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존, 타겟마케팅 가능한 '블록체인 DID 기반 통합인증결제 플랫폼' 구축 및 기술검증(PoC) 수행
㈜디지털존, 타겟마케팅 가능한 '블록체인 DID 기반 통합인증결제 플랫폼' 구축 및 기술검증(PoC) 수행
  • 김나희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1.24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자의 자격 조건과 상품 금액만 설정하면 할인 프로모션 진행 가능

㈜디지털존은 지난 5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지원하는 '2020년 블록체인 기술검증(PoC) 지원사업'의 지원과제로 선정되어 블록체인 DID 기술 구현 및 검증을 수행 중이라고 밝혔다.

기술검증(PoC) 지원사업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기술 구현 가능성과 성능 평가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디지털존은 본 사업을 통해 '블록체인 DID 기반 통합인증결제 플랫폼'의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오프라인 가맹점과 대학생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증 테스트를 실시하여 상용화 가능성에 대한 사전 검증을 수행했다고 밝혔다.

실증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기존 가맹점주들은 대학생이나 직장인처럼 특정 자격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홍보하고 싶어도 마땅한 수단이 없는 점이 가장 큰 애로사항이었기 때문에, 간편하게 타겟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타겟마케팅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가맹점에서 대상 고객의 자격 조건과 상품 금액만 설정하면 된다. 프로모션 등록이 완료되면 사용자의 단말기는 해당 조건의 일치 여부를 판단하여 프로모션 알림을 제공한다. 사용자 조건과 일치하지 않는다면 알림이 뜨지 않는다. 따라서 가맹점주는 불특정 다수를 향한 과도한 홍보비를 지출하는 부담이 줄어들고, 사용자는 나와 관계없는 프로모션 안내를 받지 않아 기존에 광고 문자에 느껴왔던 피로감이 해소된다.

가맹점의 프로모션 이용 고객 응대와 결제 관리도 쉽다. 고객이 본인의 휴대폰을 제시하여 QR 코드를 인식하면 프로모션에 적합한 자격 소지자인지 증명하고 할인 결제까지 한 번에 처리된다. 신분증이나 증명서를 직접 확인하거나 별도의 결제 프로세스를 진행하지 않고 인증과 결제가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모든 인증과 결제 내역은 블록체인에 빠짐없이 기록된다. 블록체인에 기록된 데이터는 향후 감사 로그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급사와의 협약에 따라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 유통사, 본사 지침에 따라 할인 행사를 진행한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이 있다면 부정 할인 거래내역, 불법 유통 거래내역 등에 대해 증빙할 수 있는 것이다. 블록체인 원장에 기록된 정보는 위변조가 불가하기 때문에 고신뢰 검증이 가능하다.

㈜디지털존은 '블록체인 DID 기반 통합인증결제 플랫폼'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공인시험인증기관 TTA(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를 통한 성능시험을 수행하여 적용 기술의 안정성, 무결성, 신뢰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디지털존 서기훈 본부장은 "다양한 산업과의 융합이 가능한 블록체인 DID가 향후 다양한 자격에 대한 인증 및 결제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도록 현재 온라인 PG, 오프라인 POS, VAN, 간편 결제 등 페이먼트 사업자와의 사업 제휴를 위한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