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저축은행, 평판지수 상승하며 ‘빅3’ 이어가... 2020년 1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위
웰컴저축은행, 평판지수 상승하며 ‘빅3’ 이어가... 2020년 1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위
  • 문혜경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1.1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기반 악성앱 사전 차단 기술 적용
서울신보와 중소상공인 협약보증 대출 출시
꿈테크 프로젝트 시즌2 시작

웰컴저축은행이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상승률을 보이며, 저축은행 브랜드평판에서 선두권을 유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2일 “43개 저축은행 브랜드 대해 2020년 10월 11일부터 2020년 11월 11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0,624,3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웰컴저축은행이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축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소셜지수로 분석하였으며, 특히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하였다”며, “지난 10월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9,868,240개와 비교하면 7.66% 증가했다”고 평판했다.

또한 구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로 측정 된다”며 설명했다.

3위, 웰컴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408 미디어지수 105,347 소통지수 299,338 커뮤니티지수 58,471 소셜지수 356,2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5,81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52,006과 비교하면 17.21% 상승했다.

구 소장은 “웰컴저축은행 브랜드는 전체 1위의 참여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커뮤니티지수는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웰컴저축은행이 AI기반 악성앱 사전 탐지기술을 업계 최초로 자사의 모바일 뱅킹 플랫폼 웰컴디지털뱅크에 탑재했다. 이어 웰뱅에 적용된 악성앱 탐지기술은 '에버스핀'이 개발한 '페이크파인더(FakeFineder)'가 적용되었으며, 페이크파인더는 인공지능(AI)기반 악성 앱 탐지 기술로, 인공지능 플랫폼이 전 세계 모든 스마트폰 앱을 수집 및 분석해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인증된 앱과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이 정상적으로 일치하는지 검증한다.

더불어 웰컴·OK·SBI저축은행이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제2금융권 최초로 ‘중소상공인 등 동반성장을 위한 보증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보증은 3사가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상공인 자금지원을 위해 특별출연으로 조성한 40억원을 재원으로 운영된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신보가 10배 규모인 400억원을 보증 공급하며, 지원대상은 서울에서 사업장을 운영하는 업력 1년 이상의 중소상공인이다. 특히 이번 협약보증은 어려운 중소상공인에게 보다 빠른 금융지원이 가능하도록 신청자가 서울신보 본·지점 방문 없이, 개별 저축은행 창구에서 대출과 보증에 필요한 서류 일체를 ‘원스톱’ 제출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포기하지 않고 꿈을 향해 힘차게 달리는 이들을 위한 두 번째 꿈테크 프로젝트 ‘무쇠다리 로켓걸’을 시작한다. 이는 지난해 첫 꿈테크 프로젝트인 ‘런포드림(Run for dream)’으로 시각장애인 마라토너 한동호씨가 그리스 국제마라톤 대회에서 홀로 마라톤 풀 코스를 달리는 꿈을 이룬데 이은 웰컴저축은행의 두번째 꿈테크 프로젝트로, 무쇠다리 로켓걸의 주인공은 한정원씨다. 특히 이번 꿈테크 프로젝트 무쇠다리 로켓걸 한정원씨가 목표를 향해 도전하는 모습을 유튜브 채널 ‘웰컴투짠테크’를 통해 다양한 영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1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71% 상승, 브랜드이슈 48.66% 상승, 브랜드소통 136.12% 상승, 브랜드확산 3.38% 하락, 브랜드소셜 42.37% 하락했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