 응용 포인트를 세세하게 짚어내고, 나아가 우리나라 전 국민의 일상 생활메신저로 자리 잡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제공되는 카카오의 모든 비즈니스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안내해 주는 안내서이다.

구매 전환 효율 극대화를 위한 모바일 메시지 작성 기법 30가지를 엄선해 실전 사례와 함께 엮다.  메시지를 어떻게 써야 고객의 손가락을 움직일 수 있는지 답을 제시한다.

이 책은 단지 메시지의 작동 원리나 구조를 분석한 이론에서 그치지 않는다. 실제 마케팅을 위해 고객들의 행동심리에 기반하여 어떤 메시지를 어떻게 만들어야만 실제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지를 세밀하게 분석하고 카테고리에 따라 체계적으로 제안한다.

각종 메시지 소재와 템플릿을 이용해서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메시지를 작성하고 보내야만 고객의 관심을 끌어내고 랜딩페이지 클릭을 유발할 수 있는지 수많은 실전 기법들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에서 지금껏 찾아보지 못한 새로운 시도라 할 수 있다.

책의 2부에서는 한정판 메시지, 이벤트 메시지, 공감형 메시지, 입소문 메시지, 충동질 메시지 등 비즈니스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메시지의 범주를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고, 각 범주별로 각각 6가지씩 모두 30가지 메시지 작성 기법을 템플릿과 적용사례까지 상세하게 다루고 있어 초보자라도 쉽게 따라 해볼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다.

카카오 메시지 마케팅-6백만 소상공인을 위한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 활용법 (이코노믹북스)은 최규문, 민진홍 두 저자가 2019년에 펴낸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 에 이어 연작으로 펴낸 마케팅 실전 지침서이다.

유튜브 마케팅 혁명 을 비롯해 최근 1~2년간 유튜브 및 줌을 이용한 동영상 마케팅 전략을 앞장서 설파해온 미라클마케팅연구소 민진홍 소장과 2010년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라는 국내 최초 페이스북 소개서를 펴낸 이래 디지털 타깃 마케팅 전문 코치로 활동해온 최규문 소셜네트웍코리아 대표. 두 저자의 이력 자체가 인터넷 쇼핑몰과 소상공인 중심의 생활 마케팅 기법 연구에 뿌리를 두고 있는 까닭에, 이 책은 카카오를 단순한 사람들 간의 소통 도구를 넘어 비즈니스와 마케팅의 실행 도구로 활용해 보려는 모든 이들에게 최고의 길잡이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카카오가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강화하고 있는 카카오모먼트를 비롯해 카카오톡 채널을 비즈니스 목적으로 키워가려는 전략을 세우고 계신 커머스 관계자들이라면 꼭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책에 대해 좀더 상세한 내용이나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안내받고 싶은 분은 미라클마케팅연구소(소장 민진홍 010-2264-1582)로 문의하면 된다.

1부에서는 개인들 간 메시지 전달 중심의 소통 도구였던 메신저가 어떤 변화를 거쳐 사람들을 묶어내고 그들에게 브랜드의 소식과 정보를 알리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진화하게 되었는지 원리와 더불어 메신저의 어떤 특장점이 다른 마케팅 도구에 비해 즉각적인 반응 효과를 높이는 솔루션이 되는지를 자세히 파헤치고 있다. 우리나라 환경에서 배우고 익히지 않으면 안 되는 카카오 메시지 플랫폼 활용법을 카카오 비즈니스 계정 개설 방법에서부터 카카오톡 채널(플러스친구) 구축 방법, 카카오모먼트(카카오광고) 사용법, 나아가 스마트 메시지 작성법과 챗봇 활용법까지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 활용법을 총괄적으로 다룬다.

2부에서는 아무리 이론과 원리를 알아도 실전에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작성하지 못하면 그림의 떡이라는 문제의식 하에,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비즈니스 메시지 작성법을 세세하게 분류하여 실전 사례까지 보여준다.

‘6백만 소상공인을 위한’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지만 업종이나 기업 조직의 규모를 떠나 모바일 마케팅 방법론을 고민하는 이들이라면 누구에게나 비즈니스 메시지 마케팅에 관한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하기에 충분하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