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팔로워십이 곧 리더십이다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팔로워십이 곧 리더십이다
  • 강시영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1.18 07: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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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생들의 입사 기회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정규직 입사를 위해 대학교 3학년 2학기부터 종합적인 취업준비를 하고 대기업, 공기업, 외국계기업, 강소기업, 벤처기업, 중소기업, 스타트기업 등 많은 분류된 기업들 중심으로 구인구직 플랫폼의 구인정보를 보고 365일 내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적게는 1년 많게는 3~4년을 취업 준비에만 올인하는 한국 사회가 되었다.

정규직을 위한 관문은 아르바이트, 인턴, 계약직 등 레벨업이 필요한 시대다. 처음부터 정규직으로 입사를 치열하게 하더라도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일이 태반이다.

어느 기업들은 인턴 기간 3개월동안 아무것도 시키지 않고 방치하기도 한다고 한다. 회사입장에서 떠날 사람 미리 떠나고 남는 신입사원들 케어하는 것이 에너지 소비가 적다는 이유에서다.

한국 사회의 신입사원 체용문화는 IMF이후 체계적이고 고도화되면서 입사 기준, 채용방식, 인재 채용 가치관 등 매년 트렌드로 진화하면서 업그레이드 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어찌 보면 공부원 준비하는 것보다 대기업, 공기업, 외국계기업에 정규직 되는 것이 더 힘든 사회가 되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채용이 늘고 블라인드 채용이 늘다 보니 입사 기준이 명확했던 시대보다는 더 많은 부분에서 준비하고 합격을 하더라도 신입사원으로 회사에 적응하여 생존하기도 힘든 사회가 아닌가 싶다.

신입사원의 팔로워십 핵심역량

1. 헌신할 수 있는가?

2. 조직에 잘 적응하며 조화로울 수 있는가?

3. 실력과 열의가 있는가?

4. 자기 주도성을 겸비했는가?

5. 자신의 직무에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6. 부서나 팀에서 부여하는 성과 목표를 창출 할 수 있는가?

7. 자신의 직무안에서의 리더십이 있는가?

위의 상황들에 3개이상 진정성 있게 Yes라고 답변 할 수 있다면 신입사원으로써 팔로워십이 어느정도 준비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업들이 신입사원이 입사를 기수별로 하게되면 짧게는 1주일 길게는 4주~8주 단위의 OJT교육을 진행한다. 여기에서 신입사원들이 어떤 교육을 받게되고 적응해야 할 것들이 어떤것들까지인지에 대한 범주까지 먼저 알고 있다면 취업에서 면접의 시간은 좀더 취준생들에게도 이로운 기회로 다가설 것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신입사원 팔로워십 리더십 4P

조직의 목표를 정하고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여 성과를 창출하고 목표를 달성해가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일반적인 리더십 4P는 다음과 같다.

▶People:리더십은 사람 혹은 조직과 관련이 있다.

▶Power(Valuable Influence):리더십은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행위와 관련이 있다.

▶Process: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다.

▶Performance:리더십은 성과 창출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공통점은 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라는 것이다.
 

글로벌 리더의 좋은 리더십 엿보기

20년 동안 GE에서 직원으로 일했고 20년 동안 GE의 회장으로 리더로 세계의 명성이 낳던 잭웰치가 제시하는 좋은 리더가 되는법 8가지를 보면 다음과 같다.

1. 좋은 리더는 모든 상황을 끊임없이 평가하고 지도하며 자신감을 구축하는 기회로 삼아 팀을 부단히 향상시켜야 한다.

2. 좋은 리더는 사람들이 비전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뿐 아니라 비전으로 살고 비전으로 승부해야 한다.

3. 좋은 리더는 긍정적 애너지와 낙관적인 생각이 전 직원의 피부속까지 침투하도록 해야 한다.

4. 좋은 리더는 정직함과 투명함, 신용을 통해 신뢰를 쌓아가야 한다.

5. 좋은 리더는 인기 없는 결정을 내리는 용기와 배짱 두둑한 결단력이 있어야 한다.

6. 좋은 리더는 회의주의자에 가까울 정도로 집요하게 질문을 던지고 의문은 반드시 행동을 통해 풀게 해야 한다.

7. 좋은 리더는 위험함을 감수하고 그것을 통해 해우는데 모범이 되어야 한다.

8. 좋은 리더는 승리의 기쁨을 직원들과 함께 축하한다.
 

기업문화속 리더십 스타일을 유추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기업 선택하기

당신이 신입사원이라면 기업의 홈페이지에 나온 회장이나 CEO의 인사말, 언론상의 CEO인터뷰, 기업의 비전, 미션, 아젠다, 인재상들을 분석해보면 기업들이 어떤 리더십이 있는 인재를 원하는지 충분히 유추해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신입사원인 당신을 잘 리드해주고 가이드해주며 피드백 해줄 수 기업문화속 선배, 팀장, 부서장, 인사부의 리더들을 면접시간에 역으로 관찰하고 취준생 스스로 선택하는 기준점을 먼저 정해놓고 기업을 선택하는 것 역시 중요 포인트다.
 

회사생활 적응하기 필수 전략 8가지 관점

취준생의 벽과 신입사원들의 벽사이에서 자신이 회사의 일원으로 잘 적응하기 위해 해야 할 것 역시 수십가지 이상이 된다. 신입사원이 팔로워십관점에서 적용해야 할 것들을 한번 보자 필자가 신입사원 교육 전개시 ‘회사생활 적응하기 필수 전략 8가지 관점’에서 교육이나 멘토링을 하는 부분들이다.

1. 팀원들과 친해지기 : 이름외우기, 최애 커피외우기, 최애 메뉴외우기, 자주 웃기, 먼저 말걸기, 인사잘하기, 팀원들이 싫어하는 것 파악하기, 부담없는 선물 종종 하기

2. 드레스코드 : 학생같은 옷 입지 않기, 먼지나 머리카락 때서 입기, 옷다려입기, 정장바지 사기, 구두 사기, 복장규정 파악하기. 사원증 잘 매고 다니기, 자신만의 머리스타일 창출하기

3. 입사 후 해야 할 것 : 우리 회사 제품 쓰기, 여권 유효기간 확인하기, 선배들께 인사하기, 부서 업무내용 파악하기, 명함 신청, 이메일아이디 새로만들기, SNS 세팅하기, 이메일 사명 만들기

4. 회식 참석하기 : 식성파악하기, 노래연습, 건배사, 회식장소 물색하기, 컨디션 사가기, 김치, 파절이 적당히 올리기, 내 주량 파악하기, 예약하기

5. 비지니스 매너 : 전화 친절하게 받기, 전화 늦게 끊기, 수화기 조용히 내려 놓기, 전화 빨리 받기, 휴대폰 연락 잘되기, 자리 비울 때 말씀 드리기, 수저, 물 챙기는 센스, 회의 장소 10분전 도착

6. 하지 말아야 할 것 : SNS에서 정치색 빼기, 지각하지 말기, 아프지 않게 컨디션 관리하기, 첨부파일 누락시키지 않기, 명함 누락하지 말기, 뒷담화하지 말기

7. 업무 용어 익히기 : 품의서, 기안문, 전표, 세금계산서, 거래명세서, 지출결의서, TFT, 회의록

8. 자기계발 : 오픽AL, 운동하기, 취미 키우기, 엑셀배우기, 파워포인트 배우기, ERP체득하기, 포토샵 및 영상 편집 배우기, 월 2권이상 독서하기
 

팔로워 리더십은 반스텝 앞서 생각하고 준비하고 유추해보며 실행과 실천하는 것이다.

팀내의 선배, 팀장, 상사들을 잘 팔로워십한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반스텝 앞서 생각해보고, 기록해보고, 조사해보고, 정리해보는 것이다.

1. 선배나 상사의 성향은 어떨까?(MBTI, 에니어그램, 디스크, 혈액형, 별자리 특징 등)

2. 상사의 상사의 강점과 장점, 단점은 무엇일까?

3. 선배나 상사의 업무스타일은 어떨까?

4. 선배나 상사는 성과를 올리기 위해 어떤식으로 직무를 수행하는가?

5. 선배나 상사와의 관계에서 SWOT분석을 해보고 처세하면 어떨까?

6. 선배나 상사의 직장내 평판은 어떤가?

7. 선배나 상사에게 어떤 강점적 스킬을 배울수 있을까?

신입사원으로 가장 힘든 것 두가지는 첫째도 관계, 둘째 관계다. 상사와의 관계, 동기와의 관계, 파트너사들과의 간계, 고객들과의 관계가 신입사원들에게 있어 가장 힘들다는 이야기를 한다.

밀레니얼세대들과 Z세대들의 특징을 명확히 이해하고 잘리드해주는 X세대로 꼰대가 안되는 것 못지 않게 신입사원 세대들도 윗사람을 고려하고, 동료를 배려하며, 후배들을 격려 할 수 있는 예시예종의 마인드 체득이 필수인 시대다.

항상 반스텝 앞선 긍정적이고 부지런하며, 적극적이고 끈기 있는 호의적인 태도의 신입사원으로써의 팔로워십을 잘 실천해간다면 분명 인정받는 우수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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